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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F-15 의 (MSIP : Multi-Stage Improvement Program) II
MSIP(단계적 성능향상 계획)을 통한 개수를 받은 F-15C/D와 최종생산된 43기의 F-15C/D, F-15E는 AN/APG-70 레이더를 탑재합니다.
공대공 모드로 레이더를 사용할 때 모드선택에 따라 색적범위와 레이더 빔(전파)의 숫자가 변화하게 되는데 F-15의 AN/APG-70레이더는 RWS모드에서 최대 160마일(295km)의 탐지 능력을 갖습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 대형표적에 대한 탐지거리로 전투기급의 RCS(12.8㎡)를 갖는 표적에 대한 포착거리는 80km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MSIP 프로그램의 중요한점은 성능이 대폭 강화된 AN/APG-70 혹은 AN/APG-63 (V)1 레이더의 개량으로 이는 기존의 AN/APG-63 보다 훨씬 빠르고 더 많은 수의 적기를 감지 추격할수 있는 기능이 있다. 또한 합성개구능력이 추가되어 대지공격능력과 하방감시 능력이 증가된것이 특징이다]
※ 6바(레이더 빔 6개)로 보어사이트 60도를 색적하는 모드로 24개의 표적추적이 가능합니다.(6개의 레이더 전파가 기수축을 기준으로 정면 60도 범위에 전파를 발산한다는 의미입니다)
추적모드엔 TWS모드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 1개의 주표적과 7개의 부표적을 동시에 추적해 8개표적에 대한 동시 추미(로그온)가 가능합니다. 최대 추적가능거리는 160km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AIM-120발사시 첫번째 미사일이 주표적을 향하고 2번째 미사일부터는 추미중인 7개의 부표적중 근거리 표적부터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 2000년에 나온 AN/APG-63(v)2 페이즈드 어레이 레이더(AESA)에서는 최대탐지범위 410km, 최대추적거리 195km로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AESA 방식의 AN/APG-63 (V)2 레이다와 선능이 더 강화된 AN/APG-63 (V)3 의 장착도 고려되고 있는 중이다. 이는 신형 5세대급 전투기인 랩터의 가격이 계속 오르자 부담을 느낀 미공군이 F-15의 레이더를 강화하여 수색기능을 대폭 강화하는데 기인되고 있다]
☆ 참고 : 각국의 F-15장비 레이더 (예정포함) - 미국 = F-15C/D : AN/APG 63, AN/APG-70, AN/APG-63(v)2 / F-15E : AN/APG-70 - 일본 = F-15J/DJ : AN/APG-63, AN/APG-61(v)1 - 이스라엘 = F-15A/B/C/D : AN-APG-63, F-15I : AN/APG-70I - 사우디 아라비아 = F-15C/D : AN/APG-63, F-15S : AN/APG-70S - 한국 = F-15K : AN/APG-63(v)1 - 싱가폴 = F-15T : AN/APG-63(v)3
※ F-15계열의 AN/APG-63/70의 공대공모드가 6개인것에 비해 F-16계열기가 탑재하는 AN/APG-66/68은 4개의 공대공모드로 운용됩니다.
2. F-15C에서는 컨포멀탱크를 포함해 23,205파운드(10,535kg)의 연료를 탑재했을 경우5,745km의 항속거리로 대서양 무급유 횡단이 가능합니다. 외부 연료탱크까지 탑재할 경우 총 연료용량은 35,100파운드(15,921kg)으로 미대륙 횡단도 가능합니다.
내용출처 : 보잉HP, F-15넷 |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는 F-15의 전설
F-15 는 F-86 세이버 이후 유일하게 공대공 전투 단일임무로 개발된 전투기로 앞서 이야기한대로 철저하게 적의 전투기를 성능적으로 압도하는 항공우세 전투기 (Air Dominance Fighter)로 개발된 유일한 전투기로 그에 걸맞는 엄청난 성능을 가진 전투기 입니다.
