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글에서 이어집니다)
대회 시점부터 2~3주 전에 있었던 킨들샵 닌텐도 스위치배 대회에서 엄청나게 많았던 트론을 생각하며, 사이드의 Ingot Chewer를 과감하게 2장까지 늘리고 대회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트론은 한 분도 보이지 않았다는게.. 첫번째 진부한 이야기.
1라 BR 스캠 xoo(선공)
장하준 님을 만났습니다. 친한 분이라 장난치다가 제가 살면서 한번도 하지 않았던 로우롤을 제안합니다. 그런데 제가 1,1을 뽑아버리고 만 것이.. 두번째 진부한 이야기.
1게임, 패털이에 캐스케이드가 빠지고 캐스케이드를 받지 못한 채 시간이 끌리며 리빙엔드를 3장 받아버립니다. 겨우 뽑은 것이 하필 샤드리스라 살아난 상대 다우티에게 리빙엔드를 뺏기며 컨시드합니다.
2게임, 사이드인한 백레이를 내리고 무난하게 리빙엔드로 게임을 가져옵니다.
3게임, 역시 백레이를 내리고 2턴에 나온 영구차를 Ingot Chewer로 잘라냅니다. 딜 누적을 하기 위해 빠르게 스캠으로 살려낸 비탄과 다우티에 맞아 죽기 직전, 상대 턴 끝에 인내로 무덤을 치우고 탑드로 아웃버스트를 받아내며 게임을 가져옵니다.
2라 번 xoo(선공)
1게임, 1랜드킵이라 스트릿 레이스까지 돌리며 랜드를 찾습니다. 하지만 한 턴 랜드 스탑을 당하고, 상대분 에이돌론이 내려온 다음 비탄으로 에이돌론을 한 장 뺐으나 다음 턴에 에이돌론을 드로우하십니다. 체력 12 상태에서 페치를 내리고, 핸드가 샤드리스/아웃버스트/포오니/포오니/쇼크인 상태. 상대 턴에 행동하고 포오니 피치+내 턴 포오니로 한번 더 움직이려는 생각이었지만 상대 무덤에 에이돌론이 묻혀 있다는걸 까먹어서 포오니에 죽고 맙니다. 무조건 기본 랜드를 찾아 제 턴에 샤드리스를 치는게 맞았네요. 어차피 포오니는 한번으로 충분했습니다.
2게임, 백레이를 내리고 시작합니다. 내려오는 RIP를 포오니 피치로 막고, 무덤에 숲사이클링 1장이었지만 턴 끝에 아웃버스트를 칩니다. 다음 턴에 수수께끼의 관장을 하드캐스트고, 더블 번으로 관장이 잘리지만 숲사이클링으로 압박하며 날아오는 반격장을 포오니로 막아내며 게임을 가져옵니다.
3게임, 1멀이었지만 완벽한 패를 받습니다. 1랜드로 랜드사이클링 두번을 돌려서 랜드를 찾으며 비탄까지 환기하고 무난히 리빙엔드를 통과시킵니다.
3라 BR 스캠 oxx(후공)
정용석 님을 또 뵈었습니다. 정말 잘하셔서 상대로 만날 때마다 막막합니다..
1게임, 상대 분이 투멀로 시작합니다. 1턴 라가반으로 스타트하셨는데 비탄으로 상대 비탄을 빼고, 압박이 늦어지며 다시 내려신 비탄을 미묘로 막아내고 아웃버스트를 치며 게임을 가져옵니다.
2게임, 첫 패에 흑레이를 두장 잡고 시작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타이밍에 나오는 패털이에 캐스케이드가 빠지고, 그 후로 캐스케이드를 못 뽑은 채로 다우티와 비탄에 밀려 사망합니다.
3게임, 다시 흑레이로 시작합니다. 또 정확한 타이밍에 나오는 패털이에 아웃버스트가 빠지고 다우티한테 밀리다 또 끝까지 캐스케이드를 못 뽑고 사망합니다.
4라 아뮬렛 타이탄 xox(선공)
1게임, 2랜드/2사이클러/2캐스케이드로 시작했는데 2랜드 스탑을 당하고 타이탄에 맞아 죽었습니다.
2게임, 무난히 순환하며 아즈사를 미묘로 막고 다음 턴 캐스케이드로 게임을 가져옵니다.
