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TT(Over The Top)OTT(오버탑)service(서비스)는 旣存(기존)의 通信(통신) 및 放送(방송) 事業者(사업자), 第(제)3事業者(사업자)들이 Internet(인터넷)을 通(통)해 drama(드라마)나 movie(영화) 等(등)의 多樣(다양)한Media content service(미디어 콘텐츠서비스)를 말합니다.
줄임말에서 'Top(상단)'은 TV에 連結(연결)되는 set top box(셋톱박스)를 意味(의미)합니다만, 요즘은 set top box(셋톱박스)에 相關(상관) 없이 PC, Smartphone(스마트폰) 等(등)의 端末機(단말기)뿐만 아니라 旣存(기존)의 通信使(통신사)나 放送社(방송사)가 追加的(추가적)으로 提供(제공)하는 internet(인테넷) 基盤(기반)의 動映像(동영상) service(서비스)를 모두 包括(포괄)한 意味(의미)로 使用(사용) 합니다.
OTT service(OTT 서비스)의 登場背景(등장배경).
比較的(비교적) 低廉(저렴)한 價格(가격)으로 自身(자신)이 選好(선호)하는 media content(미디어 콘텐츠)만을 視聽(시청)하려는 TV視聽者(시청자)들의 需要(수요)가 增加(증가) lifestyle(라이프스타일)의 變化(변화)
>> 每月(매월) 一定額(일정액) 視聽料(시청료)를 支拂(지불)하는 cable tv(케이블 TV)는 制限(제한)된 channel(채널)로 因(인)해 視聽者(시청자)들의 各其(각기) 다른 選好(선호) contents(콘텐츠) 需要(수요)를 모두 滿足(만족) 시킬수 없는 限界(한계)가 있음.
OTT(Over The Top)OTT(오버탑) 特徵(특징).
ott service(ott 서비스)는 Internet(인터넷) 速度(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寫眞(사진), 音樂(음악), 動映像(동영상) service(서비스)를 不便(불편)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ott service(ott 서비스)는 2000年(년) 대 중.後半(후반)부터 나오기 始作(시작)했습니다. Google(구글)은 2005年(년) 'google video(구글 비디오)'를 出市(출시)했으며, 2006年(년)에는 Youtube(유튜브)를 引受(인수)했습니다.
Netflix(넷플릭스)는 2007年(년) internet streaming service(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始作(시작)했고, Apple(애플)은 2007年(년)' apple tv(애플tv)'선보였다.
OTT service provider type(OTT 서비스 事業者(사업자) 有形(유형).
platform(플랫폼)과 terminal(端末機(단말기)를 바탕으로 media content
(미디어 콘텐츠) 製作(제작) 事業者(사업자)들과 提携(제휴).
platform(플랫폼)을 바탕으로 terminal(端末機(단말기)와 contents(콘텐츠) 製作(제작) 業體(업체)들과의 協力(협력).
ott-dedicated set-top boxott(전용 셋톱박스)와 같은 terminal(端末機(단말기) 中心(중심)으로 市場(시장) 進出(진출).
多樣(다양)한 media content(미디어 콘텐츠)保有(보유)의 힘을 바탕으로 事業(사업) 擴張(확장).
Analysis of major OTT services(주요 OTT 서비스 分析(분석).
(1)content aggregattor(콘텐츠 수집기) base service(기반서비스).
cp(contents provider)cp(콘텐츠 제공자)로부터 contents(콘텐츠)를 購買(구매)한 後(후), 購買(구매)한 contents(콘텐츠)를 모아 使用者(사용자)아게 再販賣(재판매)하는 形態(형태)의 ott serviceo (ott 서비스). 代表的(대표적)인 海外(해외) 事業者(사업자) 中(중) Neffilx(넷플릭스)가 있으며 現在(현재) 美國(미국) major ott broadcasting service(메이저 ott 방송 서비스) 月定額(월정액) 加入者(가입자) 5,000萬名(만명) contents(콘텐츠) 需給(수급) 費用(비용) 上昇(상승)이 가장 큰 List(리스트)라서 自體(자체) 製作(제작) contents(콘텐츠) 强化(강화) 움직임을 보인다.
Neffilx(넷플릭스) 自體(자체) 製作(제작) contents(콘텐츠)를 만든 것이 바로 人氣(인기) drama(드라마) 'house of cards(카드의 집)' 로 成功(성공)을 거두었다.