이는 베트남전의 경험을 살려 근접전투와 시계밖 원거리 공격 모두 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3세대 전투기로 개발된 기체로 당시 최고의 항공기용 레이더라 불리는 AN/APG-63 레이더를 탑재 적이 알아차리기 힘든 원거리에서부터 적기를 탐지 및 추적하여 원거리에서 이를 요격하는 한편 근거리 도그파이팅에서도 어떤 전투기와 맞붙어도 이를 격추할 수 있는 우수한 격투전 성능을 가진 전투기 입니다.
[F-15 는 하늘을 난지 30여년이 다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공중전에서의 격추된적은 단 한번도 없다 그만큼 앞선 성능의 우수한 성능의 전투기라는 점인데.. 사실 이글과 1:1 로 붙어 이길 전투기는 현재 F-22 랩터외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불확실한 기술적 문제가 있는 가변익 같은 최신 항공기술은 배제한 채 철저하게 검증된 항공기술을 이용한 기초가 탄탄한 설계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당시의 첨단 항공기 소재인 티타늄을 이용 가볍고 튼튼한 동체를 만듦과 동시에 강력한 추력을 내는 PW-F100-PW-100 터보팬 엔진을 쌍발장착… 쌍발기 특유의 강력한 파워를 내는 기체로 설계되어진 것이 특징 입니다.
[이글은 70년대 개발된 3세대급 전투기지만 한세대 앞선 항공기술로 만들어진 기체에다 꾸준한 업그래이드를 한 전투기라 그 성능은 4세대급 전투기를 능가하는 수준이다]
특히 이글은 경량소형전투기인 F-16 팰콘이나 F/A-18 호넷과는 달리 넉넉한 확장공간이 있는 쌍발의 대형기체로 설계되어 항속거리가 뛰어나고 특히 설계 당시부터 향후 업그래이드를 감안해 넉넉하게 설계한 덕에 최초의 기체가 개발 배치된지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현용기로서의 성능적인면에서는 최고를 달리고 있으며 또한 꾸준한 성능개량사업으로 3세대 전투기로 설계되었지만 4세대급 전투기와 견주어도 결코 떨어지지 않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전투기 입니다.
[F-15의 설계사상은 디자인보다는 철저하게 실용성과 튼튼함을 중심으로한 설계에 그 성공의 비밀이 있다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들 우수한 성능은 1982년 레바논 전쟁 당시 시리아의 미그23/25기들을 상대로한 40:0 격추률이라는 경이적인 기록과 1991년의 걸프전에서는 연합군이 장비한 F-15C형이 총 17기의 이라크 기를 격추하면서 정작 F-15는 단 한대도 격추되지 않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게 되는 성과를 보여주게 되며 다시 한번 최고의 전투기라는 명성을 확실하게 각인시켜주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1977년부터 Peace Fox I, II 그리고 III 프로젝트에 따라 2개 대대분의 25기의 F-15A/B형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1982년 곧바로 벌어진 레바논 전쟁 (1982 Lebanon War) 에 투입 시리아군의 미그21/23/25기를 상대로 40:0 이라는 경이적인 격추률을 보여주며 이글을 일시에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전투기로 알리게 됩니다. 현재까지 이글은 사고로 추락한적인 있자만 공식적으로는 단 한기도 공중전에서 격추된 적이 없다.]
