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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매니큐어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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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29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연수(상하이무역관) | ||||||||||||||||||||||||||||||||||||||||||||||||||||||||||||||||||||||||||||||||||||||||||||||||||||||||||||||||||||||||||||||||||||||||||||||||||||||||||||||||||||||||||||||||||||||||||||||||||
품목 |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 ||||||||||||||||||||||||||||||||||||||||||||||||||||||||||||||||||||||||||||||||||||||||||||||||||||||||||||||||||||||||||||||||||||||||||||||||||||||||||||||||||||||||||||||||||||||||||||||||||||||
품목코드 | 3304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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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매니큐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7% 증가한 52억4000만 달러에 달함. - 매니큐어는 일반적인 소비품으로 최근 3년 15% 이상의 증가율로 안정적이며 빠른 성장을 보임. - 2012년 중국 매니큐어 소비량은 13만2000톤에 달하며 전년대비 16.8% 증가함.
최근 3년간 중국 매니큐어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Euromonitor,CVM
□ 시장전망
○ 향후 5년 중국에서 매니큐어 시장은 여전히 15~20% 빠른 속도로 발전할 전망임. -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중국에서 네일아트 문화도 빠르게 발전하며 관련 매니큐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2002년 중국 네일아트 산업 매출액은 9억5200만 위안으로 전체 미용 산업에서 비율이 2.8%에 불과했으나 현재 네일아트 산업 매출액은 700억 위안 안팎으로 전체 미용 산업에서 비율이 12% 상승하였고 향후 이 비율이 더욱 증가할 전망임. - 네일아트 산업에 종사하는 인원은 주강삼주 지역에서만 30만 명에 달해 전국적으로 100만 명 남짓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니큐어 등 손톱관리 제품 수요가 클 전망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매니큐어 제품의 주요 수요처는 뷰티샵과 네일아트샵이며 전체 네일아트 시장에서 85% 가량을 소비함. - 이외 일반 소비자들도 여러가지 매니큐어 제품을 직접 구매하기도 하며 구매 빈도도 높은 편임.
자료원: CVM
- 이는 매니큐어는 일반적으로 기타 화장품보다 가격이 낮고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 있어 소비자의 심리변화와 유행변화에 맞춰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임.
○ 미용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미를 추구하는 여성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으며 미에 대한 추구가 얼굴과 헤어뿐만 아니라 손과 발로도 이어져 손, 발 등에 관련된 세부 미용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이 중 네일아트가 초기의 단조로운 색조에서 최근에는 가지각색의 개성있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손의 아름다움을 넘어 소비자의 성격을 대변하는 역할도 해 많은 여성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네일아트를 찾음. - 또한 손톱 관리는 여성에만 그치지 않음. 최근에는 많은 남성도 손톱을 관리하기 시작함. - 네일아트는 중독성이 강해 소비자들이 한 두 번 체험해보면 지속적으로 하게 됨.
□ 수입동향
○ 2013년 중국 매니큐어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0.8% 감소한 1229만 달러임. - 중국의 매니큐어 수입은 2012년까지 급속도로 성장하다가 2013년부터 감소세를 보임. - 중국의 매니큐어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미국, 룩셈부르크, 홍콩이며 프랑스와 미국으로부터 수입이 70% 이상을 차지함. - 한국은 중국 매니큐어 제품의 8대 수입국이며 매니큐어 수입시장에서 점유율은 2% 정도임.
중국 매니큐어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30 기준) (단위 : US$ 천, %)
자료원 : 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매니큐어는 화장품에 속하며 중국 화장품 분류규정에 근거하면 일반용도 화장품으로 분류되어 수입매니큐어는 '수입화장품등록증지'를 취득해야 함. - 이는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 신청을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매니큐어제품이 관련 허가를 받는 데는 4~5개월이 소요됨. - 이전에 수출하려는 화장품을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서 인가하는 화장품검험기구에 검사신청을 해야 하며 검사 완료까지는 약 40~60일 소요됨. 이 검사에 통과된 후에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 송부해 심사 허가를 받아야 함. - 허가 취득 비용은 약 7000위안이 들며 대리업체에 위탁하면 대리비용 5000위안이 추가로 소요됨. - 필요한 서류는 수입비특수용도화장품행정허가신청표, 제품중문명칭명명의거, 제품성분, 제품품질안전제어요구, 제품원포장(제품라벨, 설명서 포함)과 중국시장 대상 설계한 포장,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인가하는 검사기구에서 발부한 검사보고와 관련 서류, 제품 안전성리스크 물질에 대한 관련 안전성 평가서류, 사용 원료 및 원료가 중국에 부합한다는 보증장, 제품 생산국(지역)이나 원산지(지역)의 생산고 판매 증명문서, 이외 등록에 유리한 기타 서류 등임.