3게임, 비탄으로 패를 봤을때는 분명히 없던 렐릭이 내려옵니다. 아티팩트 견제를 열심히 찾다가 결국 무덤이 밀립니다. 숲사이클링 두번을 하고 다음 턴에 아웃버스트를 칠 생각으로 쇼크를 눕혀서 냈는데.. 상대가 팩트로 타이탄 찾아옵니다. 쇼크를 세워서 냈다면, 아웃버스트가 두 장이라 내려온 드라이어드를 치우며 버틸 수 있었을텐데요.. 치명적인 실수로 기회를 잡지 못하고 결국 컨시드합니다.
5라 모노 화이트 해머 oo(선공)
조나단 님을 만납니다. 평소에 친하게 지내는 사이라 서로 덱을 안 채로 게임에 들어갑니다.
1게임, 좋은 핸드를 킵합니다. 무난히 순환하다 상대 어택에 떨어지는 해머를 포오니로 막고 아웃버스트를 쳐서 마나십일조를 뺍니다. 턴을 받고 샤드리스를 내려 게임을 가져옵니다.
2게임, 1멀로 시작합니다. 내려오는 렐릭에 사이클링으로 포오니 뽑아서 쳤는데 십일조를 맞습니다. 상대분 렐릭 탭하는 스택에 아웃버스트를 쳐서 렐릭을 깨도록 유도합니다. 다음 턴에 캐스트하신 드라니스 판사가 스택에 있는 동안 아웃버스트를 쳐서 나온 숲사이클링 생물로 해머가 달릴 상대 비행 생물을 블락합니다. 다음 턴에 Ingot Chewer 환기로 해머를 깨고, 다음 상대 턴에 잉크모스로 어택하신 후 해머 캐스팅, 스택에 녹포스로 잉크모스와 Forge Anew를 깨면서 승리합니다.
결국 3-2, 예선 성적 7등으로 8강에 진입하는데 성공합니다. 4라운드 후 상위 6분은 ID를 치며 휴식을 취했지만 저는 그러지 못한 상황. 끝까지 집중해보자고 다짐하며 게임에 들어갑니다.
8강 아뮬렛 타이탄 oo(후공)
또 무슨 운명의 장난인지, 4라운드에서 패배를 안겨주신 프랭크를 다시 만났습니다.
1게임, 1멀로 비탄/스트릿 레이스 2장을 들고 시작합니다. 상대분 1턴에 내려오는 사가-아뮬렛에 포스를 치려고 스트릿 레이스 사이클링을 시도했지만 뽑지 못하고 비탄 밥을 위해 멈춥니다. 아껴둔 스트릿 레이스로 비탄을 쳐서 핸드를 보자 3랜드 사이에 덩그러니 놓인 반지 하나를 내립니다. 다음 턴 미코신스 가든으로 아뮬렛을 복사하시고, 3턴에 사가로 맵을 찾아오십니다. 상대분 4턴 드로우 후에 아웃버스트. 3랜드를 들고 있는 걸 확인하고 9점의 피해를 입힙니다. 상대분은 다음 턴에도 녹팩트까지만 찾은 채 턴을 종료하시고, 저는 아웃버스트 펌핑으로 12점의 피해를 입혀 마무리합니다.
2게임, 첫 패로 Ingot Chewer+Foundation Breaker+캐스케이드+사이클러+1랜드 킵합니다. 상대분이 보세이주 깔고 턴을 넘기십니다. 다음 턴에 Bojuka Bog로 무덤을 하나 밀어내시지만, 턴 끝에 두번 사이클링합니다. 4턴에 내려오는 아즈사를 미묘 피치로 막고 아웃버스트. 그 다음 턴에 올려둔 아즈사를 내리고 턴 종료하셔서 생물로 어택하자 컨시드하며 악수를 해주셨습니다. 게임 끝나고 들어보니 청색 마나가 없는 채로 손에서 Swan Song과 청팩트가 놀았다고 하시네요.
4강 4c 옴나스 oxo(후공)
1게임, 비탄과 미묘가 있는 핸드를 킵합니다. 덱이 옴나스신걸 알고 있어서 후공 2턴에 비탄을 칩니다. 테페리와 인내 중 테페리를 빼고, 이후 리빙 엔드 위에 떨어지는 인내를 미묘로 막고 승리합니다.
