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입력 2015.09.18 17:00
광명시 교통개선대책 '갈팡질팡'
【광명=뉴시스】이종일 기자
경기 광명시가 택지개발지구의 광역교통대책으로
추진했다가 포기한 경전철 사업과 그 대안으로 마련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사업을 놓고 오락가락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18일 시와 LH 등에 따르면
시는 KTX광명역세권 택지개발지구와 소하택지개발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2003년부터 안양 지하철 1호선 관악역에서 KTX광명역, 광명 소하동,
지하철 7호선 철산역을 잇는
경전철 사업(10.3㎞·8개 역사·민간투자방식)을 추진해왔다.
시는 2005~2008년 우선협상대상인 고려개발㈜과 실시협약안을 합의하고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나
2012년 감사원으로부터 ' 용역 결과 상 수요예측치가 부풀려졌다'는 이유로
협상 중단 검토를 요구 받았다.
시는 지난해 6월 경전철 사업이 불가능다고 판단,
택지개발 시행사인 LH에 교통개선대책을
경전철에서 BRT 사업으로 변경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 사업은 광명사거리에서 안양 호현삼거리까지 9.6㎞ 구간에
BRT를 도입하는 것으로 지난해 5월 연구용역 결과에서
교통개선 최적안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경전철 사업에 619억원을 부담하기로 했던
LH가 BRT 사업 반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자
시는 현재까지 최종 결정을 미루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해 9월 경전철 사업 우선협상대상 취소절차를 밟다가
고려개발이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과 연계해
경전철 사업 수정추진 의사를 보이자 취소를 보류했다.
시는 노온사동으로 이전 예정인 '구로차량기지'와 연계해 KTX광명역에서
가리대사거리나 철산역까지 경전철 운행을 제안한
고려개발과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시는 조만간 발표될 한국개발연구원의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연구용역' 결과를
검토한 뒤 경전철 추진 여부를 정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LH가 BRT 사업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하지 않아
경전철 사업을 함께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며
LH가 619억원을 BRT 사업에 부담하고
사업 추진이 최종 결정되면 경전철 사업을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내부 사정이 있어 BRT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못했지만
올 연말까지 BRT 사업 반영과 사업비 부담 규모를 시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lji22356@newsis.com
http://news.joins.com/article/18697363
첫댓글 도덕넘들 400억이 뉘돈이냐 ?
소하휴먼시아 분양입주자 가
소하동 주위에
교통대책 병목현상 완화 도로신설하라고 내놓은 돈이지
BRT는 간선급행버스를 말하며 Bus Rapid Transit의 약자입니다 rapid 빠른 transit 운송
도심과 외곽을 잇는 급행 버스이며
요금과 환승장, 정거장 등 지하 철도의 시스템을 버스에 적용했습니다
땅 위의 지하철이라고 불립니다
버스전용차로가 있으니 훨씬 빠르고 편하겠지요?
현재 세종시, 인천 청라지구, 하남지구 등 여러 곳이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