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명 높은 카마존의 라이플 기사와 점령전 보스의 악랄한 패턴, 외전의 미니 게임 난이도와 라이트닝 카운터의 서브 퀘스트, 부유성 미궁 등
스토리 외에 즐길 요소라고 내놓은 컨텐츠들이 즐거움은 커녕 스트레스만 주고 있습니다.
카마존의 경우 관심이 없는 유저에게도 각성석과 망치라는 육성 재화를 인질 삼아 플레이를 강제하는데 처음 한 두번이야 재밌을지 몰라도 랜덤성 짙은 이벤트와 라이플 기사라는 밸런싱에 실패한 적의 등장으로 유저들의 반발감을 더하고 있는데
개발진에서도 이것을 인지했기에 보상 리셋 주기를 줄여 피로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개선을 해 왔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은 되지 않은 상태이며
외전의 미니 게임과 부유성 미궁의 경우에는 적당히 머리를 써서 즐길 수 있는 퍼즐 뿐 아니라 오리배 레이싱이나 캐릭 1인으로 클리어, 피격 **회 미만으로 클리어 등 퍼즐과는 하등 상관 없는, 섬세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클리어 조건으로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고
그림자 마수를 비롯한 일부 레이드 보스들의 패턴과 점령전 보스는 어려운 공략 난이도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는 유저 분들이 많습니다.
디렉터님을 비롯한 개발진 여러분.
대체 왜 이러시는 건지 설명이라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유저들이 스트레스 받는 모습을 보는게 좋으세요?
자동 세이브 기능이 없어서 세이브 포인트 도달 못하고 전멸하면 몇시간 플레이한 기록 쌩으로 날리는 고전 게임을 떠올리라고 이런 컨텐츠를 기획하시는 건가요? 이런건 추억이 아니라 트라우마일 뿐입니다.
이건 비단 한국 서버 유저들만 느끼는 문제가 아닙니다. 일본 서버에서도 라이트닝 카운터의 서브퀘 난이도 때문에 게임 평점에 1점을 매기는 유저들이 존재했던 것으로 아는데 운영이나 밸런스 문제가 아니라 고작 서브 퀘스트 때문에 1점 테러를 받는다는게 말이 됩니까?
어려운 난이도 자체가 잘못됐다는 게 아닙니다.그런데 게임의 플랫폼과 장르를 생각해야지 다크 소울이나 블러드본 같은 게임의 난이도가 높다고 해서 누가 게임 비판을 합니까.
근데 가테는 모바일 게임이잖아요. 모바일 게임은 게임할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짧은 시간에도 플레이 하기 쉬울 만큼 조작이 단순하고 캐주얼한게 장점인데
핸드폰 게임에 이런 하드한 요소를 집어넣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왜 유저들이 거부감을 느끼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컨텐츠를 계속해서 집어넣는 건가요?
설마 개발진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테의 장점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어려운 조작 난이도와 그에 따른 성취감이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많은 분들이 가테를 플레이 하는 이유는 거지같은 조작감과 난이도의 서브 컨텐츠와 하드 요소 때문이 아니라 스토리가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거 컨텐츠로 추가할 바에는 그냥 스토리 개발에나 집중해 주세요.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 시도 안 하는 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자꾸 댓글 달려서 추가하는데, 게임을 무조건 쉽게 해달라는 말이 아닙니다.
단지 일부 미니게임의 저열한 조작감과, 가시성이 나빠 적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 너무 하드한 클리어 조건은 모바일 기기로는 무리한 요구 라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카마존의 경우 이벤트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컨텐츠임에도 아티팩트 획득 경로가 운에 의존해야 하는 점과 등반 도중 실패하면 그간 시도했던 노력과 시간을 물거품으로 만들기에 개선이 확실히 필요한 컨텐츠라는 말을 하는 것이고요. 적어도 밸런싱에 실패한 라이플 기사 같은 적은 삭제해서 트라이 횟수를 줄이게끔 해 주세요.
