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택일을 할때 결혼 날짜는 선택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다. 예식장에 예약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분석에서 두 사람의 성격을 분석해 보기도 하고, 두 사람에게 모두 좋은 날을 찾기도 해야 하고, 또한 둘이 서로 상극하지 않아야 하는 것 등 복잡하게 고려할 부분이 많기도 하다.
두 사람의 성향도 일주를 분석해 보기도 하며, 연주를 통해 분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일주 뿐만 아니라 연주도 함께 살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의 십령일은 일주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60 갑자 중에서 일정한 특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남자가 십령(十灵)을 가지면 문장(文章)이 좋다.
여자가 십령(十灵)을 가지면 의상(衣裳)이 좋다.
십령(十灵)은 일반적으로 모두 총명하다. 매우 강한 자아 의식과 민예(敏銳)한 직각(直覺)을 갖고 있따. 독서와 문장을 좋아한다. 문필이 좋다. 여자의 기질이 좋고, 얼굴이 뛰어나고 빼어나다.
일반적으로 지혜가 있고, 총민(聰敏)하다. 이익은 쫓아가고 해되는 것은 피한다. 또한 귀인(貴人)의 부지(扶持)가 있다. 전체적으로 운기를 보면 좋은 편이다.
갑진(甲辰); 두뇌가 총명하다. 오성(悟性)이 쫗다. 사유(思維)가 민첩(敏捷)하다. 다만 소비가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 재정 관리를 잘 모른다.
을해(乙亥); 지극히 높은 오성(悟性)과 학습 능력을 갖고 있다. 독자적 학습에 적합하다. 지식의 이해 능력이 매우 강하다.
병진(丙辰); 총명하고, 성실하다. 사람이 관대하다. 그리고 사리에 밝다. 남과 어울리기 쉽다. 이런 사람은 일정한 성공 소질을 구비하고 있다.
정유(丁酉); 귀인(貴人)이 많다. 총명하고 민첩(敏捷)하다. 창신(創新)을 잘 한다. 하나의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무오(戊午); 십령일(十灵日)의 우수한 점을 갖고 있다. 다만 명현한 결점이 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두 화토(火土)가 왕성하여, 화기(火氣)가 지나치게 왕성하다.
경술(庚戌); 총명하고, 과단(果斷)하다. 강한 영도력(領導力)이 있다. 이 날은 괴강일(魁罡日)이다. 여명(女命)이 이날 태어나면 혼인에 대해 일정한 영향을 준다.
경인(庚寅); 십령일(十灵日)의 우수한 점을 갖고 있다. 한 가지 결점이 있는데 용두사미(龍頭蛇尾)한 성격을 갖고 있다.
신해(辛亥); 일간(日干)이 상관(傷官)에 자리를 잡고 있다. 더욱 총명하고, 재성이 암장되어 있다. 돈을 버는 능력이 좋다.
임인(壬寅); 총명하고, 기지(機智)가 있다. 응변(應變)을 잘 한다. 강한 사교능력이 있다. 타인의 지지와 방조(幇助)를 얻기가 쉽다.
계미(癸未); 생각하는 것이 섬세하다. 관찰을 잘 한다. 강한 통찰력(洞察力)을 갖고 있다. 학술 방면에서 실적을 올리기 쉽다.
천일도원 화방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