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치고토키메키철도 니혼카이히스이라인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9.3km(이치부리~나오에츠)
궤간 : 1067mm
역수 : 13개 역(이치부리~나오에츠)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이토이가와~나오에츠 - 직류 1.5kV, 이치부리~이토이가와 - 교류 20kV 60Hz)
최고속도 : 110km/h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ATS-SW / ATS-Ps
에치고토키메키철도(이하 토키테츠) 니혼카이히스이라인은 구 JR서일본의 호쿠리쿠본선의 일부로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신칸센 나가노~가나자와 구간의 연장개업시에 병행하는 재래선을 경영분리한 구간 중, 니이가타현 내의 노선이다. 노선의 명칭은 인근을 지나는 동해의 명칭과, 이 지역의 특산품인 비취 보석(일본어로 히스이)의 이름을 따 왔다.
전 구간이 전철화되어 있으나, 2007년 현재의 수송밀도가 전 노선이 1,470명/1일(통과하는 특급열차 제외)일 정도로 수송밀도가 낮은 구간이며, 이토이가와~카지야시키 구간의 데드섹션을 경계로 이토이가와쪽은 교류 전철화, 카지야시키 쪽은 직류전철화되어 있기 때문에, 교류/직류 겸용 전동차의 신조/구입비 및 유지비 등이 많이 드는 것을 고려하여 선내의 여객열차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디젤 기동차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열차는 수시로 통과하기 때문에, 전철화 설비는 유지되고 있다.
이치부리~나오에츠 구간의 대부분이 터널로 되어 있다. 이 지역이 산사태 다발지역이라, 위험하고 해서 복선화/전철화 할 당시 대부분의 구간을 터널이 있는 신선으로 교체를 했기 때문이다. 이 중 쿠비키터널은 11,353m의 길이로 JR이외의 철도터널 중 최장의 산악터널이며, 이 터널 도중에는 츠츠이시역이 있다. 이 때문에, 디젤 기동차로 운전되는 경우를 상정하여 토키테츠 이관시 피난유도설비를 강화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치부리 -> 나오에츠)
상행열차 동영상(나오에츠 -> 이치부리)
3. 역사
1911/07/01 - 신에츠선의 지선으로 나오에츠~나다치 구간 개업.
1912/10/15 - 호쿠리쿠본선 토마리~오우미 구간 연장개업.
1912/12/16 - 신에츠선 나다치역~이토이가와역 구간 연장개업.
1913/04/01 - 오우미~이토이가와 구간이 개업되므로 호쿠리쿠본선 마이바라~나오에츠 구간 전 구간 개통. 이토이가와~나오에츠 구간 호쿠리쿠본선으로 편입됨.
1965/09/30 - 토마리~이토이가와 구간 교류 전철화.
1969/10/01 - 이토이가와~나오에츠 구간 직류 전철화로, 전 노선의 복선 전철화 완성.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의 노선이 됨.
1995/10/01 - 이치부리~나오에츠 구간이 가나자와지사 직할에서 이토이지역철도부의 관할이 됨.
2000/02/08 - CTC열차집중제어장치 도입.
2015/03/14 - JR서일본 호쿠리쿠본선 가나자와~나오에츠 구간 폐지. 이치부리~나오에츠 구간은 에치고토키메키철도로 이관됨. 노선명은 니혼카이히스이라인으로 개창함.
2016/04/23 - ET122형 1000번대 관광열차 <에치고토키메키 리조트 세츠겟카> 운전 개시.
2017/03/04 - 시각표 개정. 쾌속열차 1왕복 보통열차화. 신에츠본선과의 직통열차 폐지.
2017/04/07 - 운행지령을 JR서일본 가나자와종합지령소와 분리하여 묘코하네우마라인과 통합.
2018/03/17 - 시각표 개정으로 묘코하네우마라인과의 직통열차를 토마리~아라이 구간 신설.
4. 운행 형태
노선의 기점은 이치부리역이지만 실제 열차의 기점은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의 토마리역이며, 니혼카이히스이라인의 전 열차가 토마리역에서 출발한다. 전체적으로 이토이가와역에서 호쿠리쿠신칸센과의 접속을 고려한 시각표가 짜여져 있다. 경영분리 전에 JR서일본 시절에는 가나자와/도야마 방면의 직통열차가 중심이었으나, 경영분리 이후에는 수송력 적정화의 관점에서 원칙적으로 운행계통이 토마리역에서 나눠지게 되며, 토마리~나오에츠 구간 열차를 중심으로 시각표가 설정되어 있다. 특별요금이 필요한 열차는 임시열차를 제외한 정기열차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1인승무 운전이 기본이며, 계원이 배치된 토마리/오우미/이토이가와/노우/츠츠이시/나오에츠역을 제외한 전 역이 무인역으로 무인역 하차시에는 종일 차내정산을 실시한다. 나다치역을 제외한 무인역 6개 역에서는 발권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무인역 상호간을 이용하는 경우는 승차시에 차내에서 정리권을 뽑아, 하차시 차내에서 정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아오미역과 노우역은 이른 아침과 늦은 심야에는 계원이 무배치되므로 그 때는 무인역과 같이 취급된다.