[F-15 가 얼마나 견고한 전투기인지 잘 보여주는 한장의 사진.. 이스라엘군 소속의 F-15D형은 비행훈련중 뭔가가 주익에 부딫히는 느낌을 받았다. 약간의 비행경고등이 들어오고 진동만 있었을뿐 무사히 기지까지 몰고와 착륙에 성공 했는데 작륙하고보니 훈련중이던 다른 기체와 충돌하여 주익의 반쪽이 이미 날아간 상태였다고 한다. 이는 다른 전투기라면바로 추락할 상황이였겠지만 F-15의 경우 워낙 추력비가 우수한 전투기라 한쪽 날개만으로도 그대로 비행이 가능하여 기지까지 안전하게 착륙할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 이 전투기는 보잉사에 의해 수리되어 다시 날고 있다고...F-15가 아니였다면 벌써 추락하여 두조종사는 명을 달리 하였을것이다]
특히 걸프전에서는 F-14,F-15 를 철저하게 연구 이를 전투기를 잡기 위해 설계되었다는 소련의 미그29도 5대나 격추하는등 소련의 전투기들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었다는 점은 F-15 이글이 얼마나 우수한 전투기인가 확실하게 증명해주는 경우라 하겠습니다.
[1991년 걸프전은 이글의 성능을 유감없이 보여준 또 하나의 전쟁으로 미공군은 F-15C형 5대 비행대 와 F-15E2개 비행대를 투입하여 F-15C 115기 F-15E 48기라는 엄청난 수의 이글을 걸프만에 투입하였다. 이런 결과로 걸프전 기간동안 총 17기의 각종 이라크기를 격추하였으며 역시 단한대의 손실도 발생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아프가니스탄전과 2003년 이라크전에 역시 F-15C형등이 참전하고 있으며 역시 우수한 성능과 항속거리로 인해 적기의 요격과 아군기의 엄호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글의 문제점과 이글의 도입국가
F-15는 성능적 우수함은 다른 나라 전투기들의 반세기 정도 앞서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정도로 우수한 성능의 전투기로 이는 당시 냉전이라는 특수한 체계가 있었기 때문에 개발 가능한 전투기였습니다.
그로인해 이글은 개발 당시 이미 엄청난 가격으로 유명했는데 기체의 가격은 F-15A/B: US$27.9 million (1998) F-15C/D: US$29.9 million (1998) 수준으로 이는 F-16A/B: US$14.6 million (1998 dollars) ,F-16C/D: US$18.8 million (1998 ) ,F-16E/F US$26.9 million (2005) 의 가격 기준으로 F-16 의 약 두 배정도의 가격임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가격으로 인해 F-15이글은 수출이 거의 없었는데 F-15A/B/C/D형을 수출한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 와 일본 그리고 이스라엘 3개국 정도로
[미국의 가장 강력한 우방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1981년 최초의 F-15C/D형 62기를 발주하였으나 이스라엘의 반발로 일부만 도입되다. 걸프전 당시 미군에 비행기지를 제공하는 댓가로 F-15E형의 다운그레이드급인 F-15S (일부 공대지 능력이 빠짐) 가 도입되어 운용중에 있다.사우디공군소속의 F-15C는 1984년 이란국적의 F-4E팬톰을 2기 격추하였으며 걸프전에도 참전하여 이라크군 을 상대로 2기의 격추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
사우디아라비아에 총 139대의 F-15 C/S형과 22대의 F-15D형을 수출하였으며 일본은 1970년대 말부터 1981년 사이 성능이 떨어지는 F-4EJ 형대신 203대의 F-15J형과 12대의 F-15D 형을 F-15DJ형 이름으로 도입하였으며 미국에서 생산된 2대의 F-15J, 12대의 F-15DJ에 이어 총201 대가 일본의 미쯔비시 중공업에서 최초로 해외에서 라이센스 생산하였습니다. 이는 미국다음으로 많은 F-15 이글을 운용하는 국가 입니다.
[일본은 미국다음으로 많은 이글을 운용하고 있는 국가중 하나로 1970년대 말부터 1981년 사이 성능이 떨어지는 F-4EJ 형대신 203대의 F-15J형과 12대의 F-15D 형을 F-15DJ형 이름으로 도입하였으며 미국에서 생산된 2대의 F-15J, 12대의 F-15DJ에 이어 총201 대가 일본의 미쯔비시 중공업에서 최초로 해외에서 라이센스 생산하였다. 이들 기체는 현재 방공용으로 운용중에 있으며 독도까지 전투영역에 포함되어 있어 만일 있을지 모를 독토에서의 전투시 한국공군의 강한 위협이 되고 있다.]
