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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질문' 출간한 조정래 작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국민에게 국가란 무엇인가. 여러분에게 조국이란 무엇인가요. 그냥 이 나라에 태어나서 이 나라 국 민이 되었으니 이 나라 법에 따라 순응하면서 살아온 우리에게 갑자기 이런 질문은 아주 낯설죠. 그 런데 이런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 사람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소설가 조정래 선생님입니다. 신간 소 설 <천년의 질문>을 통해서 이런 물음을 던졌는데요. 조정래 선생은 어떤 답을 찾으신 걸까요? 오 늘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조정래 선생님, 안녕하세요? ◆ 조정래>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아니, 원래 이렇게 공약을 잘 지키세요? ◆ 조정래> 네? ◇ 김현정> 무슨 말씀이냐 하면 저랑 2016년에 인터뷰하시면서 3년 후쯤에 국민에게 '국가란 무엇 인가'라는 주제로 소설을 써보렵니다 그러셨어요, 저한테. 그런데 정말로 딱 3년 만에 써서 내셨네 요. ◆ 조정래> 네. 저는 예정을 세우면 그 예정에 딱 맞도록 3년 주기로 한 편씩 써냅니다. 하다 보면 좀 늘어지기도 하고 또 피곤해서 쉬기도 하고 이럴 수 있을 텐데 어떻게 딱딱 맞춰서 내 세요? ◆ 조정래> 아마추어는 그렇게 할 수 있죠. 그런데 프로는 직업인데 철저한 준비 없이 각오 없이 일 을 해서는 안 되겠죠. ◇ 김현정> 시작부터 그냥 온몸에 전율이 오르네요. 멋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완성하신 작품 <천 년의 질문>. 소설의 주인공은 시사 주간지 기자네요? ◆ 조정래> 네. ◇ 김현정> 왜 기자를 택하셨습니까? ◆ 조정래> 기자들은 사회 각계각층의 모든 분야의 사람들을 자유롭게 취재하고 탐사하고 기록할 수 있는 언론의 자유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조정래> 그들이 작가가 원하는 바 소설로 표현하고 싶은 것을 가장 자유롭고 활달하게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그래서 기자를 선택한 것입니다. ◇ 김현정> 그 기자가 파헤치는 건 대기업의 비자금 사건. 그런데 이 사실을 알게 된 대기업 측에서 는 그 기사를 어떻게든 막아보기 위해서 주변 사람들을 압박하고 회유하고 그러면서 벌어지는 일 들. 어떤 얘기를 담고 싶으셨던 거예요, 선생님? ◆ 조정래> 그러니까 지금 국가가 있은 지 수천 년이 됐는데 어느 시대든지 어떤 국민이든지 도대 체 국가라고 하는 것은 우리를 위해서 무엇을 해 줄 수 있는 거야? 계속 세금만 뜯어가고 착취만 하 고 그것만 하지 해 주는 게 없잖아. 국가가 꼭 필요할까 하는 질문을 계속해 왔습니다. 지금 한국도 그러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총체적으로 한국의 난맥상과 불의부당한 부분을 이야기함으 로써 그것을 인간 공동의 문제로 추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는 것이 이번 소설의 주제고 그래서 제 목도 <천년의 질문>이고 제 소설 세 권을 읽으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하는 뜻으로 제목을 정한 것입니다. ◇ 김현정> 아니, 국민들 평화롭고 안전하게 살기 위한 법안 만들라고 국회의원들 뽑아놓고 1년에 7억 원씩 세비로 지원했더니 정쟁 속에서 이권 찾기에나 혈안돼 있고. 잘잘못 따지라고 법관들 양 성해서 세금으로 월급 줬더니 사법농단. 이게 지금 국가냐. 이런 울분이군요. ◆ 조정래> 그렇습니다. 그 부분을 해결하지 않고서야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행복의 세상이 오지 않지요. 이것은 대한민국의 문제이면서 전 세계적인 각국의 문제입니다. ◇ 김현정> 지금 전 세계가 안고 있는 문제. ◆ 조정래> 공통성을 가지고 있는 거죠. ◇ 김현정> 그중에서도 정치를 한번 들여다볼게요. 