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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서울경전철 신림선 (샛강역~서울대) 노선도 등을 올립니다
한우진 추천 0 조회 7,174 11.09.11 00:25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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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9.11 09:42

    첫댓글 신림선이 완공되면 9호선 샛강역도 급행정차역으로 바뀔까요?

  • 11.09.11 19:33

    샛강역에 대피선있어서 100% 정차 안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1.09.12 23:37

    노량진 보다는 여의도가 낫지 않을까요?.. 1호선은 대방에서 만나니. 다음역은 5,9 여의도 로..

  • 11.09.11 14:40

    차량기지는 공원 부지를 활용하는 건가요?

  • 작성자 11.09.11 16:00

    공원아래 지하에 지어진다고 하네요^^

  • 11.09.11 22:11

    보라매공원 도시철도 접근성이 더 올라가겠군요.

  • 11.09.11 22:27

    한우진님께서 올려주신 자료를 보면, 민자제안에서는 여의도역과 순복음교회까지 연장되는게 추가되지 않았나요?
    그게 다시 바뀐건지요?

    민자제안:
    서강대교남단(순복음교회)~여의도역(5,9)~[이후 서울시 구간과 동일, 단 보라매공원 직선화, 역 없음] [11개역] 9.32km (고려개발: 남서울경전철(주))

  • 작성자 11.09.12 11:43

    다시 바뀌었다고 할 수는 없고, 서울시 힘이 세니까 원래 서울시 안으로 그대로 가는 것 같습니다.

  • 11.09.12 12:15

    신분당선 노선자체가 상위계획으로 확정되어있듯, 서울시 노선역시 기본계획안대로 가는걸까요?
    비용 때문에 민자로 가고, 노선 길이를 짧게 했다지만, 민자가 수익이 되는 안을 찾는데 그런다는게 선뜻 이해가 가질 않아 문득 궁금하네요.

  • 11.09.12 12:25

    여의도역 까지만 가도 급행 환승이 될텐데 말이죠

  • 11.09.12 23:43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서울시는 애초에 민자공고때 서부선과의 연계방안을 포함하라고 공고문 자체에 포함해놓기도 했고, 서부-신림선의 직결 및 여의도역 환승 내용을 포함한 논문을 채택하여 시상한 적도 있습니다(2007년에 제가 받았죠 -_-ㅋ). 이 얘기는 분명히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다는 것인데, 도대체 왜 샛강역에서 끊어서 노선을 애매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저 상황은 지금 현재의 경의선이 DMC에서 끊겨서 환승을 더 하게 만들거나 고양시 중앙로-서울시 수색로축 광역버스가 여전히 흥하게 만드는 것과 완벽히 똑같은 상황입니다;;

  • 11.09.14 20:36

    5618님 // 이유를 서울시로 돌린다면 말입니다.
    2007년 당시의 담당자가 바뀌면서 인수인계가 잘 안되었거나...
    아니면 서울시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계획대로 간다던가...
    또는 관련 서류,자료가 제대로 보관되지 않아 실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 있는게 아닐까요?

  • 11.09.12 07:10

    노선이 지하로 건설되었는지 궁금하네요.

  • 작성자 11.09.12 11:43

    신림선은 전구간이 지하입니다.

  • 11.09.12 07:17

    이왕이면 서울공대까지 연장을 했으면 합니다. 워낙에 고밀도로 개발한 서울대 캠퍼스 안의 교통상황과 주차 여건이 안습인지라, 왠만하면 경전철로(셔틀버스와 시내버스를 대체) 해결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네요.

  • 11.09.12 21:21

    경전철이지만, 좀 더 장대편성을 쓸 수 있게 계획해서 향후 한강 이북으로 건너 서대문구와 은평구 지역까지 아우르는 도시간선으로 계획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 정히 거기까지 하기 어렵다면, 여의나루역이나 여의도역까지 2역 정도를 연장한다면 여의도 특유의 불편한 대중교통도 해소하고 또 노선 경영성과도 나아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 11.09.12 21:27

    난곡선과는 직결 가능성을 열어둔 듯 한데, 서부선도 직결운행을 계획했으면, 그래서 도시간선화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직결안이 회차처리 문제로 곤란해진다면, 시카고의 시내 고가 루프선 처럼 여의도를 순환하는 루프 네트워크를 꾸미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거 같고요. 운전시격이나 배차계획이 복잡해지겠지만요.

  • 작성자 11.09.13 00:58

    안그래도 예전에 5618님께서 서부선 직결과 여의도역 집중을 제안하신 적이 있었지요.
    http://cafe.daum.net/kicha/ANo/18654
    저도 경전철을 준간선화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1.09.12 21:29

    공원 지하에 경전철 기지를 설치하는건 근래 건설된 일본의 닛포리 토네리 라이너 같은 신교통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안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이루어지게 되겠군요. 지하공간에서 기계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다 보니 방재나 산업안전보건 면에서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데, 실행단계에서 뭔가 대책이 나오겠죠.

  • 작성자 11.09.13 00:56

    일단 개통시점으로 보면 신림선이 처음은 아니구요. 현재 우이신설선도 지하차량기지로 건설중에 있습니다.
    http://www.uitrans.co.kr/data/c_present01.html

  • 11.09.14 14:39

    서울대쪽과 대학동까지만 연장해도 충분히 수요는 있을거 같고 더군다나 서울대입구에서 대학동쪽으로 가는 5515만으로도 수요감당이 안되는 수준이던데 서울대쪽의 노선을 개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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