(2)contetnts provider(컨텐츠 제공자 서비스)기반 서비스.
自社(자사)의 contents(콘텐츠)를 自體(자체) ott service (ott 서비스)를 通(통)해 service(서비스)할 수 있다. contents(콘텐츠) 需給(수급) 費用(비용) 없이 自體(자체) 放送(방송) 可能(가능) HBO(Home Box Office (美國(미국)의 有料(유료) cable television(케이블 텔레비전 會社(회사)에서 運營(운영)하는 HBO GO(Home Box Office (美國(미국)의 有料(유료) 케이블 텔레비전 會社(회사)는 HBO에서 製作(제작)되는 모든 contents(콘텐츠)를 볼 수있다. 短點(단점)이 있다면 HBO channel(채널)의 有料加入者(유료가입자)만 利用(이용)할 수 있는 制限的(제한적) service(서비스)를 運營(운영)했다.
넷플릭스(Netfilx)
-美國(미국)의 代表的(대표적)인 on/offline(온.오프라인) 動映像(동영상)
(online streaming(온라인 스트리밍), DVD(digital versatile disk 디지털 다기능 디스크) 郵便貸與(우편대여) service(서비스) 提供企業(제공기업)으로서, '11年(년) 6月末(월말) 基準(기준), 美國(미국) 2,280萬名(만명)과 Canada(캐나다) 80萬名(만명)의 加入者(가입자)를 保有(보유),
'12年(년) 1月(월), 英國(영국)과 Ireland(아일랜드) 市場(시장) 進出(진출)을 위해 BBC(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英國(영국) 放送(방송) 協會(협회), CBS(Columbia Broadcasting System (컬럼비아 放送(방송) 會社(회사), Disney(디즈니) 英國(영국)& Ireland(아일랜드) 等(등) 大型(대형) content provider(콘텐츠 業體(업체)들과 供給契約(공급계약) 締結(체결).
훌루(Hulu);
-NBC(1.(英國(영국) National Book Council 2.(美國(미국) National Broadcasting Company), Fox Entertainment(폭스엔터테인먼트), Disney(디즈니)-ABCTV group(그룹)이 합잡해 設立(설립)한 企業(기업)으로, 廣告基盤(광고기반)의 無料(무료) ott service(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Hulu(훌루 유한회사는 美國(미국)의 OTT 서비스 서비스를 提供(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企業(기업)이며, 디즈니의 子會社(자회사)이다. 主(주)로 텔레비전 各種(각종) 콘텐츠 시리즈의 스트리밍을 支援(지원)하여 所有者(소유자)의 各(각) 텔레비전 네트워크 및 기타 컨텐츠 파트너로부터 여러 시리즈의 現在(현재) 및 過去(과거) 에피소드를 傳達(전달)하는 役割(역할)을 한다.)와 HD(heavy –duty)畵質(화질), 最新(최신) contents(콘텐츠)를 提供(제공)하는 月(월) 7.99dollar(달러) 定額制(정액제) 基盤(기반)의 Hulu Plus가 있음.
아마존(Amazon)
’94年(년) online(온라인) 書店(서점) 事業(사업)을 시작으로, OTT service(OTT 서비스인) Instant Video(즉석 비디오)와 有料基盤(유료기반)의 Prime Instant Video(프라임 인스턴트 비디오)를 出市(출시).
컴캐스트(Comcast)
'12年(년) 2月(월) 美國(미국) 最大(최대) cable(케이블) 放送社業者(방송사업자)인 Comcast(컴캐스트)에서 自社(자사)의 加入者(가입자)를 對象(대상)으로 OTT service(OTT서비스)를 提供(제공)하는 ‘Xfinity Streampix(Xfinity 스트림픽스’를 出市(출시) '12年(년)1月(월)디즈니, Sony Pictures(소니픽처스), Warner Bros(워너브라더스) 等(등)과 Content License(콘텐츠 라이선스) 契約(계약)을 締結(체결).