지금 우리 사회 정치. ◆ 조정래> 모든 권력은 국민이 철저하게 감시 감독하는 권한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부패하고 타락 하고 국민을 억압하고 착취하고. 그리고 결국은 노예로 부리게 됩니다. 그러면 한국은 이 명제 앞에 서 얼마나 떳떳하게 국민을 위한 정권이고 권력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하는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 국회의원들이 막말의 퍼레이드를 펼치면서 유치하고 저급하고 저열하고 상식 이하의 짓을 저 지르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 국내의 교육 수준이 세계에서 제일 높습니다. 이런 나라에서 국민의 혐오와 경멸과 무시를 당할 수밖에 없는 것이고 국회 불필요론, 국민 소환제로 다 내려야 하고 국회 폐쇄해야 한다 하는 감정까지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회 존재해서는 안 되겠죠. 그들이 빨리 정신 차리기를 바랍니다. ◇ 김현정> 그러지 않아도 지금 국회의원 소환제 얘기가 나오고 있는 참이었거든요, 선생님. 이런 국회를 세계에서 가장 교육 많이 받은 국민들이 가만히 둘 리 없다. 이런 말씀이세요. ◆ 조정래> 그것은 정치인의 잘못이 반이고 우리 국민들의 잘못이 반입니다. ◇ 김현정> 우리 잘못도 있습니까? ◆ 조정래> 그렇습니다. 감시 감독 잘 안 했잖아요. 나치가 히틀러만 나쁜 게 아니라 나치 정권이 그렇게 폭압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말에 현혹돼서 따라하고 지지하고 묵시적 찬동을 보낸 국민에 게 반 이상의 책임이 있다는 것은 이미 사회학계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 김현정> 우리도 잘못이다. 우리 정치판을 향해서 사실 손가락질하고 비판하기는 쉬운데 그래서 또 무관심하고 그냥 안 보면 그만이라는 생각도 많이들 하시거든요. ◆ 조정래> 그게 반이라니까요, 그 책임의.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고 모든 국가의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라는 헌법 1조 2항이 생생히 살아 있습니다. 그것이 국민의 권한인 동시에 의무입니다. 잊어버리지 말아야죠. ◇ 김현정> 잊어버리지 말아야죠. 더 관심 가져야 되고 질책해야 하고 그게 우리의 의무다. 그래서 세 권 읽으면 국가가 나에게 무엇인가라는 것의 답을 찾을 수 있는 겁니까? ◆ 조정래> 분명하게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 놨습니다. 왜냐하면 30년에 걸친 현실의 응시 속에서 나온 작품이 이것이기 때문에 자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 김현정> 조금만 힌트를 주신다면 뭐 어떻게 찾으신 거예요? ◆ 조정래> 세계에서 가장 모범 국가로 꼽히는 게 지금 대통령이 가 계시는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 이입니다. ◇ 김현정> 북유럽. ◆ 조정래> 그리고 프랑스, 독일,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 같은 나라들의 시민단체 숫자가 밝혀주고 있습니다. 거기처럼 1000만 명이 한 달에 1000원씩 내서 100개의 시민단체를 만들어낸다면 그들 이 국가 경찰 노릇을 해서 이 역사를 바꿀 수 있다고 방법을 제시합니다. ◇ 김현정> 시민이 만드는 시민단체가 지금보다 훨씬 많아져서 권력을 감시해야 한다? ◆ 조정래>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책을 보면 답이 나오는군요. (웃음) ◆ 조정래> (웃음) 네. ◇ 김현정> 신간을 낸 작가 조정래 선생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아니, 선생님. 지금 말씀 나누다 보 니까 결국 이 소설이 우리 사회에 비정규직 문제, 양극화 이런 모순들을 다 담고 있잖아요. 갑자기 떠오르는 작품 하나가 있어요. 영화 기생충. ◆ 조정래> 봤습니다. ◇ 김현정> 보셨어요? ◆ 조정래> 첫날 개봉날 가서 봤습니다. ◇ 김현정> 어떠셨습니까? ◆ 조정래> 우리나라에 자본주의가 천민화되어서 만들어진 계급 의식에 대한 문제를 정면으로 잘 다뤘습니다. 