첫댓글 카마존 빼곤 재밌는데.. 갠적으로 1인 으로 깨는거도 재밌게했음
스토리만 하고싶으시면 스토리만 하시면 될듯...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보상을 넣어놔서 플레이를 유도하는데 안하면 그만이지 라는 말은 너무 무책임하신거 같네요. 저뿐 아니라 여러 커뮤니티에서 다른 유저들의 불만글도 많이 올라오는데요.
의견 안맞으면 굳이 누칼협 시전하지 마시고 그냥 지나가주세요.
@(◍•ᴗ•◍) ..? 스토리만 맞으시면 스토리만 즐기시면 되잖아요.. 딴 컨텐츠 다 맘에 안들고 스트레스 받으신다는데 굳이 왜하시는거임...?
보상 안받으면 스토리 깨는데 지장이있음..?
저는 가테 컨트롤하고 수동으로 깨는게 특화된 게임인거 같고 장점이라 생각하는데 그런거 다 하지말라고 하면 왜하는지 궁금함
@갓챠갓챠 제 덧글 이해 못하시는거 같아 다시 말씀드리는데 보상을 넣어놔서 아예 안하면 컨텐츠를 플레이 하는 유저보다 손해를 보게 만들어 시스템을 만들어 놨잖아요. 온리 스토리만 있는 게임이면 모르겠는데 타 유저와 경쟁하는 컨텐츠가 있는 게임에서 싫으면 안하면 그만이라는 말은 너무 무책임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가테 수동으로 플레이 하는게 장점인 게임은 맞는데 난이도 밸런스가 모바일 기기에 맞는 수준이어야지 모바일에서 할 수 있는 조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퍼즐 요소나 적당한 난이도가 아닌 지나치게 섬세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컨텐츠는 어울리지 않다고 하는 글인데
@(◍•ᴗ•◍) 여기서 스토리만 하세요 라는 얘기가 왜 나옵니까? 맥락 파악 좀 제대로 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ᴗ•◍) 님이 글에 스토리 개발만 하세요 하고 쓰셨잖아요
그리고 애초에 어디가 그렇게 하드코어한 정도임..?? 사람마다 다 기준이 다른건 맞지만 시즌업적은 보상도 게임에 영향미칠수준 절대아니고, 뉴비보다는 고인물들 즐기라고 만든거같은데
왜 다른 모바일게임이 안한다고 가테도 안해야되는지 모르겠음 ㅋㅋㅋ
@갓챠갓챠 이런 거 생각할 시간에 스토리 개발에 집중해달라는 말이 스토리만 만들라는 말이 아니잖아요.
현재 많은 컨텐츠들이 유저들이 느끼기에 재미보다는 피로감이 심한 경우가 많으니 섬세한 컨트롤이나 운빨에 의지하는 컨텐츠를 더 추가하지 말아달라 는 말이고
제목에도 분명 난이도 조정을 건의한다고 적었고요
그리고 저는 시즌업적이란 얘기는 본문에서 단 한번도 언급한 적이 없는데 업적 얘기는 왜 나오나요?
그리고 님 말대로 사람마다 다 기준이 다르기에 난이도나 보상에 관한 문제도 누군가는 적더라도 누군가는 크게 느낄수 있는 부분인데 님이 괜찮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느끼는 건 아닙니다.
일본 서버에서 서브 퀘스트 난이도 때문에 일부 유저들이 평점 1점 준 사례만 봐도 알 수 있잖아요
진짜 난독증 있으신거 같은데, 이 이상 대화할 가치를 못 느끼겠네요.
제 글에 댓글 달지 마세요.
