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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글씨>>
1620년: 메이플라워호
1640년대 청교도 사회:
-욕망의 부정
예)간통 -> 사케르Home Sacer(Cf. 잉여인간) -> 사형
-칼뱅주의 영향을 받은 개신교
*이들이 신대륙에 와서 제일 처음 지은 것은?
*작가 호손이 자신의 성을 다르게 표기한 이유는?
* 작품의 소재는 간통인가?
-사건 그 자체는 중요하게 묘사되지 않음
-작품의 시작: 재판을 받고 사생아 펄을 안고 헤스더가 처형대에 등장하는 장면으로 시작
-간통이 관심이 아니라, 즉 막장 드라마가 아니라 간통-후 사건들, 그 후 7년간 네 인물의 변화와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다루고 있음
Cf. 들장미와 감옥의 쇠목
* 숲과 마을에 대한 해석
1. ______ : 치외법권적 지대 vs 문명
2. ______ : 자연 vs 위선
* 등장인물은 모두 죄인
공개된 죄인
은밀한 죄인
용서받지 못할 죄인
* 딤스데일: 분열된 자아
“If thou feelest it to be for thy soul's peace, and that thy earthly punishment will thereby be made effectual to salvation, I charge you to speak out the name of thy fellow-sinner and fellow-sufferer!" p.67
- 공적 자아 vs. 사적 자아
고백의 강요? 침묵의 강요?
"He had told his hearers that he was altogether vile, a viler companion of the vilest, the worst of sinners, an abomination, a thing of unimaginable inquiry; .... They heard it all, and did but reverence him the more. They little guessed what deadly purport lurked in those self-condemning words." p.119.
-발화자와 수신자 사이의 간극: 설교의 힘은 죄의식과 욕망의 에로스를 청교도 담론에 투입하면서 배가된다. 청중은 더욱 감동한다.
* 헤더: 아름다움, 욕망, 자연
"By another impulse, she took off the formal cap that confined her hair; and down it fell upon her shoulders, dark and rich, with at once a shadow and a light in its abundance, and imparting the charm of softness to her features. There played around her mouth, and beamed out of her eyes, a radiant and tender smile, that seemed gushing from the very heart of womanhood."급진적 사회개혁 사상
13장. Another View of Hester
“As a first step, the whole system of society is to be torn down, and built up anew. Then, the very nature of the opposite sex, or its long hereditary habit, which has become like nature, is to be essentially modified, before woman can be allowed to assume what seems a fair and suitable position." 133-4.
*칠링워드: 악마? 근대인? 종교인?
“조용히 하시오, 헤스더.” ... “나에게는 그러한 권한이 업소. 오래 동안 잊었던 나의 옛 믿음이 생까나며 그것이 우리가 행하고 있는 모든 일과 고통을 설명해 주고 있소. 당신의 잘못된 첫 실수이래 모든 것은 피할 수 없는 암울한 운명일 수밖에 없었소. 나에 대한 두 사람의 실수도 죄라기보다 일종의 환상으로 볼 수도 있소. 악마의 탈을 쓴 나도 사실은 악마가 아닐 수도 있소. 이것은 모두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우리의 운명이오.” 119
칼빈이즘
*A의 의미
의미론적 해석
“그 글자는 그녀의 본업의 상징이었다. ... 행동할 수 있는 힘과 동정할 수 있는 힘이 헤스더에게는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주홍글자 A를 원래 뜻으로 해석하기를 삼갔다. 헤스더 프린이 너무도 강했기 때문에 그것은 여성의 힘에 있어서 능력(Able)을 뜻한다고 사람들은 말했다.”
- Adultery -> able -> angel > authority over her identity
Cf. Arthur Dimmesdale, a, America, apple ...
2. 화려한 글꼴, 글줄 장식에 대한 해석
위반/금지의 표식 -> 금줄로 장식한 여성적 문양 -> 욕망의 대상으로 전화
“She had good skill at her needle, that's certain," remarked one of the female spectators; "but did ever a woman, before this brazen hussy, contrive such a way of showing it!" 58
"Her needle work was seen on the ruff of the Governor; military men wore it on their scarfs, and the minister on his band. ... Women derive a pleasure, incomprehensible to the other sex, form the delicate toil of the needle. To Hester Prynne, it might have been a mode of expressing, and therefor soothing, the passion of her life." 78
공동체가 처벌성 동기를 망각하고 스스로 헤스더를 욕망.
결말: 유럽에 갔다가 다시 보스턴으로 돌아와 남을 도우며 여생을 마침.
- 19세기 독자의 취향 반영.
- 체제 순응적?
<이지 에이 easy A>
1. easy
- easy to be stigmatized.
- she is easy.
2. A의 다양한 의미
원작: Adultery ......
영화:
Awesome
A 학점
하이틴 로맨스물로 초맥락화 trans-textualization
패러디:
-차이를 내포한 반복 (들뢰즈, 1968)
-유사성보다는 상이성 강조
-비평적 거리, 의도: 아이러니, 장난, 경멸, 조롱
-장르해체, 혼합의 문화적 현상 반영
-kitsch 경박함, 저속함, 통속성
낭만주의 시대까지: 창의력 중시, 반복/모방은 미학적 열등성 -> 패러디 저평가
포스트모더니즘: 주체에 대한 회의 -> 패러디 새롭게 각광
1:30 ______ 등장
7:00 올리브가 리아넨에게 가짜 고백, 메리엔 엿들음
8:20 헛소문을 나돔. 은근히 ______
8:30 2장의 시작
소개하는 방식: webcast
일인칭, 독자와 같은 미적 취향 -> 작품의 서사적 거리 _____
13:30 수업시간에 주홍글씨 강의: intertexuality
14:30 영화 두 편 소개 intertexuality
38:10
* 헤더: 아름다움, 욕망, 자연
A 글자 만들기
47:30 80년대 미국의 하이틴 영화에 대한 환상
48:40 선생님과 면담: 옷에 달린 A에 대한 변명: ____
1:07:40 주홍글씨 헤스더 죄를 달게 받아들임, How about Olive?
1:25 올리브의 해석, Cf. 헤스터, 데미무어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65334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63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