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hina Evergrande: 법원이 청산을 명령한 후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https://www.dw.com/en/china-evergrande-what-next-after-court-orders-liquidation/a-68089490
홍콩 법원이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중 하나에 청산 명령을 내렸다. 회사의 청산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에 광범위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 차이나 에버그란데(China Evergrande)는 월요일 홍콩 법원이 일부 외국 채권자들의 법적 조치의 일환으로 회사를 청산하라고 명령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법적 절차는 Evergrande 자회사 중 한 곳의 투자자인 사모아에 등록된 Top Shine이 제기했습니다.
고등법원 판사인 Linda Chan은 회사가 "실행 가능한 구조 조정 제안"을 제시하는 데 "명백한 진전이 부족하다"고 언급하며 정리 명령이 "적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3년 전 중국이 20년 동안 지속된 부동산 투기에 대한 단속으로 부동산 위기가 심화되었고 에버그란데는 3000억 달러(2770억 유로)의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몇 달 후, 그 회사는 역외 부채 채무를 불이행했고 지난달 채권단은 부채 구조 조정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월요일의 청산 청문회는 에버그란데의 변호사들이 채권자 중 어느 누구도 자산 2,40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한 회사의 청산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이후 12월로 연기되었습니다.
지금 차이나 에버그란데는 어떻게 되나요?
이번 명령으로 Evergrande의 해외 자산이 청산되고 경영진이 교체되는 긴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번 판결이 중국 본토에서 회사의 광범위한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합니다.
Evergrande의 전무이사인 Shawn Siu는 이번 결정이 "유감스럽다"고 말하면서도 회사의 운영은 계속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이번 사건은 홍콩에서 발부된 청산 명령이 중국 본토에서 인정되는지 여부를 시험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97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어 온 홍콩의 관습법 제도는 본토에서 빚을 갚을 때 외국 채권자들이 선호한다.
중국은 2년 전 선전, 상하이, 샤먼 등 중국 도시에서 홍콩의 파산 명령을 인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중국의 불투명한 법체계로 인해 청산명령이 성사되기 어려웠다.
본토 법원은 현재까지 그러한 명령을 하나만 인정했으며, 인정이 정당한지 여부에 대해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Chan은 지난 월요일 Evergrande를 채권자에게 지불하기 위해 자산을 매각하려는 청산인의 손에 맡길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청산인은 회사의 자산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해외 채권자에게 새로운 부채 구조 조정 계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회사의 업무를 조사하고 위법 행위가 의심되는 경우 홍콩 검찰에 회부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만약 결국 그렇게 된다면 에버그란데의 본토 자산 청산은 이미 세계 2위의 경제 대유행 기간 동안 국가의 대부분을 봉쇄한 엄격한 제로 COVID 정책에서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에버그란데의 본토 자산 청산에 큰 좌절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부문은 지난 20년 동안 성장의 주요 엔진이었으며 베이징 지도자들이 때때로 두 자릿수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에 비해 중국 경제는 지난해 수출 및 내수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악화되는 부동산 위기 등으로 인해 5.3% 성장에 그쳤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몇몇 다른 부동산 개발업체는 파산에 이르렀고 건설 회사의 지출은 2년 연속 매년 10%씩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100대 부동산 회사의 신규 주택 판매는 3분의 1 이상 감소한 4,513억 위안(640억 달러, 590억 유로)을 기록했습니다.
예산을 늘리기 위해 토지 매각에 의존하고 있는 지방정부 역시 부채가 너무 많아 지출을 삭감할 수밖에 없었다.
Evergrande가 빚진 3000억 달러의 대부분은 일반 중국 시민이 신축 아파트에 지불한 예금이었습니다.
청산 시 외국 채권자보다 우선순위를 둘지는 불분명합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이미 2024년에 중국의 성장이 더욱 둔화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위기가 악화되면 수요가 더욱 약화되고 국가의 금융 시스템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지난달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미완성 주거용 부동산을 모두 완성하는 데 4~6년이 걸릴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 부동산 부문이 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중국은 주택 소유자의 국가입니다. 가구의 약 80%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며 도시 가구의 20% 이상이 다중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중국 소비자들은 저축한 돈을 부동산 투자에 쏟아 부었고, 이로 인해 개발자들의 이익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투기는 부동산 가격을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2021년까지 평균 신규 도시 주택 비용은 평균 급여의 거의 10배에 이릅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중국이 조치를 취하기 전에 엄청난 부동산 거품이 너무 오랫동안 악화되었다고 말합니다.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년 8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에버그란데와 같은 개발자들이 축적할 수 있는 부채 금액에 대한 새로운 한도를 발표했습니다.
시진핑이 세 가지 빨간색 선을 세운 것은 기업이 부채가 자산의 7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순부채가 자기자본의 100% 미만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금융 준비금이 단기 부채의 100%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새로운 연석은 Evergrande가 운영해왔던 거대한 폰지 사기의 규모를 드러냈습니다. 수년 동안 회사는 현재 건설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미래의 부동산 개발에 대한 예금을 사용해 왔습니다.
편집자: 크리스티 플라드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