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치뤄진 대형사 및 종편 채널의 채용전형을 보면서 스피치연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MBC의 신입사원 채용과정도 화면을 통해 지켜봤듯이 1분간 자기표현을 물건이나 사진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의 스피치, MBN도 시청자 평가단앞에서 자신이 고른 단어를 조합해 1분간 스피치하는 과정이 있었고, JTBC도 기사나 사진을 주고 1분간 시청자에게 전달하기, 그리고 채널 A같은 경우는 3분스피치, 즉흥 단어조합 애드리브, 사진보고 설명하기 등등 다양한 방식의 스피치능력을 평가하는 전형이 있었습니다.
어떠한 자리에서 어떠한 일을 하던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스피치는 중요하겠지만 특히 방송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 능력은 더욱 더 중요하기에 전형과정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평소 연습을 하지않으면 당황할 수 밖에요. 미리미리 연습합시다. 독서를 많이하고 신문이나 사회전반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 특히 사설 많이 읽어 보는 것 등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스스로 말을 만들어 얘기해보는 것의 연습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문득, '가을'이라는 주제를 스스로에게 던져서 1분간 표현해 봅시다. 그런 식으로 처음에는 준비없이 할 수 있는 가벼운 주제를 가지고, 그리고 차츰 어려운 주제, 시사적인 부분까지도 혼자 혹은 스터디를 통해 연습해 봅시다. 분명 합격으로 이르는데 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스피치 요령과 주의사항입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방송스피치-약한 설득의 목적을 가진 스피치
1.사실스피치-참이냐 거짓이냐,그러한가 그렇지않은가.(아직 확인되지 않은,또는 미래의 일)
2.가치스피치-옳은가 나쁜가,도덕적인가 비도덕적인가,아름다운가 추 한가
3.정책스피치-어떤 행동이 바람직한가,무엇이 최상의방안인가.
*실행방법에 의한 분류
암기스피치/낭독스피치/즉흥스피치/개요서의 의한 스피치(가장 좋은 방법)-유연하 고 자연스러움.원고의지시간 줄임.
*효과적인 표현
-격식체와 친근체의 중간(웅변조,목회자의 설교조-우리 모두 하나됨을 믿습니다.,초등생의 낭독조, 성우의 구연조 피하자)
-돌려말하기 보다는 단순하게(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긴 문장 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접속어,연결어미 활용(잦으면 고식적 스피치가 됨)
-이정표 활용(첫째,먼저..다음은,또 하나는...순번의 불명확한 연결사는 안됨.)
-3자 호칭 주의(저희나라, 회사-청중이 속한 집단은 우리로표현,
그렇지않으면 저희로 /제 남편께서 진지 드신후-제 남편이 식사한 후)
-추측성 멘트 지양(맛있는 것 같아요)
-피동형 보다는 능동형
*서론(도입부)-주의집중과 호기심 유발로 시작, 주제를 고지하고 본론의 내용을 예고하는 기능
-길어지지 않도록. 본론을 생각하고 서론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1.관심끌기(충격) 기법-이런 일이 있을수 있을까요?, 상상해 보세요. 오늘 당장
여러분은 백만장자가 될 수있습니다.
2.인용기법-유머, 개그 활용, 일화, 속담, 고사성어-출처를 밝혀야하며 주제와의 자연스런 연결이 필요
3.질문기법-OECD국가 중 우리나라대학의 학업성위도가 몇 위인지? 사랑하는사람이 테러희생..? 무의미한 질문삼가
4.주변상황 코멘트 기법-적은 노력으로 호응유도, 신변잡담(저는 승용차를 자주 이용하는네..오늘은..)현 시국, 장소, 날씨, 계절
*본론-주장, 의견 전개
예시, 통계, 인용을 활용해도 좋다.
내용 배분도 고려한다.
*결론-주장을 요약해 캡슐화 함. 재강조(반복)-본론에 없던 내용,부연설명 피하자.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한 결언도 좋다
결언-한 마디 멋진 표현을 통해 지금까지의 논의가 의미를 갖도록 도와줌. 짧고 강렬하게
1.인용기법-서론의 인용기법과 다를바 없음. 누가 이렇게 말했다...
2.(긍정적인) 전망제시기법 -미래지향적,몇 년후에는 반드시 우리경제가 일본을 앞 지르게 될 것이다.
3.실천 유도 기법-호소.
(여러분도 시간내서 한 번쯤 헌혈운동에 동참해 보는 건 어떨까?)
*오류
1.인신공격의 오류-학생운동을 했던 사람에게 지역살림을 맡기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2.시류편승의 오류-다수의 의견이 옳다(많은 나라에서 스크린쿼터제를 실시하지 않는다. 그러니 우리도..)
3.흑백사고의 오류-두 가지 가능성만 존재, 이거 아니면 저거(보상금은 지원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길거리에 나 앉을 수 밖에 없다.)
4.눈덩이의 오류-내리막길에서의 속도탄력으로 멈추고 싶어도 못 멈추는 식
(중고생에게 자율복장허용하면 해괴망측한 옷을 입는 아이가 늘고 이렇게 되면 학교안팎에서의 괴상한 행동도 늘어날 것인데 이런 행동은 결국 다른 아이들보다 튀고 싶은 심리로 작용해 폭력적인 행동으로까지 변할 수 밖에 없다.)- 자율복장허용이 폭력성을 부른다는 필연성을 가진 것으로 확대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