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귀화식물(자연에서 자라고 있는 외래식물)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나? |
| |
최근에 국제간에 무역이 활발히 진행되고 사람의 왕래가 빈번해지면서 다른 나라의 자연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들이 이동하여 우리 들꽃들과 함께 자라면서 우리나라 고유 식물들이 설 땅을 점차 빼앗아가고 있다는 뉴스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렇게 외국의 자생지로부터 우리나라에서 자력으로 생활하는 식물 즉, 귀화식물의 종류와 사는 장소,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1) 귀화식물 : 인간의 매개에 의하여 다른 나라의 자생지로부터 이동하여 우리나라에서 자력으로 생활하는 식물, 그리고 수입재배종이 자연으로 빠져나와 야생화된 식물을 통틀어 귀화식물이라고 한다.
2) 귀화식물이 들어온 경로 : 개항이전(1876)은 주로 중국과의 교류가 있었으므로 유럽식물이 중국을 경유해서 중국원산의 식물과 함께 이입되었을 것으로 보며, 개항 이후에는 유럽식물이 일본을 경유해서 또는 유럽식물이 북미에 귀화되고 이것이 다시 북미종과 함께 일본을 경유해서 국내에 이입되었을 것으로 추측한다.
3) 귀화식물분포와 자생식물분포의 차이점 : 자생식물의 분포는 지리적 또는 생태학적 원인과의 단계에서 설명될 수 있으나 귀화식물의 분포는 인문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서 그들의 분포는 기존하는 식물상 또는 식생의 조성, 자생종과의 경쟁에서 나타나는 생태적 지위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4) 귀화식물의 주요분포지역 :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각지에서 도시화가 크게 진행되면서 자연환경의 서식지가 파괴되어 국제공항, 무역항, 화물역, 원료수입공장, 외국군기지, 목장, 공장지대, 도시근교 등에서 귀화식물이 군락수준으로 크게 번성하여 귀화식물 자생 중심지역(외국의 차이나타운, Japan타운과 같은 현상)을 이루고 있어 그곳을 거점으로 하여 각종 매체에 의해 분포를 확대하고 있다.
5) 귀화식물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 이유 : ① 생태적 적응도가 높고, 종자발아율과 종자의 구조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② 대부분의 귀화식물들이 1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이기 때문에 열린 공간에서 선구종으로 자라기 때문이다. ③ 귀화식물들이 함유하고 있는 화학물질, 특히 돼지풀의 경우 밝혀진 바에 의하면 terpene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따라서 이들 귀화식물들이 내놓는 2차 대사물질들 즉, 화학물질은 휘발성, 방향성이 강하여 독특한 냄새를 내어 다른 식물들의 성장 및 침입을 방해하기 때문에 성장이 쉽다는 것이다.
6)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귀화식물과 외래식물(서울대공원을 중심으로) : 귀화식물 : 망초, 개망초, 달맞이꽃, 토끼풀, 미국자리공, 돼지풀, 미국쑥부쟁이, 개쑥갓, 기생초, 까마중, 다닥냉이, 땅빈대, 말냉이, 서양등골나물, 서양민들레, 선개불알풀, 소리쟁이, 애기땅빈대, 애기수염, 원추천인국, 코스모스, 큰방가지똥 등. 외래식물 : 아카시나무, 플라타넛, 가중나무, 일본잎갈나무, 리기다소나무, 은사시나무, 튜울립나무, 중국단풍, 칠엽수, 메타세쿼이어, 미루나무 등.
7) 고유식물로 잘못 착각하고 있는 귀화식물 및 외래식물 : 자생식물로 착각하고 있는 귀화식물들은 대부분이 초등학교 교재에 주로 등장하는 식물들이 많이 있다. 초등학교 음악책에 등장하는 식물들도 대부분이 귀화식물들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나팔꽃, 토끼풀, 달맞이꽃, 코스모스, 채송화 등이 그렇다. 또한 TV에서 조차도 흔히 한국의 자생식물종을 소개하면서 망초와 개망초를 들국화로 착각하여 방송하기도 한다. 우리지방 대도시의 화단에 조성된 식물역시 우리고장의 들꽃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나무들 중에서도 아카시나무는 대표적인 외래종인데 우리고장 대표 식물처럼 자라고 있다. ‘ '미루나무 꼭대기에 조각구름’ 하는 초등학교 음악책에 등장하는 미루나무 역시 미국에서 흘러들어온 나무이다. 이밖에도 돼지감자(뚱단지), 갓, 만경강 일대에 가장 넓은 분포역을 차지하고 있는 물참새피, 방가지똥, 삼, 소리쟁이, 약모밀, 오리새, 자운영, 자리공, 자주닭개비, 지느러미엉겅퀴, 회향, 옻나무 등이 있으며, 이들 식물들은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한 쌀, 밀, 고구마, 감자, 오이, 호박, 수박 등 많은 재배식물처럼 원산지가 외국이고 자연 상태에서 야생화 되지 않은 외래종과는 구분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