그리고 한 두어 정도의 섭섭함이 있었는데. ◇ 김현정> 섭섭함? ◆ 조정래> 한 가족이 또 다른 가족으로 들어가려는, 진입해 가는 과정이 너무 갈등 없이 필연성 없 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조금 허술하다 하는 섭섭함이 있었고. ◇ 김현정> 나 같으면 그건 그렇게 안 했을 건데? ◆ 조정래> 네. 특히 영화는 스토리텔링입니다, 소설과 함께. 그 대목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김현정> 전체적으로는 잘했지만 그건 나 같으면 그렇게 안 했겠다. 예전에는 문학판으로 몰려들 던 인재들이 요즘은 다 영화판으로 몰려든다. 이런 얘기 들어보셨죠? ◆ 조정래> 네. ◇ 김현정> 그 얘기 들으면 조금 섭섭하기도 하고. ◆ 조정래>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영화가 30년 전에 텔레비전이 처음 나왔을 때는 절대 위기에 처 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걸 잘 극복해서 영화의 전성기를 또 만들었듯이 소설은 또 소설대로 존재 해야 할 이유가 있으니까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열심히 쓰면 독자는 항상 존재합니다. ◇ 김현정> 진짜 열심히 쓰시잖아요. 이번에도 다 그 원고지에다가 직접 쓰셨어요? ◆ 조정래> 그렇습니다. ◇ 김현정> 세상에. 그럼 원고지 분량이 얼마나 나왔습니까? ◆ 조정래> 3600매입니다. ◇ 김현정> 3600매를 다 손으로? ◆ 조정래> 네, 손으로. ◇ 김현정> 하루에 몇 시간씩 작업하셨어요, 선생님? ◆ 조정래> 평균 하루에 소설 쓸 때는 12, 13시간입니다. ◇ 김현정> 1943년생이시잖아요. 제가 굳이 연세 계산은 안 하겠습니다마는. ◆ 조정래> 일흔일곱 살입니다. ◇ 김현정> 안 힘드세요? ◆ 조정래> 힘들죠. 힘들지만 참고 해야 하는 것이 인생의 길 아닙니까? 특히 예술로 남을 감동시 키려고 하면 노력하지 않고 되겠습니까?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이 정도 이루셨으면 이제는 좀 즐기시면서 글 감옥에서 나오셔도 되는 거 아니에요? ◆ 조정래> 저는 글 감옥에 있는 것 자체가 인생의 즐거움입니다. ◇ 김현정> 이 경지를 어떻게 이해해야 되나요? 그러면 온 생애를 문학에만 몰두하셨는데 다시 태 어나도 작가입니까? ◆ 조정래> 그렇습니다, 그거는. ◇ 김현정> 지금 바깥에서 질문이 하나 들어왔는데 지금 원고지에다가 직접 글로 쓰시는 분이 김훈 작가님하고 조정래 작가님 두 분 남으신 거 맞아요? ◆ 조정래> 그렇습니다. 저는 사인펜으로 쓰고 김훈 작가는 연필로 쓰고 그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 김현정> 왜 그렇게까지 고집을 하시느냐. 컴퓨터로 쓰셔도 될 텐데, 이제는. ◆ 조정래> 한 자, 한 자를 손으로 쓰면 그 글자 한 자, 한 자에 내 영혼이 아로새겨져서 내 나름의 독특한 문장, 감동이 실릴 수 있는 문장이 만들어진다고 믿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 김현정> 한 획, 한 획 힘을 주어서 눌러 그릴 때마다 내 영혼이 거기에 새겨지는 느낌. 알겠습니 다, 선생님. 예정에 따라서 다음 작품은 뭔가요? ◆ 조정래> 다음 작품은 인간 본질에 대한 문제를 천착하는 것을 세 권 정도로 한 3년 후에 쓸 거고 요. 그다음에 3년 후에는 모든 인간이 영원한 수수께끼로 가지고 있는 내세의 문제, 영원의 문제를 쓸 것입니다. ◇ 김현정> 갈수록 더 어려워지시네요, 선생님. ◆ 조정래> 지금까지는 현실에 천착한 문제를 써왔기 때문에 좀 더 차원을 달리한 문제를 쓰면서 제 소설 인생을 마감해야 되겠죠. ◇ 김현정> 건강하시고요, 선생님. 또 좋은 작품으로 계속 뵐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조정래>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조정래> 감사합니다. ◇ 김현정> 천년의 질문이라는 신간을 들고 우리 곁으로 돌아온 대작가 조정래 선생님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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