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후1:3-4 우리를 부르사 영광과 덕에 이르게 하신 분을 아는 것을 통해 그분의 신성한 권능이 생명과 하니님의 성품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4 그것들로 말미암아 지극히 크고 보배로운 약속들이 우리에게 주어졌나니 이것은 이 약속들에 힘입어 너희가 정욕으로 인해 세상에 있게 된 썩을 것을 피하여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니라.
* 우리를 부르사 ---> 영광과 덕에 이르게 하신 분을 아는 것을 통해 --- > 그분의 신성한 권능이 생명과 하나님의 성품에 속한 모든것 ---> 우리에게 주셨으며 : 권능, 생명, 성품에 속한 모든것을 우리에게 주셨다.
* 약속들에 힘입어 너희가 정욕으로 인해 세상에 있게 된 썩을 것 피하여 ----> 정욕: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인생의 자랑 (요일2:16) ---> 피해야 된다. 이유는---->보배로운 약속 이미 주어졌다<주어진 이유는>
요일 2:16 - 세상에 있는 모든 것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은 [아버지]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세상에서 나느니라. 세상도 그것의 정욕도 사라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토록 거하느니라.
*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자가 되려 함이니라.----> divine nature. ---> 요일3:2 사랑하는 자들아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니라. 우리가 앞로 어떻게 될지는 아지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분께서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분과 같게 될 줄 아노니 이는 우리가 그분을 그분께서 계신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라.
* 자녀는 부모의 성품을 받는다. ---> 타락한 본성으로 인해 부패될 성품도 받을 수 있다. 롬8:21
*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성품을 받게 된다. --> 살아있는 생명, 거룩과 경건한 보배로운 성품을 받는다. ---> 하나님의 본성 divine nature
----사람의 본성----
** 본성은 식성을 결정한다. ----> 고전2:14 그러나 본성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영의 것들을 받아 들이지 아니 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은 것이기 때문이며 또 그가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이는 그것들이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벧후 2:18-22 이는 그들이 크게 부풀린 헛된 말들을 하면서 잘못된 행위 속에서 사는 자들로부터 빠져나와 깨끗하게 된 자들을 육체의 정욕과 심한 방종을 통해 꾀어내기 때문이라, 19 그들이 저들에게 해방의 자유를 약속하지만 자신들은 부패의 종이니 이는 어떤 사람이 누구에게 정복되면 정복한 바로 그 사람에게 그가 속박되기 때문이라 20 만일 그들이 주 곧 구원자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을 통해 세상의 오염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그 안에 말려들어 정복되면 마지막 끝이 처음보다 그들에게 더 나쁘니 21 그들이 의의 길을 안 뒤에 자기들에게 전달된 거룩한 명령을 버리고 돌아서는 것보다 차라리 그것을 알지 못한 것이 그들에게 더 나았으리라, 22 그러나 개는 자기가 토한 것으로 되돌아가고 씻긴 돼지는 진창 속에서 뒹군다, 하는 참된 잠언에 따라 그 일이 그들에게 일어났도다,
* 양은 푸른 초장을 원한다,,
** 본성은 그 행동도 결정한다,
* 독수리는 본능대로 하늘을 난다, 돌고래는 물에서 헤엄친다. 구더기는 썩은 물질을 찾는다.
** 본성은 환경도 결정한다,
* 다람쥐는 나무에 올라가 산다, 두더지는 땅을 파고 땅속에 산다, 참치는 물속에 산다,
** 본성은 교제까지도 결정한다,
* 끼리끼리 맞게 무리지어 다닌다.
** 본성은 식성,행동,환경, 교제 모두 결정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의 본성은, 식성,행동, 환경, 교제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성품을 받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것이 드러나야 된다.
* 순수한 말씀에 배고파야 된다. , 예수님의 행동 양식을 닮아야 된다. 그리스도인의 환경에 맞는 영적 환경 안에서 살아야 된다. 같은 믿음 거룩한 속성에 일치하는 지체들과 교제해야 된다.
