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TA 보 도 자 료 |
|||||||||||||||||||||||||||||||||||
g 발 신 : TNMS g 일 시 : 2017년 11월29 (수) 담당: 고은경 차장 (010 9132 7791) g 총매수: 1장
|
|||||||||||||||||||||||||||||||||||
시청률 1위 KBS1 미워도 사랑해 다시보기 VOD 에서는 시청자들로 부터 외면당해 |
|||||||||||||||||||||||||||||||||||
TNMS (전국 3200가구 거주 약 9천명 조사) 미디어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1월 13일 첫 방송을 시작한 KBS1 ‘미워도 사랑해’가 본 방 중심으로 산출하는 시청률 순위에서는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정작 다시 보기 (VOD)에서는 시청자들 외면으로 고전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률 2위 ‘내 남자의 비밀’보다 다시 보기 (VOD) 에서는 경쟁력이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미워도 사랑해’가 첫 방송을 시작한 지난 11월 13일부터 4회차 방송 11월 17일까지 시청률 2위로 그 뒤를 쫓고 있는 KBS2 ‘내 남자의 비밀’ 시청률과 비교 한 결과 ‘미워도 사랑해’ 시청률은 13일 19.6%, 14일 17.8%, 15일 (결방), 16일 17.9%, 17일 17.8%로 ‘내 남자의 비밀’ 각 각 16.2%, 17.5%, 15.9% 16.9%보다 모두 높았다.
하지만 동일한 회차들을 VOD를 통해 시청한 시청자 수로 비교한 결과 정반대 현상이 나타났다. ‘내 남자의 비밀’이 비록 본방송 시청률 순위에서는 ‘미워도 사랑해’ 보다 밀리지만 다시 보기 (VOD) 경쟁력에서는 ‘미워도 사랑해’ 보다 월등히 우세 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17일 본방송을 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11월 23일까지 일주일 동안 산출한 TTA (TV Total Audience, 통합시청자수) 데이터에 따르면 동기간 동안 ‘미워도 사랑해’가 VOD를 통해 5천명이 시청한 반면에 ‘내 남자의 비밀’은 ‘미워도 사랑해’ 보다 무려 4배가 넘는 2만명이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워도 사랑해’는 첫 방송때 본 방송을 놓친 시청자들이 궁금증과 함께 1회차 다시 보기 (VOD)를 통해 많이 시청 했지만 그 이후에는 회차가 거듭 될수로 VOD를 통해 시청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1회차 다시 보기 시청자수 1만 8천명이 2회차 1만 6천명 으로 하락 하고, 3회차 1만 3천명, 4회차 5천명으로 회차가 거듭 될 수록 VOD 시청자 수가 급감해 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뒷면 표 참고)
시청자들은 ‘미워도 사랑해’가 본방송 시간을 놓쳤다고 해서 다시 보기를 할 만큼 콘텐츠 경쟁력을 가졌다고 보지 않는 다는 뜻이다. 시청률 1위 왕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미워도 사랑해’ 가 본 방송 외에 다른 경로로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외면 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