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특급형 전동차 273계 [고토종합차량소 이즈모지소 소속 Y편성]
[미수집편성] Y3, Y4
1. 제원
데뷔 - 2024년 4월 6일
길이/폭/높이 -
편성 - 4량편성(4M / 실MT비는 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1.6km/h/s
감속도 - 3.9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10(220kW)
편성출력 - 220 * 2 * 4 = 3,520kW
기어비 - 5.5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풀 SiC 방식) WPC19(1C 2M)
대차 - 틸팅 방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72 / 부수대차 WTR241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순전기제동)
신호장치 - ATS-SW2 / ATS-P3 / EB-N / TE
273계 특급형 차량은 기존 381계로 운행되던 특급 <야쿠모>를 대체하기 위해서 2024년 4월 6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곡선 구간이 많은 하쿠비선을 운행하기 때문에 <차상형 제어부 자연진자방식>을 일본 최초로 도입한 틸팅차량이다. 긴키차량에서 전 차량을 제조하였으며, 총 4량편성 11편성 44량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는 9편성이 도입되었다.
271계나 287계 등에서 사용된 관통형 고운전대 선두부를 도입하였으며, 2편성 중련이 가능하여 8량편성이 되며, 실제로 골든위크 시기에 중련운행의 실적도 있다. 카와니시 야스유키가 디자인을 담당했으며 긴키차량 디자인실이 실무를 담당하였다. 외부는 <야쿠모 브론즈>를 기본으로 크림색을 적절히 배색하여 국철의 전통을 잇고 있다.
2+1의 그린샤와 2+2의 일반차, 그리고 세미컴파트먼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객실 내에는 수하물 공간도 있으며 수유 등에 사용하는 프리스페이스도 구비하고 있다. 차내 와이파이, 전석 콘센트설치, 배리어프리 대응, CCTV설치, 공기정화기 설치 등 고객 대응 시설도 완비되어 있다. 2024년 6월 15일에 11편성의 도입이 완료되면 기존에 운행하던 381계는 은퇴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 / JR하쿠비선 / JR산인본선 특급 야쿠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쥬고쿠총괄본부 고토종합차량소 이즈모지소 소속.
4량 편성 11편성 44량 운용 중
4. 편성사진투고
최종수정일 2024. 08.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