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출력 브라켓을 필요로 하는 PC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남깁니다.
메인보드 사운드가 리얼텍 입니다. (다른건 안해바서 잘 모름)
그리고,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오디오 I/O' 에 '전면 패널' 옆에 '디지털' 이라고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이 없으면 안됩니다.
그러면 RCA 케이블과 CDROM 오디오케이블 2가지를 준비합니다.
RCA 케이블은 저는 그래픽카드를 사면 주는 TV아웃 케이블을 사용하면 좋더라구요.
암컷이라.. 연결을 뺏다 꼽아다 할 수 있으니 없으면 걍 RCA 케이블 수컷도 괜찮습니다.
직접 리시버에 꼽으면 되니 TV아웃 케이블을 잘 사용하지 않으니 한개를 자릅니다.
그럼 선이 2개 나오지요. (안에 선 하나란 밖에 거랑) 밖에 것이 그라운드(GND) 입니다.
CDROM 등을 사면 주는 내부 오디오 연결 케이블이 있을겁니다.
이게 없으면 좀 대략 낭패 ㅡㅡ;; 그것도 잘라 선을 2개만 남깁니다.
커넥터 부분은 칼이나 니퍼를 이용 2핀만 나오게 하구요.
이렇게 준비된 케이블 2개를 연결합니다.
남땜을 하면 좋겠지만 없으면 잘 이어서 테이핑 처리~ 이제 메인보드의 S/PDIF 커넥터를 찾아야겠죠.
보통 3핀이나 4핀인 경우가 많고 더 많은 경우 (IN 과 함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뉴얼을 보고 핀 설명을 찾던가 메뉴얼에 없으면 제조회사 홈피에 가서 메뉴얼을 다운로드
(제조사 메뉴얼엔 핀설명이 거의 나와있음-없을수도 있어서 거의)
3핀의 경우 1-5V, 2-S/PDIF 3-GND 4핀의 경우 NC (NO CONNECT) 가 포함되있습니다.
그럼 아까 만든 케이블을 S/PDIF 와 GND 맞게 연결~
잘 안꼽히면 메인보드 커넥터의 플라스틱 부분을 없애버리세요^^ 조심해서..
메인보드 부분이 다 되었으면 케이블을 리시버의 동입력 단자와 연결합니다.
플레이어에서 사운드 출력을 S/PDIF 로 설정후 플레이 하면 오홋 5.1채널이 제대로 나오는 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첫댓글 광출력 브라켓이 아니라 동출력 이었군요. 아무튼 좋은 글입니다. 제품에 따로 동출력 단자가 없는 메인보드라면 S/PDIF출력단을 따로 구입하는 대신에 쉽게 만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사진이 없는 것이 아쉬움이긴 합니다. 자작을 몇번 해보신 분들이야 머릿속에서 이해하며 글을 읽으시겠지만 한번도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ㅎㅎㅎ
사진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가 가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건 옵티컬단자는 아니고 코엑시얼로 하는거죠? 옵티컬은 따로 부품을 사주면 가능하겠군요. 응용해봐야겠습니다.
사진이 없어서 아쉬습니다. 제목을 붙이면 "COAXIAL 브라켓/연결선 만들기"겠네요.
허접하지만 사진 올렸습니다 ^^;; 그리고, 광출력은 해봤는데 불은 빨갛게 나오는데 리시버에서 인식이 안됩니다. 드라이버에서 디지털 출력 그림이 동축이면 메인보드 회로구성이 동축으로 되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동축으로 하였습니다.
오 홋!..그림보니 이해가 되네요. 이렇게 해도 가능하겠군요. 역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