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오카철도 전동차 A3000형
1. 제원
데뷔 - 2016년 3월 24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42 / 401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기동가속도 - 2.5(3.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6254-A(120kW)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대차 TS-840 / TS-84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보안브레이크
신호장치 - i-ATS / ATS-SN
시즈오카철도의 기존 1000형 차량이 노후화되었기 때문에 교체 투입용으로 제작된 신형차량이다. 2016년 3월 24일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했고, 2024년까지 12편성을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1000형을 모두 은퇴시킬 계획이다. 차체는 JR의 E235계와 같이 종합차량제작소의 Sustina로 불리는 신개발의 경량 스테인리스 플랫폼을 채택하였으며, 전조등, 표식등, 미등에 LED를 채용하였다. 전통적인 원핸들 마스콘을 채용하였으며, 기기감시 및 공조, 차내외 표시기 제어 등을 항상 감시하는 모니터링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승무원 지원 및 고장시의 조기복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차내는 올 롱시트를 채택했으며, 차내 실내등에도 LED를 채택하였고 직접광 및 간접광의 하이브리드 조명을 사용하여 선반의 광고에는 직접광을 비추고, 객실 내에는 간접조명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객실 내를 좌우로 가로지르는 롤바(롤케이지 방식)를 채택하여 차체의 강성 및 측면충돌 등의 비상시에 차내공간 보존성능의 향상을 이루었으며, 차체 진동의 억제효과도 거두었다. 또한 출입문 위에는 32인치의 대형 LCD를 설치하여 각종 안내정보를 표시하고 있으며 다국어 지원도 충실하다. 일본 최초로 2단 손잡이를 채택하기도 했으며 각 차량의 천장에 4대의 감시카메라를 설치, 또한 무료 WiFi도 설치되어 있다.
계획된 전 물량은 12편성 24량이며, 2024년 현재 12편성이 도입 완료되어 구형차량 1000계를 완전히 대체하였다.
2. 운행노선
시즈오카철도 시즈오카시미즈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시즈오카철도 나가누마차고 소속.
2량편성 12편성 2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