* 공산주의, 사회주의, 추체사상, 해방신학, 자유주의 신학등을 교리로 받아 먹으면? ---->
*고후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들과 공평하지 않게 멍에를 같이 메지 말라, 의가 불의와 무슨 사귐을 갖겠느냐? 빛이 어둠과 무슨 친교를 나누겠느냐?
벧후1:5-7 이것과 더불어 열심을 다하여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하나님의 성품을, 7 하나님의 성품에 형제의 친절을, 형제의 친절에 사랑을 더하라,
** 성도들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능력이다. 경건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모든것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도구들을 부지런히 사용해야 된다
* 영적 성장은 자동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노력과 부지런히 영적 생활을 실천하는 것과 훈련하는 것이다.
빌 2:12 -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항상 순종한 것 같이 내가 있을 때뿐 아니라 지금 내가 없을 때에도 더욱더 순종하여 두려움과 떨림으로 너희 자신의 구원을 일하여 드러내라. 너희 안에서 일하사 자기가 참으로 기뻐하는 것을 원하게도 하시고 행하게도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 성령님이 우리를 사용하실 때 훈련되어 준비된 둘째 본성, 성장 단계---- ---> 믿음 --> 덕---> 지식---> 절제 ---> 인내---> 하나님의 성품 ---> 형제의 친절---> 사랑 <사랑은 순서에 맨 마지막 이다>
* 덕 ---> 영적 성품과 품위로 사용되어지는데 우수하고 탁월하다,<원어의 뜻>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는 능력,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화려한 외적 모습, 즉 인간적 특성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를 닮아가면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성품의 특성이다.
* 믿음에 덕을' 이라는 것은----> 믿음은 덕을 더욱 발전시키고 충만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덕은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덕에 지식을 ---> virtue knowledge' , 실제적 지식' 옳은것을 분별,--->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능력 --> 이론이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순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덕에 지식'이라는 것은 자동적으로 얻어지는 지식이 아니다'
* 지식에 절제 ---> 자제' self control ---> 잠 25:28 :자기 영을 다스리지 못하는 자는 무너져 내려 성벽이 없는 도시와 같으니라.
잠 16:32 - 분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 영을 다스리는 자는 도시를 취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 절제에 인내를 ---> 인내는 근본적으로 삶의 고통과 어려움과 연관된다. 문제가 되는 사람에게 대해 견디어 내는 능력' 오래참음' 절제가 안되는 사람은 쉽게 포기하게 된다. 이것 역시 자동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혜가 필요할 때 하나님께 구해야 된다. 그러면 도와 주신다, 요일 5:14-15
요일5:14-15 그분안에서 우리가 가진 확신은 이것이니 곧 우리가 그분의 뜻대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그분께서 우리 말을 들아신다는 것이라 우리가 무엇을 구하든지 그분께서 우리 말을 들으시는 줄 우리가 알거든 우리가 그분께 구하여 청원한 것들을 우리가 얻는 줄 우리가 아느니라.
* 인내에 하나님의 성품을 ---> 옳은것과 품위와 질서를 택한다, 고통과 시련을 피하여 쉬운길,넒은길을 택하지 않는다. 합당하게 하나님이 뜻하신 것을 행한다.
* 하나님의 성품에 형제의 친절을 ----> 롬 12:10 :형제의 사랑으로 서로 친절하게 애정을 가지고 서로 먼저 존중하며
* 형제의 친절에 사랑을 더하라 ----> "사랑은 맨마지막이다. 영적 성품의 능력들 다음으로 챙길 기능이다.
벧후1:8 이것들이 너희 안에 있어 풍성하면 그것들이 너희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에 빈약하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
벧후1:9 그러나 이것들이 없는 자는 눈면자요 멀리 볼 수 없는 자며 자기의 옛 죄들에서 자기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은 자니라.
벧후10 -11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열심을 내어 너희가 부름 받은 것과 선택받은 것을 확고히 하라. 너희가이들을 행하면 결코 넘어지지 아니하리니. 11 이허게 우리 주 곧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영존하는 왕국에 들어감을 주께서 너희에게 풍성히 베푸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