일본이 도입한 F-15들은 물론 성능이 미공군제 F-15보다 떨어지는 기종으로 수출되거나 라이센스 생산 되었지만 이후 꾸준한 개량을 통해 현재는 F-15C 형급에 준하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물론 방위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는 있다지만 지리적으로 가까운 우리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세계최초로 이글을 전투에 이용한 나라로 유명한데 1977년 Peace Fox I, II 그리고 III 프로젝트에 따라 2개 대대분의 25기의 F-15A/B형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1982년 곧바로 벌어진 레바논 전쟁 (1982 Lebanon War) 에 투입 시리아군의 미그21/23/25기를 상대로 40:0 이라는 경이적인 격추률을 보여주며 이글을 일시에 가장 우수한 전투기로 세계에 알리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미국에 이어 최초로 F-15A/B형을 도입한 나라로 1977년 Peace Fox I, II 그리고 III 프로젝트에 따라 2개 대대분의 25기의 F-15A/B형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1982년 곧바로 벌어진 레바논 전쟁 (1982 Lebanon War) 에 투입 시리아군의 미그21/23/25기를 상대로 40:0 이라는 경이적인 격추률을 보여주며 이글을 일시에 가장 우수한 전투기로 세계에 알리게 되었다. 이스라엘에서는 이들 A/B형 기체에 대해 BAZ 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다]
이후 미국측에 꾸준한 로비를 벌여 42대의 F-15A/C와 15대의 F-15B/D형 그리고 25기의 F-15I R’AM (November 2008) 등의 이글계열 전투기를 추가도입하여 운용중에 있습니다.
한편 이글의 최대 보유국인 미국은 2008년 10월현재 총 630여대의 이글을 보유하고 있는것으로 (F-15A/B/C/D/E형 모두 포함) 알려져 있는데 이는 1,400여대 가까운 F-16 팰콘을 보유하고 있는 최고의 군사강국 미국 조차 엄청난 가격 때문에 마음대로 보유하지 못한 기체임을 잘 보여주는 예라 하겠습니다.
[1988년년부터 1992년 사이 총 24대가 도입된것으로 알려진 F-15I 라암 이 기체는 F-15E형급의 기체로 전자장비는 이스라엘 독자적인 장비가 장착되어 운용되고 있다]
미공군은 이로인해 고가의 최고 성능을 가진 F-15 이글을 하이급 기체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F-16계열을 로우급 기체로 하여 ‘하이-로우’ 2원 체계의 전투기 체계를 수립하여 운용중에 있으며 F-15급은 주로 호위기체로 적기의 요격에 F-16계열은 폭장을 한 공격기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공군은 1980년대말 공대지기능을 추가한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을 개발 배치하게 됩니다. 이는 F-15D형에 APG-70 레이더를 탑재 공대지 기능을 추가한 기종으로 F-15의 특징인 대형의 동체와 강력한 레이다를 이용한 새로운 장거리 공격기의 탄생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들 기체들은 1991년 걸프전과 이라크전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전에 참전 뛰어난 항속거리와 대형기체의 장점을 살린 엄청난 무장탑재력으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으며 수출에도 나름대로 성공하여 한국의 F-15K (40+20) 싱가폴공군 (12) 등에 수출하였거나 도입중에 있습니다. F-15E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22 RAPTOR 의 등장과 21세기의 이글의 미래
2006년 1월 13일 미국 공군은 F-22 랩터(F-22 Raptor) 를 정식으로 배치하게 합니다.
