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구현님과 우가차카님의 질문답변에 많은 의문점을 해소하고 있슴에 감사 드립니다.
나름대로 열공은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내공이 부족한지
막상 혈액검사를 하고 얼마 후 의사샘을 만나려 하니 무엇을 물어보고
또 결과치에 대한 현 상태를 알고 차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 합니다..
만성간염을 알고 살은지는 약 20년이 지났고
올 초 급격한 몸의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지금까지 바라쿠드 0.5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입원시 초음파상 섬유화가 있고 다행히 간암은 아니었으며 황달과 복수가 있어 이뇨제를 복용했습니다.
약 10일정도 입원후 퇴원 2주간격및 이후 한달 그리고 오는 22일 2달의 약 복용을 하고 의사샘을 만날 예정입니다.
3월22일 의사샘의 컴에 있는 글을 보니 Child B 이였으며
혈소판 수치는 8만 7천 이였습니다.상태가 많이 않좋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월1일 혈액 검사 항목입니다..이 항목에 대한 검사 결과 수치를 보고 현 간의 상태와 대처법을 미리 알고 싶어
문의 드립니다..뭘 알아야 의사샘과 대화가 될것 같아서 입니다.
1) 1.Routine Chemistry Panel
2) r-GT : 면역기능검사/ 여자 8 - 35 / 간질환이 올수 있는 경보장치 / 간에서만 특정적으로 생산
3) 2.Electrolyte Panel
4) HBV DNA Real - time PCR / 2,000 이하 정상 / 수치가 높으면 바이러스가 활발하게 증식 상태
5) HBe - Ag : e 항원 / 양성이면 바이러스 증식
6) HBe - Ab : e 항체 / 양성이면 혈청전환 / 약 복용후 항체가 생겨야함
첫댓글 차일드 B상태.-> 간경화의 합병증상이 나타나는 상태고..상황을 봐서 바로 간이식을 권유해야 하는 상태 입니다... 뭐 간이식을 준비해야 합니다....CHild C-> 당장 간이식을 해야 하는 상태 입니다.. Child A - > 간경화는 있으나..합병증상이 없어서 정기관리 받어야 하는 대상 입니다....(간경화 말기 유일한 치료법은 간이식 (치료효과 매우 좋음) 이고요.. 그외는 특별히 효과있는 치료법이 없고..살날도 얼마 안남어서 간이식을 권유 한답니다.)
병원에서 간경화 환자분들 응급도 점수를 메기는게 있습니다.. 혈액검사와. 합병증상을 토대로 점수 정하는게 있는데요.(메일드 스코어).. 중요 요소는 알부민, 혈액응고지연시간, 황달, 크레아티닌, 복수, 간성혼수 등 심한 정도 따라서 차등 점수를 주는게 있습니다.. 몇점 이상은 간이식을 권유 하게 되고요.. 합병증상이 나타나면 혈액검사 변화 보다는 주로 다른 요인들로 상담 하실 껍니다.. 일단 복수가 있으셔서..인뇨제 처방을 받으셨는데요... 첫복수 인경우는 대부분 인뇨제로 조절이 되지만.. 시간이 가고 심할수록 인뇨제가 잘 안듣거등요..(난치성 복수). 그러면 더 시간이 촉박한 거고요...
병원 정기적으로 꼭 다니셔야 하고.. 응급상황은 피를 토하거나..짜장색 같은 검은변을 본다거나... 간성혼수(정신이상)을 보이거나..복수찬 매가 몸시 아프거나... 몸에 열이 몸시 심하게 2-3일 이상 지속되거나 하면.. 응급실 빨리 가셔야 하고요.... 복수가 안생이게 인뇨제나 혹은 주사기로 뽑는 치료를 하는데.. 그건 복수를 몸에 오래 지니고 있으면 균이 생길수 있어서요.. 복막염으로 발전할수 있어서..(응급, 배 몸시 아픔) 응급실 빨리 가셔야 하고요... 일단 첫복수니 인뇨제 드셔보고..정기검진을 해보세요...의사 선생님이 뭔 예기가 있겠쬬..
간기능이 부족해서 생기는 건데..간경화에 그리 뭔 효과있는 약이 딱 있는게 아니라서요...부수적인 합병증상 완화 치료를 합니다.. 일시적으로 간기능이 떨어진거라면 좀 잘 지네면 좋아 지지만.. 과로나 음식 틀별한것도 없이 지내셨다면.. 간경화가 상당히 진행 한 거고요...
네 감사 합니다..다행히 첫 병원 입원이며 모든것이 첫 황달및 복수이기에 또 입원기간에 복수는 해결되었고 현재는 황달수치도 많이 떨어진 상태라..
지금 부터가 중요하리라 생각하고 약 꾸준히 먹고 최대한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모든것을 지켜주기 위해서 열공하고 열심히 하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