@(◍•ᴗ•◍) 네 열심히 건의하세요~
굉장히 마이너한 패러디도 집어넣고, 공략 안보면 어지간한 사람은 전혀 모르겠는 메인스토리의 서브퀘스트들(3별 공략용...)도 있는거보면 개발자 취향이 많이 가미된듯
특히 보스난이도나 통로난이도는 낮춰도 퍼즐류나 라이트닝은 거의(혹은 아예?)하향 안하는거보면 게임방향성으로 굳힌듯... 추측입니다
확 쉽게 하면 고인물 or 퍼즐, 추리나 그외 컨트롤 좋아하는 유저들이 싫어할거라 조작류는 최소한의 하향, 추리쪽은 힌트를 좀 더 주면 좋겠다 싶긴 함...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글을 좀 과격하게 적긴 했는데 어려운 컨텐츠를 아예 추가하지 말란 얘기가 아니라 어느 정도 납득 가능한 수준에서의 난이도의 재조정과 개선을 바라고 있어요.
타 게임에 없는 가테의 컨트롤 요소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집중력과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는 라이트한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도 계시는데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란 참 어려운 문제이긴 합니다.
초창기 기사, 학교에 가다 마리나챌린지같은거 보면 원래부터 컨텐츠를 어렵게 가는 방향으로 갔다고 생각해요.. 다만 몇몇개가 유독 어려운게(이번 부유미궁 80층 에리나로 깨기 등) 있는데, 요런것들 난이도 조정만 해줘도 좋을듯..? 아무튼 제 기준에선 어려운 컨텐츠들 성취감 하나는 확실했어요
제가 원하는 것도 그정도 수준입니다. 모든 컨텐츠의 난이도를 하향해달라는게 아니에요 ㅠㅠ 시즌 업적의 경우 고인물 전용으로 내놓는거라 했으니 이해가 간다지만 타 컨텐츠의 유독 어려운 미션들 몇개는 반드시 난이도 재조정을 해주었으면 하네요
이제 막 15월드 깬 뉴비인데요 카마존이 그렇게 스트레스 받는 정도인진 솔직히 모르겠네요; 적당히 제 스펙에 맞는 보상받을 만큼 받는 거 같아서;
부유성미궁은 아직 안했고 외전은..쉬웠던 거 같..
스펙 더 올리셔서 정복자2 도전 여러번 해보시면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는지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건의게시판 보시면 고인물들의 카마존 개선해 달란 얘기 많이 올라와 있고요, 외전 챌린지나 미니게임 경우엔 모두가 다 클리어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운건 아니지만 본문에서 언급했듯 일부의 미니게임의 열악한 조각감과 난이도 때문에 유저들의 반발감이 심했습니다 당장 오리배 레이스라고 구글에 검색만 해 보셔도 글 많이 나옵니다.
@(◍•ᴗ•◍) 그리고 다른 분 댓글에도 적었듯이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에 난이도나 보상에 관한 문제도 누군가는 적더라도 다른 누군가는 크게 느낄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 혼자 이런 의견을 가지고 있는 거라면 건의글을 올리지 않았겠지만 타 커뮤에서 다른 유저들에게도 불만이 나오는 상황이고요.
안녕하세요.
콘텐츠 난이도 조정에 대해 말씀해주셨네요.
전체적인 콘텐츠의 난이도 조정 관련으로는
기사님의 의견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건의해주신 점 감사드리며
이외에도 이용에 불편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와 진짜 백번 공감합니다..
현재 15월드 꾸역꾸역 올라오면서 스토리 미니게임 때문에 접고 싶었던 순간들이 매우 많았습니다ㅜㅜ
정말 잘 만든 게임 미니 게임 때문에 저같은 유저들은 중도포기하고 게임 지우겠다 싶어서 안타까웠고 가테를 떠올리면 즐겁다가 아니라 괴롭다가 되어버렸습니다..
정교한 컨트롤을 요하는 컨텐츠가 스토리를 클리어 하기 위한 과정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피할 수도 없으므로 싫어도 강제로 해야하는데 그 난이도가 너무 피곤하며 귀찮고 또 사악합니다
없애 달라고는 못하지만 차라리 다이아를 써서 건너뛸 수 있게라도 해주신다면 좀 더 다양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그동안 거쳐온 미니게임들.. 앞으로 해야할 그것들이 너무 끔찍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