[F-22와 F-15C 의 모습 F-22 RAPTOR 는 F-15의 뒤를 잇는 순수한 공대공 임무전용 전투기로 스텔스 기능을 가진 제5세대급 최신 전투기의 표상이라 할수 있다. 이 최신 전투기는 최근 미공군과 미해군의 주력기체들인 F-15,F-16,F/A-18 등과의 모의전투비행에서 144:1 이라는 일방적인 격추 스코아를 올려 그성능을 유감없이 보여주었지만 대당 가격이 2천만 달러를 넘는것으로 알려지면서 돈많은 미공군 조차 도입을 주저하는 희대의 최고가 전투기중 하나가 되고 있다. 현재 이렇다할 적국이 사라진 미국 입장에서 이렇게 비싼 전투기를 도입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논쟁이 진행중이며 이로인해 당분간 F-15 가 여전히 미공군의 하이급 주력전투기로 운용될듯 하다]
F-22 랩터(F-22 Raptor)는 보잉사와 록히드 마틴사가 제작한 미국 공군의 고기동 스텔스 전투기로 제공 우위(Air Superiority)에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으나 지상 공격과 전자전을 위한 장비 또한 탑재하고 있는 전투기 입니다.
세계에서 F-35와 더불어 5세대 전투기로 평가 받는 전투기로 적의 레이다에 걸리지 않는 스텔스 능력을 가진 전투기로 유명합니다.
[F-22A RAPTOR 는 현존하는 최강의 전투력을 가진 전투기로 스텔스 기능이 탑재된 5세대급 전투기 이다 하지만 너무 비싼 가격과 운용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 최근 미공군은 이들 기체 도입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F-22는 F-15와 상당한 비슷한 개념을 가진 전투기로 역시 미국의 항공우세전략의 일환으로 개발된 최신 전투기 입니다.
이들 랩터 전투기는 현존하는 최고의 항공기술이 총 접목된 전투기로 몇해전에 치루어진 가상전투에서는 미공군의 F-15,F-16 그리고 미해군의 F/A-18 C/E 등의 호넷을 상대로 144:0 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운것으로 그 성능을 미루어 짐작할수 있을정도 입니다.
랩터는 노후화된 F-15를 대신해 미공군에 배치중에 있으나 문제는 가격으로 대당 가격이 약 2천만달러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최신 기종인 F-15E의 천만달러의 약 2배에 해당되는 기체가격 입니다. (전투기 운용에 필요한 기타 운용비용은 제외한 가격입니다.)
이런 천문학적인 가격으로 인해 미국조차도 이 전투기를 과연 배치할 이유가 있나 싶을 정도로 많은 논란이 있으며 더욱이 최근 세계적인 부국으로 알려진 미국조차 심각한 경제위기로 헤롱되는 시점이라 이로 인해 당분간 비싼 랩터보다는 기존의 F-15C형등을 개량해 운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스텔스 기능이 탑재된 5세대급 전투기 수주에 실패한 보잉은 아쉬운대로 F-15E를 스텔스화 해서 팔려고 애쓰는 중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무장베이를 내부에 탑재한 F-15SE 이다. 하지만 다른 나라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하고..]
하지만 일부 이글의 경우 기체가 개발된지 최고 30년이 지난 기체도 있어 기체의 노후화가 심하고 심지어 몇해전에는 비행중인 F-15가 공중분해되는 사건으로 미국이 발칵 뒤집힌 일도 있었습니다. .
이는 날로 감축되고 있는 랩터도입을 위한 자작극이라는 루머도 있지만 현재 미국이 장비한 이글의 상태를 잘 말해주는 현실로 그렇다고 무턱대고 비싼 랩터를 도입하기에는 미국의 경제사정 역시 그다지 좋치못한게 사실입니다.