2게임, 챌리스나 RIP를 쓰실 거라는 생각에 아티인챈 견제를 보드인합니다. 4턴에 테페리가 떨어졌는데, 스택에 신비한 반박과 아웃버스트 사이에서 고민하다 아웃버스트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인내 피치를 맞고, 처리 후에 스트릿 레이스 1장 사이클링으로 대항해보지만 통과된 테페리에 바운스당합니다. 이후 챌리스까지 떨어지며 캐스케이드는 포기하고 생물들을 하드캐스팅하며 버텨보려 하지만 내려오는 미묘와 거기에 잠시 쓰기까지 맞으며 컨시드합니다.
3게임, 흑마술로 상대분 2멀리건을 드립니다.. 미묘와 비탄을 킵하고 갔지만 선공 3턴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피치할 카드가 없는 상황. 한 턴을 넘기고 사이클링을 했음에도 부정의 힘 말고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선공 4턴도 넘기고 상대분은 4랜드를 완성하십니다. 선공 5턴에 검은 카드를 드로우받고 비탄을 피치-상대분이 인내 하드캐스트-스택에 아웃버스트-상대분 인내 피치-스택에 미묘를 피치하며 리빙엔드를 통과시키고 게임을 가져옵니다.
결승 단단한 비늘 oo(후공)
1게임, 무난히 사이클링하며 상대분이 신오조리스, 패치워크, 자바즈 등을 내리셨지만 후공 3턴에 비탄으로 노포를 빼고 리빙엔드를 치며 패치워크를 한 장 더 빼고 필드를 치우며 게임을 가져옵니다.
2게임, 아티 견제와 미묘를 보드인하고, 토대를 부수는 자와 활력의 힘을 킵한 핸드로 시작합니다. 상대분이 1턴에 단비와 챌리스를 내립니다. 후공 2턴에 토대를 부수는 자를 환기하여 챌리스를 파괴했지만 다시 챌리스가 내려옵니다. 천천히 사이클링하며 각을 잽니다. 상대분이 선공 4턴에 래비저와 패치워크로 달리면서 자바즈를 씹으며 킬각을 보셨지만, 활력의 힘 피치를 하며 보호진 2마나를 내고 둘 다 파괴합니다. 이후 챌리스를 치울 카드를 기다리며 미묘 하드캐스트로 버팁니다. 그러다 오타와라를 드로우받았는데, 이미 행거백 워커가 두장 내려와 착실하게 카운터를 쌓는 중이었지만, 무덤이 충분히 쌓이지 않았다고 생각되어 한 턴 기다립니다. 미묘로 행거백 한 장을 방어하며 무덤에 넣고, 사이클링을 더 할 생물이 모이자 상대분 턴 끝에 오타와라로 챌리스를 바운스합니다. 턴을 받고 이무기와 괴수를 무덤에 묻으며 받은 스트릿 레이스로 비탄을 피치해서 챌리스를 버립니다. 다음 턴 상대분 드로우 후에 아웃버스트를 쳐서 렐릭을 버리고 리빙엔드를 통과시킵니다. 다시 나온 상대분 래비저를 다시 나온 토대를 부수는 자로 제거하고 상대분 덱탑을 사가-자바즈-잉크모스로 정렬합니다. 행거백 토큰이 15마리가 나오고, 래비저가 죽으면서 그 중 한마리가 8/8이 되었지만 턴을 받고 잉곳 츄어 하드캐스트로 8/8을 부수며 미묘를 제외하고 전부 어택합니다. 괴수 효과로 토큰들이 전부 0/1이 되어 상대분이 블락해도 제 생물에는 피해가 없는 상황. 상대분은 드로우가 사가인걸 확인하시고 컨시드하십니다. 우승입니다!!
사실 아직도 얼떨떨합니다. 처음에 어바웃티씨지 스챔을 우승한 뒤에는 그냥 운이 좋아서 우승한 거라 생각하여 후기를 올릴 자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나름 8강까지 있는, 작지 않은 대회에서 3연속 8강에 들고 2번을 우승한 정도면 후기를 남겨야 하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글에 담기에는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적지 않았지만, 리빙 엔드를 굴리는 동안 적지 않은 양의 패배와 덱에 대한 생각, 조정, 다른 분들과의 의견 교환이 있었습니다. 그런 조각들이 헛되지 않았다는 기분이 들어 행복하네요. 저번 롤링다이스 스토어 챔피언쉽 커버리지에서 담당자님이 말씀하신 덱에 대한 숙련도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다시 한번 공감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3번 도전 2번 우승이군요!
축하드립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