CJ(CJ, Cj, cj는 다음 뜻을 가지고 있다. CJ그룹 : 大韓民國(대한민국)의 企業集團(기업집단). CJ (企業(기업) : 위 集團(집단)의 地主會社(지주회사). F-15CJ : F-15C 空對空(공대공) 戰鬪機(전투기)를 改良(개량)한 1人乘(인승) 訓鍊機(훈련기) 1896年(년) CJ : 1896年(년) 1月(월) 7日(일) France Nice(프랑스 니스)에서 A. Carlos(A. 카를로스)에 依(의)해 發見(발견)된 小行星(소행성) 411 Xante(크산테)의 臨時(임시) 이름 CJ : ok chanjae(ok찬재), 極惡無道(극악무도)한 存在(존재),cot Template(유아용 침대 템플릿):同音(동음)이의 Hello Vision(헬로비전).
-'10年(년) 6月(월) 韓國內(한국내) media(미디어) 企業(기업) CJ(Chief Justice 2.Chief Judge 3.court justice 4.(美(미) 俗語(속어) crystal joint) CJ Hello Vision(CJ헬로비전)에서 ott service(ott서비스) 티빙(TVing)出市(출시), '12年(년) 4月(월) 基準(기준) 地上波(지상파) 放送(방송)을 包含(포함)해 約(약) 200餘個(여개)의 實時間(실시간) TV channel(TV 채널)과 5萬餘編(만여편)의 VOD(video on demand 注文形(주문형) video(비디오) service(서비스)를 提供(제공).
SK(국제 항공 약칭 ) Scandinavian Airlines System)SK Telecom(SK텔레콤)의 '옥수수(oksusu)'와 地上波(지상파) 3社(사)의 '푹(POOQ)'을 統合(통합)한 online video service(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가 지난달 18日(일) service(서비스)를 始作(시작)했다. WAVVE(웨이브)는 '韓流(한류)(K-wave)'와 '파도(Wave)'의 合成語(합성어)로 '韓流(한류)가 波濤(파도)처럼 全(전) 世界(세계)로 퍼져나가라' 意味(의미)를 담고 있다.
웨이브(WAVVE).
多樣(다양)한 動映像(동영상)들을 모아 한 번에 提供(제공)하는 統合(통합) platform(플랫폼인) 'OTT(Over the top)' service(서비스)다. OTT가 어떤 service(서비스)인지 잘 理解(이해)되지 않는다면 代表的(대표적) service(서비스)인 美國(미국)의 'Netflix(넷플릭스)'를 생각해보면 될듯하다.
Disney Plus(디즈니플러스)
'Mickey Mouse(미키마우스)'로 始作(시작)해 The Simpsons(심슨家族(가족)' 'star Wars(스타워즈)' 'Avenger's(어벤져스)'series(시리즈)까지 Disney(디즈니)가 保有(보유)한 目錄(목록)은 다른OTT service(OTT 서비스) 業體(업체)를 壓倒(압도)한다. 美國(미국) 歷代(역대) 興行(흥행) 上位(상위) 映畫(영화) 100編(편) 中(중) 47編(편)을 Disney(디즈니) 또는 Disney(디즈니)가 引受(인수)한 21世紀(세기) Fox(폭스)가 所有(소유)하고 있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animation(애니메이션), 높은 年齡帶(연령대)가 즐겨보는 documentary(다큐멘터리)까지 布陣(포진)해 全(전) 世代(세대)를 아우르며 이들의 忠誠度(충성도)도 높다.
OTT에서 重要(중요)한 것은 該當(해당) platform(플랫폼)이 使用者(사용자)의 趣向(취향)에 맞는 映像(영상)을 推薦(추천)하는 'AI CurationAI (큐레이션)' system(시스템)이다.
AI[1.(國際航空(국제항공)略稱(약칭) AirIndia2.Amnesty International.3.artificial intelligence]는 여러 data(데이터)를 分類(분류)하여 必要(필요)한 情報(정보)를 發見(발견)하고, 各(각) 情報(정보)를 連結(연결)한 뒤 利用(이용)자에게 提供(제공)하는데 매우 效果的(효과적)이다. 따라서AI Curation(AI 큐레이션)은 platform(플랫폼)의 量的(양적), 質的(질적) 向上(향상)에 重要(중요)한 技術(기술)로 손꼽힌다.
OTT vs IPTV. OTT(Over The Top)
1. 남의 network(네트워크) 網(망)으로 contents(콘텐츠)를 送信(송신)해주는 겁니다.
2. Netflix(넷플릭스)(海外(해외) 事業者(사업자), pooq(퍽)(地上波(지상파) 放送社(방송사), Corn (SKT)(옥수수(SKT)等(등) 누가 해도 相關(상관)없습니다. (때문에 어떤 network(네트워크) 網(망)을 쓰는지에 關係(관계)없이 使用(사용) 可能(가능)합니다.)