[F-22 랩터와 같이 비행중인 F-15C형이 모습 원래대로라면 랩터가 F-15C를 대신하여 모두 배치되어야 하지만 랩터의 비싼 가격과 최근 세계 제1의 경제대국인 미국마져 휘청이게 한 경기여파의 영향으로 당분간 F-15가 랩터를 대신해 2020년 까지는 운용될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현재 상태가 좋은 F-15C 는 MCIP II 작업을 통해 재생하여 적어도 2020년까지는 사용할 예정에 있으며 상태가 나쁜 F-15A/B형등은 퇴역시키거나 해외에 판매하는 (주로 이스라엘)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F-15의 최종 진화형이라 할수 있는 기체가 바로 F-15E형으로 이는 지난 30년동안 공대공 임무 한가지에만 집중했던 F-15 에 공대지 기능을 부여한 다목적 멀티롤 파이터이다. 사진은 F-15E형의 한국공군 수출형인 F-15K의 모습 한국공군은 지난 2002년 차세대 중형전투기로 F-15K를 선정하여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총 40여대의 (1대는 추락) F-15K를 도입완료하여 배치했으며 현재 2차 도입분 21대가 (추락분 1대 보상) 추가 도입예정에 있다]
어찌되었던 이글은 개발된지 3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한 최강의 전투기로 남아 있으며 뒤를 이은 5세대급의 스텔스 전투기인 F-22 가 등장한 현재에도 당분간 미공군을 대표하는 최강의 전투기로 남아있을 듯 합니다.
제원
주임무 : 복좌식 전투공격기
익폭: 13.5 m
기장: 19.43 m
기고: 5.63 m
최대속도: Mach 2.5/고고도, 1,482 kph/ 저고도
항속거리: 4,450 km
자중: 14,379 kg
최대중량: 36,750 kg
엔진: 2 Pratt & Whitney F100-PW-229
최대추력: 각 29,000 lb.
무장
20 mm. 기관포 1문
공대공미사일: Python 3, Python 4, Sidewinder, Sparrow and AMRAAM.
각종 공대지미사일
총 11톤 탑재
참고 싸이트 및 서적
아카데미과학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백과사전 한글판 (http://ko.wikipedia.org/wiki/F-15K)
위키대백과 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F-15E_Strike_Eagle)
http://www.israeli-weapons.com/weapons/aircraft/f-15i/F-15I.html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world/israel/f-15i.htm
http://www.boeing.co.kr/ViewContent.do?id=12822
http://www.airforce.mil.kr/ (대한민국 공군)
http://www.necrosant.net/zbxe/?mid=Home&category=3484&document_srl=3309
http://f15k.co.kr/
http://aircraftworld.wo.to/
http://afbase.com/
http://kits.kitreview.com/f15ereviewdw_1.htm
http://gustav.x-y.net/htmbox(2)/kits/(r)f-15e(1).html (정기영님의 홈페이지 가장 정확하고 방대한 에어로 모형 싸이트중 하나!)
http://www.primeportal.net/hangar/isaac_gershman/f-15i/
http://www.airliners.net/photo/Israel---Air/Boeing-F-15I-Ra'am/1320297/&sid=b139cd528f8edd384a90b5f7b1525cdc
http://www.airliners.net/photo/USA---Air/McDonnell-Douglas-F-15C/1761110/L/&sid=28e68bf2157de8e01d20bf883cf6e02e
참고서적
KODEF 군용기 연감 ( 2007년 10월11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지음)
F-15K SLAM EAGLE
(2007년 6월20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외 ISBN 978-89-92326-18-6))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2007 한국군 무기연감 (군사연구 황재연, 박재석, 김정환 2006.10.15일 초판)
COMBAT ARMS (컴뱃암스 2호 1996/11월)
참고 다큐멘터리
내쇼널지오그래픽 다큐 EP 09.전투기의 혁명, 스텔스의 시대편
히스토릭채널 실전최강 전투기 대전 11. 중동의 혈전편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8.16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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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주옥같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단좌형인 씨형에 컨퍼멀 탱크를 단것도 참 멋져 보이군요.......안되겠습니다..팰컨을 나중에 사고 이글을 먼저 사야겠습니다 ㅠㅠ
미공군 전투기 역사를 보는듯 하네요...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미라지 나이트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