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신안산선 개통 이후 , 안산선 운행에 대해 ..
3호선 양재역 추천 0 조회 1,908 11.08.24 22:27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08.24 22:42

    첫댓글 안산권의 주 통행패턴이 어디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도심 못지 않게 강남으로의 이동도 상당하기 때문에 강남으로 이동하는 수요가 많다면 그리 감편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그리고 서울역에서 모든 도심통행이 끝나는 것도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안산역에 사는사람이 종로로 이동하려면 2번 환승하는 시간이나 서울역으로 이동하나 그리 시간적인 면에서는 큰 이득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신안산선이 그대로 도심으로 연장된다면야 상황은 크게 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 11.08.24 22:46

    그리고 그때가 되면 수인선이 완공될지는 모르겠지만 수인선이 개통한다고 해도 중앙-수원간 수요가 그리 많지는 않아서 분당선의 모든 편수가 직통하지는 않을 것 같고, 기왕에 단축한다면야 수인선 연계를 위해서라도 산본보다는 상록수나 중앙에서 운행을 종료시키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작성자 11.08.24 22:52

    대부분 사대문안이나 강남권으로의 통행이 많겠지만 설령 강남권이라고 해도 신안산선이 서울에 진입하는 시간이 기존 안산선에 비해 가히 획기적이라고 봐도 될정도로 줄어들기에 이중 환승을 감안하더라도 신안산선을 이용할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

  • 작성자 11.08.24 22:55

    또한 4호선 연선이 목적지가 아니라면 어차피 4호선을 그대로 이용한다고 해도 여전히 환승을 필요로 하는건 사실입니다 . 물론 신안산선을 이용하게 되면 불필요한 환승이 1번 더 추가 될수는 있겠으나 위 댓글에서 언급했듯이 서울로의 진입시간이 크게 줄어든다는 메리트를 생각하면 사대문안이나 강남권이나 신안산선으로 분산될 가능성이 많다고 봅니다.

  • 11.08.24 23:34

    그러나 시흥+안산-서울 수요가 옮겨간다 해도....이미 사당에서 4호선 편수가 반정도 줄어들어 오는 판이라...
    더 줄일게 있을지도 모르겠고...
    오히려 수인선 운행에 따라 오이도-한대앞 구간이 중복됨에 따라 이게 더 변수가 될수도....;

  • 작성자 11.08.25 19:41

    시흥+안산 <=> 서울 수요가 옮겨간다는것 자체가 사실상 안산선에게는 직격타죠 . 안산선 또한 서울로의 출퇴근(또는 통학)을 담당하는 광역전철중 하나라는 점 . 실질적인 안산선 수요층이 과장해서 '증발' 할정도라고 말해도 될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 그렇다면 굳이 지금의 안산(오이도)행을 전부 보내기보다는 안산(오이도)과 산본으로 또 이원화 하자는 것이죠 .

  • 11.08.25 20:58

    산본보다 상록수로 단축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스빈다.상록수가 회차 불가능한 역이라면 모를까나,멀쩡히 회차 잘만 할 수

    있는 역입니다.그리고 상록수역 이용객은 산본역과 비슷한 수준이고,상록수역이 경춘-신안산선에 영향을 받을 만한

    위치는 아니거든요.산본역에서 짜르는 것은 반대입니다.

  • 11.08.25 22:49

    굳이 단축시켜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정왕, 안산에서 안산선타고 서울만 가는것도 아니고 평촌, 산본, 금정에서 환승하여 안양, 군포도 가는데요. 그 반대로 이동하는 승객도 있을것이고요. 게다가 얼핏 듣기로는 안산이라는 도시가 애초에 자급자족도시로 계획되어 서울 출퇴근 비율이 타도시보다 낮다고 들은 바가 있네요.

  • 11.08.26 11:35

    30(?)년 후에 수인선이 생긴다면 줄여야 할 것 같거든요.그러니까 경춘-신안산선 생기는 김에 손보는 편이

    낫긴 하죠.

  • 11.08.26 19:45

    ㄴ 출퇴근때라면 모를까 평상시는 지금도 10분에 한번꼴로 시간당 5~6회인데 이걸 줄여야 할정도로 수인선열차가 자주 다닐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안산선열차가 안다니는 시간 중간중간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 11.08.26 22:09

    안산선을타고 신안선이나 소원선으로 갈아타는건 무시하나요?

  • 11.08.30 01:13

    1. 신안산선이 획기적으로 빠르다고 하더라도 그 영향은 서울역까지의 4호선 서쪽 지역으로 한정됩니다(금천, 영등포, 홍대, 신촌 등...). 2. 안산선 안산지역의 파괴력을 주는 수요는 상록수역입니다. 상록수역의 수요는 남쪽 본오동, 사동 지역과 북쪽 일동, 부곡동 수요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남쪽 수요는 신안산선에 큰 영향을 못줍니다. 중앙역까지 나가는게 꽤 힘들거든요. (안산 시내버스 노선축은 중앙역을 지나지 않습니다.) 다만, 북쪽 수요는 신안산선에 빨려갈 수 있는데, 그게 4호선 단축이나 감차를 부를만한 수요는 아닌걸로 보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