□ 관세율
○ 매니큐어의 HS Code는 33043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10의 수입관세와 17%의 증치세가 부과됨.
○ 매니큐어는 수입 전, 현지 세관의 상품검역국에서 입경화물통관서를 신청해야 함. - 입경화물통관서를 신청하기 위한 필요한 서류는 계약서, 한국 측의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 상표심사증서, 성분리스트, 검사위탁서, 상업송장, 화물출고증, 원산지증명서, 제품 관련 설명서 등임. - 상품검역국은 수입업체가 제출한 자료에 문제가 없을 경우, 입경화물통관서를 발급함 - 수입화물통관서 발급에는 약 3일에서 7일이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 총액에 따라 산출되는데 일반적으로 상품 가치의 1% 정도임. - 제품이 국가 검역을 통과해 수입화물 통관서를 취득하면 수입통관이 가능함. - 중국 내에 들어온 후에도 상품검역국은 검사를 진행하며 약 1~2일이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
○ 매니큐어 유통채널도 일반 화장품처럼 생산업체, 대리상, 소매상으로 이루어짐. - 매니큐어는 뷰티샵, 네일아트샵이 주요 수요처로 일부 생산업체는 뷰티샵이나 네일아트샵에 직접 제품을 판매함. - 백화점, 대형쇼핑몰에서는 대개 유명 브랜드의 매니큐어 제품을 취급하며 고가제품이 주를 이룸. - 재래시장, 화장품 전문점, 작은 가게 등에서는 중저가의 다양한 제품들이 유통됨.
○ 온라인시장이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하면서 B2B, B2C가 현지 매니큐어 업체들의 주요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함. - 온라인 유통채널은 인원이 오프라인보다 적게 들고 중간대리상, 도매상을 거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 매니큐어 시장에는 이름 없는 일반 브랜드가 아주 많으며 경쟁이 치열함. - 총체적으로 미국 OPI가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으며 이외 ORLY 등 기타 미국, 유럽 브랜드가 고가 시장을 이끔. - BO 등 로컬 브랜드가 중저가 시장을 주도함. - 전체 매니큐어 시장에서 로컬 브랜드가 시장에서 60%를 차지하며 해외 브랜드가 40%를 차지함.
자료원 : TMALL 등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색조 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매니큐어는 색조 화장품의 일종으로서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함. - 특히 10~20대,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 소비자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매니큐어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중국에 일부 한국 매니큐어 제품들이 유통되며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등 브랜드의 매니큐어 제품이 인기가 높으며 안정적인 소비자군이 형성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가 우선 고려하는 사항은 제품 가격, 품질과 색상 그리고 브랜드 순임. - 매니큐어는 단가가 비싸지 않아 바이어들이 제품의 가격을 아주 중시함. - 한편 색조 화장품의 특성상, 제품의 색상이 참신하고 독특하며 품질이 좋아야 경쟁력이 높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려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안전하고 확실한 품질의 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되 제품 가격은 유럽, 미국 등 해외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 제품가격의 중간 정도로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과거에는 매니큐어 제품을 재래시장이나 길거리에서 쉽게 사고는 했지만 최근에는 안전 의식이 높아지고 손톱 관리에 주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매니큐어를 백화점, 쇼핑몰, 화장품 전문점에서 많이 구매하고 온라인에서는 익숙한 브랜드 또는 신뢰도가 높은 쇼핑몰에서 구매함. - 매니큐어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는 브랜드 효과로 고가시장에서 우위가 있으며 현지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이 있어 저가 시장을 주도함.
○ 주요 수요처는 뷰티샵과 매니큐어샵이므로, 전시회 마케팅, 헤어샵 및 네일아트샵 행사를 지원하는 형태의 홍보 추진 - 영향력이 높은 상해국제미용미발화장품전시회(上海國際美容美發化妝品博覽會)의 경우 봄과 가을에 진행되며 베이징, 광저우 등 기타 지역에서도 미용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 제품 포지션에 맞는 뷰티샵, 네일아트샵의 이벤트를 직접 개최하거나 제품 공급 시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력을 시도할 수 있음
○ 수출제품으로 현지 유력 대리상을 통해 시장에 빨리 진출할 수 있음. - 매니큐어는 화장품시장의 작은 세분화 제품으로 아직 매니큐어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체인점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이므로 긴밀한 현지 네트워킹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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