운행 편수는 경영 이관 전과 비교해서 토마리~이토이가와 구간은 19왕복으로 현상유지, 이토이가와~나오에츠 구간은 14왕복에서 20왕복으로 증편되었다. 1시간당 1~2편 정도 운전되며, 토마리~이토이가와~나오에츠 구간의 운전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도야마 방면으로의 직통운전은 실시하고 있지 않으며, 낮에 하행 1편만 토마리~아라이 구간의 묘코하네우마라인 직통열차가 있다. 구간열차는 출퇴근시간대에 운행하는 이토이가와~나오에츠, 토마리~이토이가와 구간의 열차가 있다. 1량편성의 1인승무 열차가 기본으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2량으로 편성된다. 토마리~이치부리 구간은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구간이지만 승무는 토키테츠 소속 승무원이 하고 있다.
토마리에서 도야마로 향하는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의 보통열차와 아이노카제라이너와의 접속은 1~20분 정도의 텀을 두고, 2번 홈에서 동일홈 종렬 환승을 실시하고 있다. 일부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소속 직통열차가 가나자와~이토이가와, 다카오카~이토이가와, 도야마~이토이가와 구간 합계 2왕복이 설정되어 있다. 이토이가와 동쪽으로 가는 열차는 없다. 보통열차만 직통운전을 한다. 1인승무가 실시되지 않으며, 전 구간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의 승무원이 승무한다. 가나자와~이토이가와 구간의 1왕복 열차는 IR이시카와철도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3사 직통의 유일한 사례이다.
2018년 3월 17일 현재, 야간의 나오에츠발 토마리행 상행 1편 쾌속열차가 유일하게 설정되어 있다. 이것은 원래 이토이가와 지구를 달리던 특급 호쿠에츠의 대체적 존재였으며, 정차역은 나오에츠, 나다치, 노우, 카지야시키~토마리 구간의 각 역이다. 토키테츠 소속의 디젤기동차로 운전되며, 나오에츠역에서 특급 시라유키 10호와 접속된다. 예전에는 2왕복의 쾌속열차가 있었으며, 그 중 1왕복은 JR동일본 소속의 485계 차량을 사용해서 이토이가와~니이가타 구간을 운전했었으나 현재는 폐지되었다.
에치고토키메키리조트 세츠겟카 - 2016년부터 ET122형 1000번대 디젤기동차로 운행을 시작한 열차로, 2016년 굿디자인상, 2017년에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이 열차를 탑승하려면 토키테츠 주최의 여행상품을 구매해야 하며, 승차 때는 전화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또한 왕로/복로가 별도 상품으로 판매되어 연속 승차시에는 각각 예약이 필요하다. 편도 식사 포함 플랜은 17,500엔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예약은 1명부터 가능하며 1명 이용시는 원칙적으로 1호차로 안내된다. 2호차는 하이데크 컴파트먼트로 구성되어 2인 이상만 예약을 받으며 15,000엔(1조)만큼의 추가요금이 필요하다. 식사 불포함 플랜은 6,000엔이다. 도중하차는 원칙적으로 되지 않으며, 통상운행은 토요/휴일을 중심으로 죠에츠묘코~이토이가와 구간을 1일 1왕복 운행하며, 니혼기역 스위치백 체험 등의 이벤트가 있다.
5. 운용 차량
ET122형 디젤기동차 - 1~2량편성.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ET122형 1000번대 디젤기동차 - 2량편성. <에치고토키메키리조트 세츠겟카>로 운용.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521계 전동차 - 2량편성. 이치부리~이토이가와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이치부리역 환승안내
도야마 방면 승강장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05:32~23:04 - 보통 토마리/도야마/가나자와 방면
이토이가와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JR오오이토선 - 06:00~20:11 - 보통 히라이시/미나미오타리 방면(1일 9회 운행 / 2~3시간 간격)
11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7:07~22:25 - 신칸센 하쿠타카 나가노/다카사키/도쿄 방면(1일 15회 / 1시간 간격)
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6:48~22:28 - 신칸센 하쿠타카 도야마/신타카오카/가나자와 방면(1일 15회 / 1시간 간격)
나오에츠역 환승안내
2~6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묘코하네우마라인 - 05:06~22:24 - 특급 시라유키 / 보통 죠에츠묘코/아라이/묘코코겐 방면
2~6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호쿠호쿠선 직통 포함) - 05:32~21:52 - 특급 시라유키/쾌속/보통 나가오카/니이가타/에치고유자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