3. 海外(해외) 進出(진출)이 容易(용이)하고, 保有(보유) contents(콘텐츠), 推薦(추천) algorithm(알고리즘), 價格競爭(가격경쟁)에 따라 加入者(가입자) 數(수)가 決定(결정)됩니다.
IPTV(Internet Protocol TV) (IPTV(인터넷 프로토콜 TV)
1. 自身(자신)의 network(네트워크) 網(망)을 通(통)해 映像(영상)을 streaming(스트리밍) 해주는 겁니다.
2. 그 때문에 network(네트워크) 事業者(사업자)인 SKT, KT, LGU+等(등)의 通信社(통신사)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SKT使用者(사용자)는 KT의 IPTV를 쓸 수 없습니다)
3. network(네트워크) 網(망)을 깔지 않는다면 海外(해외) 進出(진출)이 不可能(불가능)하고 使用者(사용자) 數(수)가 通信(통신)service(서비스)加入者(가입자) 數(수)와 比例(비례)한 傾向(경향)을 보입니다.
*他(타) 異動(이동))通信社(통신사) 加入者(가입자)도 使用(사용)可能(가능)한 mobile(모바일) IPTV는 事實(사실) OTT입니다. 하지만 韓國(한국)은 IPTV라는 用語(용어)가 익숙해서 이름을 그렇게 지은듯 하네요.
VOD(Video On Demand) (VOD(주문형 비디오).
1. VOD는 放送(방송)을 기다릴 必要(필요)없이 願(원)하는 때에 願(원)하는 放送(방송)을 볼 수 있게 해주는 service(서비스)를 말합니다.
2. 卽(즉) VOD의 反意語(반의어)는 cable(케이블)/地上波(지상파) TVservice(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3. 卽(즉) VOD는 가장 廣範圍(광범위)한 單語(단어)로, IPTV와 OTT는 모두 VODservice(서비스)를 提供(제공)합니다.
*revenue model(수익모델)에 따라서 TVOD, SVOD, AVOD로 區分(구분)됩니다.
TVOD(Transactional VOD) (TVOD(去來(거래) VOD)
: 編當(편당) 決濟(결제)하는 service(서비스)입니다. 代表的(대표적)으로 Kakao Page(카카오페이지), 國內(국내) IPTV/OTT의 最新映畫(최신영화) service(서비스)가 있습니다.
AVOD(Advertising VOD) (AVOD(廣告(광고) VOD).
: 無料(무료)지만 廣告(광고)를 봐야하는 service(서비스)입니다. Youtube(유튜브:스트리머)가 代表的(대표적)입니다.
SVOD(Subscription VOD) (SVOD(구독 VOD).
: 月單位(월단위) 定期決濟(정기결제)를 하고 期間(기간)동안 無制限(무제한)으로 視聽(시청)할 수 있는 service(서비스)입니다. Netflix(넷플릭스)가 代表的(대표적)이며 最近(최근) 많은 企業(기업)들이 SVOD로 方向(방향)을 設定(설정)하고있습니다.
N-SCREEN(N-스크린).
1. N-Screen(N-스크린)은 mobile(모바일), PC, TV等(등) N개의 Screen(스크린)을 通(통)해 contents(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OTTservice(서비스)는 network(네트워크) 從屬(종속)與否(여부), 卽(즉) 供給者(공급자) 中心(중심)이었다면 N-Screen(N-스크린)은 多樣(다양)한 Screen(스크린)이라는 使用者(사용자) 中心的(중심적)인 槪念(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事實(사실) global(글로벌) OTT市場(시장)의 代表格(대표격)인 Netflix(넷플릭스)가 N-screen(N-스크린) service(서비스)를 提供(제공)할 뿐만 아니라 "Teabing(티빙)", "snuggle(푹)", "corn(옥수수)" 等(등) 國內(국내) 많은 OTT企業(기업)들도 N-screen(N-스크린) service(서비스)를 提供(제공)하기 때문에 OTT와 같은 意味(의미)로 쓰이는 境遇(경우)가 많습니다.
|
첫댓글 이승철~수 2021-06-30 오후 6:07~ 양 선생님 좋은 자료 잘봤습니다.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