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일 | 시간 | 구 분 | 교과목 | 교육 내용 | 교육장 |
10/25 금 | 09:00 -12:00 | 산림교육론 | 산림교육의이해 | *숲해설, 유아술교육, 숲길체험지도사 등 산림교육의 종류, 관련법령·제도-(3h) | 화곡교장 |
13:00 -16:00 | 나무·숲·임업 | *숲의 개념, 산림의 조성, 산림보호-(3h) | |||
10/26 토 | 09:00 -12:00 | 산림교육론 | 숲해설개론 | *숲해설의 개념, 숲해설 기법-(3h) | 화곡교장 |
13:00 -16:00 | 산림휴양·문화 | *산림휴양·문화의 개념·기능-(3h) | |||
10/27 일 | 09:00 -12:00 | 산림생태계 | 산림생태학 | *산림생태계의 구조·특징, 숲의발달-(3h) | 화곡교장 |
13:00 -16:00 | 식물의 이해 | *식물의 명명·분류-(3h) | |||
11/1 금 | 09:00 -16:00 | 산림생태계 | 식물의 이해 | *식물의 특성 및 관찰실습-(6h) | 화곡교장 봉제산 |
11/2 토 | 09:00 -16:00 | 산림생태계 | 식물의 이해 | *식물의 특성 및 관찰실습-(6h) | 화곡교장 봉제산 |
16: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숲길체험 안내실무 | *프로그램상 식물부분의 도입-(1h) | ||
11/3 일 | 09:00 -12:00 | 산림생태계 | 식물의 이해 | *식물의 명명·분류-(3h) | 화곡교장 |
13:00 -16:00 | 기본소양 | 리더십과 인성 | *산림교육전문가로서의 리더십과 인성-(3h) | ||
16: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숲길체험 안내실무 | *프로그램진행여건 조성-(1h) |
(분야별 교육예상편성 변경시간표)
월일 | 시간 | 구 분 | 교과목 | 교육 내용 | 교육장 |
교육전 |
| 교육설명회 |
| *교육내용 및 진행방법, 평가방법설명 | *화곡교장 |
9/21 토 | 09:00 -18:00 | 구조·구급 | 응급처치 이론/실기 | *응급처치 전반에 대한 이론강의 및 실습-(7h) | *화곡교장 |
9/22 일 | 09:00 -17:00 | 구조·구급 등산·트레킹일반 | 심폐소생술 숲길체험 안내실무 |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기 교육-(5h) *숲길안내실무 등산․트레킹 계획서작성-(2h) | *화곡교장 |
9/28 토 | 09:00 -12:00 | 등산·트레킹일반 | 독도법 | *독도법 이론-(3h) | *화곡교장 |
13:00 -17:00 | 기초암벽이론 | *장비 사용 및 매듭활용법-(4h) | |||
9/29 일 | 08:00- 19:00 | 등산·트레킹일반 | 기초암벽실기 | *기초 암벽 실기 교육-(10h) | *불암산 |
- |
|
| *숲길프로그램 현장조사등(과제물준비기간) *예비일정 (보충수업부분) |
| |
- |
|
| *숲길프로그램 현장조사등(과제물준비기간) *예비일정 (보충수업부분) |
| |
10/5 토 | 09: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숲길체험 안내실무 | *숲길체험프로그램 구성 및 실습-(4h) | *화곡교장 |
등산․트레킹 이론 | *등산.트레킹장비의 이해, 산악환경-(3h) | ||||
10/6 일 | 09: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등산․트레킹 이론 | *등산․트레킹론 실기-(4h) *짐꾸리기, 보행법-(3h) | *북한산 |
10/12 토 | 09:00 -18:00 | 구조 | 구조 | *구조 이론 및 실습-(8h) | *북한산 |
10/13 일 | 09:00 -16:00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기법 | *대상별 의사소통 기법, 스피치요령-(6h) | *화곡교장 |
16: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숲길체험 안내실무 | *숲길안내실무 계획서보완/검토 -(1h) | ||
10/19 토 | 09:00 -18:00 | 등산·트레킹일반 | 독도법 | *독도법 이론 및 실기 교육-(7h) | *관악산 |
10/20 일 | 09:00 -17:00 | 등산·트레킹일반 | 등산․트레킹 역사 | *등산․트레킹역사-(2h) | *화곡교장 |
등산․트레킹 문화 | *친환경등산, 등산예절-(4h) | ||||
숲길체험 안내실무 | *숲길체험프로그램 구성 및 실습-(1h) | ||||
|
|
|
| *숲길체험프로그램 현장조사등 *예비일정 (보충수업부분) |
|
주요문의사항
1. 교육을 다 참가하여야 하나요?
답 : 예 교육은 법정이수시간으로 모든 수업을 참여하는 것이 원칙이며, 직계 또는 본인의 일로 결석/조퇴/지각의 경우 관련사항을 서류로 첨부하시면 되오며, 이수시간 미완료시 보충수업을 받아야 합니다.
2. 교육은 얼마나 걸리나요? 하루당 교육시간은?
답 : 본 교육은 주말교육으로 토요일, 일요일을 수업일로 실시하고 있으며,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교육시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본 회의 경우 교육 외 추가 및 보충교육이 중반이후 매회 실시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시험보나요?
답 : 이수완료 및 실무실습(현장에서 보조강사로 활동)을 완료하시면 평가시험을 실시하실수 있습니다.
시험의 경우 이론평가 및 실무평가를 실시합니다.
4. 취업은 잘되나요?
답 : 본 교육은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교육으로 별도의 취업을 알선하지는 않으며, 매년 모집공고시 개별 또는 그룹별 신청을 하시게 되며, 취업부분은 현재 수도권부분은 어려우며, 지자체의 경우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채용인원이 많지 않습니다.
*취업부분보다 본인의 스킬과 근무환경지의 이해, 프로그램의 제작 및 수정보완하는 능력배양이 크게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5. 본 회 이외 교육기관은? 차이점은?
본 회 이외 6개의 교육기관이 있으며 수도권3개, 대전1개, 전주 1개, 춘천1개, 대구 1개가 존재합니다.
교육기관모두 법정교육을 실시하기에 동일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사료됩니다.
본 회의 차이점으로는 2008년 최초로 본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제 숲길 2012-01 호 번호를 부여받고 교육을 실시중이며, 타 교육기관보다는 조금 어렵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교육은 법정교육으로 동일하나, 법정교육이외의 과제물 및 추가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특히 과제물의 경우 미완료시 본 회에서는 이수가 되지 않습니다.
교육중 퇴교조치(교육중 음주, 무단결석, 과제물미제출, 교육참여의사가 없는 경우)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단, 장점으로는 프로그램 개발과정까지 실시함으로 현장에서의 이질적인 부분을 작게나마 줄일수 있습니다.
6. 기타문의 사항은 언제든 연락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숲길등산지도사 영문 명칭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9년내에 26기 교육이 있나요??
26기 오타입니다. 25기교육만 실시됩니다.
2020년도 교육은 언제 하나요?
2020년도 교육예정은 3월말이며
2월초 공지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