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윤수 휠라홀딩스 회장의 7가지 신념
(입력: 2020.12.30.12:49 /|Category: 리더&피플현대경영)
The 7Pivotal Creed pivotal: central and important creed: a set of beliefs that influences the way you live
– Cambridge Dictionary-
첫째는 정직해야 하고 성실해야 하며 그리고 행운이 같이 해야 된다.
아무리 정직하고 성실해도 어느 누구도 당신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행운은 정직하지 않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절대로 오지 않는다.
– 윤윤수 회장 ‘서울대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윤윤수 휠라홀딩스(FILA Holdings) 및 아쿠쉬네트 컴퍼니(Acushnet Company) 회장이 2012년 서울대학교 졸업식(2월 24일)에서 행한 축사의 마지막 구절에 나오는 말이다. 윤 회장이 휠라글로벌을 인수하고 휠라유에스에이(FILA USA) 유통센터를 방문했을 때 젊은 흑인 직원이 “어떻게 하면 당신과 같은 사업가가 될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윤 회장이 답한 말이다. 기자는 이 짧은 3행의 말에, ‘인간 윤윤수’ 회장의 기업가정신, 나아가서 세계적 기업가로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기자가 다시 한 번 정리해보았다.
정직하고 성실하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정직하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행운은 오지 않는다.
기자란 감각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이다. 윤 회장의 워드(word)를 다시 한 번 읊어보면 “정직하고 성실하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직하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절대로 행운은 오지 않는다”라는 말이 나오기까지에는, 윤 회장 자신이 지금까지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왔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리라!
세계 10대 경제국으로 커졌다는 한국 경제계에 요즘엔 ‘글로벌 기업가’라는 타이틀(?)을 단 기업가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들 ‘글로벌 기업가’라는 사람들은 대체로 한국(국내)에서 본업을 하다가 글로벌(세계)로 나아간 기업가들이다.
바로 이 지점이 경계다. 윤윤수 회장은 글로벌(세계)에서, 다시 말하면 미 뉴욕에서 먼저 FILA 사업에 성공한 다음, 한국에 돌아와서 ‘FILA Global’을 인수하고 지금은 1년의 반은 서울에서, 나머지 반은 글로벌에서 일하는 ‘진짜’ 글로벌 기업가라고 기자는 확신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평생 도전에 넘친 사업활동을 하면서, 최근에는 1년에 2개월은 미국 아쿠쉬네트 컴퍼니 등을 챙기고 기타 유럽·중국 등을 다녔지만, 올해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그 역시 국내에서만 글로벌 사업을 챙기고 있다.
기자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유명한 미국의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 박사를 모델로 해서, 윤윤수 회장의 서울대 졸업식 축사에서 또 다른 ‘7가지 키워드’를 추출해 보았다. 2021년 새해, 그 어느 때보다도 미래전망이 불투명해보이는 신축년(辛丑年) 새해, 윤 회장의 7가지 키워드가 아무쪼록 기업인들의 ‘내수경영’과 함께 ‘글로벌 경영’ 추진에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
The 7Pivotal Creed
윤윤수 회장의 7가지 신념
1. 많은 실패를 경험하라.
2. 실패를 통해 겸손, 인내심, 근성, 성실함을 배워라.
3. 경험에 기초한 창조적이고 혁신적 사고를 하라.
4.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가져라.
5. 정직해야 하고 성실해야 하고 행운이 같이하도록 하라.
6. 정직·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겐 행운이 오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7. 끝으로 모든 일을 페어플레이(fair play) 정신으로 하라.
* 자세한 내용은 월간현대경영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1. 1월호 Cpyright ⓒ 월간현대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