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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활동에서 여러 계층의 봉사자들과 함께 지내는 기간 동안 느낀 것은 봉사자로서의 인격이 너무도 떨어진 단원들을 보고 인성 검사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느끼게 하였다. 인간성으로서 서로의 배려는 물론 인간관계에서 너무도 자기만을 위하는 사례를 보고 느낀 바, 이런 류의 사 람들이 어떻게 한국을 대표해서 봉사를 하는 단원으로 선발 됬는지 의아스럽기만 하였다. 그리고 드림팀이라는 학생들과의 생활에서는 그 정도가 너무 심했다. 술 먹고 길 건너 남의 집에 생 계란을 투척하는 그런 몰상식도 경험을 하였다. 그들의 전문성에서도 제조업에서는 기술은 21세기 기술인데 반해 이들이 알고 배운 건 19세기 기술들이었다. 이런 기술로 무슨 도움을 준다 하는지 정말 이해가 안 갔다. |
Q3-2. 현지적응 훈련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여건 상 길게 교육을 시킬 수는 없는 상황을 이해하는 바탕에서 현지인들과의 소통을 위한 교육이라면 듣기와 말하기에 좀 더 중점적으로 교육을 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옛날 한국에서의 영어교육 같이 문법에 너무 시간을 많이 들이다 보니 소통에 도움이 적은 교육이었다. 또한 드림팀이라는 학생들과 같이 교육을 받는 걸로 조직한 교육이다 보니 국가적인 사명감은 없고 놀러 온 사람들로 행동하면서 수업 분위기만 망쳐 놓기도 하였다. |
Q4-2. 현지활동 지원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활동 물품지원에서는 교육자료 인쇄를 위한 소모자재를 일년치를 한꺼번에 사놓고 증거 사진을 보내라는 업무지도는 너무 심한 관리 편의주의 발상이었다. 현장사업에서는 기술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인원들로 구성된 심의위원도 그렇고, 단원이 그 분야 전문가인데도 비전문가 관리요원이 이래라 저래라 엉뚱한 방식으로 재 검토를 시킨다던지 등 업무 영역을 넘는 과도한 조치로 현장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소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기획하는 의도도 파악 못하는 것에 실망이 너무 컸었다. |
Q5-2. 현지 활동 적합성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단원의 임무 교육내용들이 그들의 현지 교육 커리큘럼에 들어있지 않다 보니 단원이 교육할 수 있는 시간 배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들 커리큘럼에서 없는 내용을 수강생들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할 수 있는 걸 단원이 강의 자료를 만들어 한번씩 강의 해주므로 그들의 요청에 따라 매 차 회 연수교육 시 단원의 강의 시간을 배정 받아 활동 하였다. 2주간의 연수생들에게는 이런 방식으로 하였지만 정규과정 교육대학 학생들에게는 제대로 하지도 못하였다. 커리큘럼에 있는 그런 학교에 단원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임. |
Q7-2. 봉사 단원으로서 개인적 성과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시니어 단원으로서 위 내용들이 기 경험한 내용들이라 이번 활동에서 더 진전 될 것은 없었다. 다만 현지 문화의 이해와 그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는게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걸 내가 실천한 것에 스스로 만족할 뿐이다. 그리고 코이카에서는 한국문화의 다양성을 이해 못하고 그들을 도와주는 일에 대해 이건 되고 이건 안되고 하는 식의 업무 지시는 재고 되야 할 사안이다. |
Q8-2. 개발도상국 발전 성과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컴퓨터 교육을 시켰지만 그 개개인들과 학교들이 현재 갖고 있는 컴퓨터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배움을 이용하고 복습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안되 있다. 활동 기관의 부족한 컴퓨터는 단원이 지원해 주려 했던 것이 반으로 깍기는 바람에 그 마저도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부족한 전기 사정도 태양발전으로 지원 해주어 기관에서는 대단한 만족을 표하였다. |
Q9-2. 양국 간 상호간 이미지 개선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현지활동에서 단원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 그 핵심을 파악하여 해결 해 줌으로서 그들로부터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높힐 수가 있었다. 현지 주민들에게는 나의 개인적인 특기를 살려 무료 봉사를 해 주므로 현지인들로부터 도 존경과 찬사를 많이 받았다. |
Q10-2. 봉사활동의 전반적 만족도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해외봉사는 우리가 경험 한 바를 개발도상국에 전수 시키는 일도 그 비중이 크다고 생각하여 우리 같은 퇴직 경험 기술인들이 많이 파견되어 그들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면 한다. 교육대학에서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과정에서 한국의 발전 과정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었다. 우리 세대는 가난과 발전과정 모두 경험 한 세대이다 보니 좋은 전수자가 될 수 있었다. |
Q10-3. 해외봉사단 프로그램과 관련된 건의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선발과정의 면접 시에 질문은 받은 것이 현지 사무소 관리원들과의 마찰이 생길 때 어찌 할 것인 가를 물어왔을 때 왜 그런 마찰이 생길까 의아 했었는데 막상 현지생활하며 경험을 하니 그 다툼의 발로는 관리원들의 무례한 태도였음을 알게됬다. 관리원들의 선발에서도 인성검사에 중점을 두면 좋겠다. 단원 선발에서도 인적성 검사를 2시간여 하지만 막상 그런 검사가 어데 사용되는지 인적성이 형편없는 단원들이 파견되는 걸 피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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