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살
陽 | 刃 | 者 | 劫 | 我 | 正 | 財 | 之 | 神 |
볕양 | 칼인 | 놈자 | 겁탈겁 | 나아 | 바를정 | 재물재 | 갈지 | 귀신신 |
양인은 나의 정재를 겁탈하는 육신이다. 之:지시대명사 ~의, ~이 |
“자평진전”(심효첨)
乃 | 正 | 財 | 之 | 七 | 煞 | 也 |
이에너 | 바를정 | 재물재 | 갈지 | 일곱칠 | 죽일살 | 어조사야 |
그러니 정재의 칠살이다. 乃:접두사,~그때에. 也:~또한, 또 之:지시대명사 |
祿 | ,前 | 一 | 位, | 惟 | 五 | 陽 | 有 | 之 |
복록 | 앞전 | 한일 | 자리위; | 생각유 | 다섯오 | 볕양 | 있을유 | 갈지 |
록 앞의 한자 위치다, 오직 오양만 양인이라 한다. 之:지시대명사(양인을 말함) 五陽:甲,丙,戊,庚,壬. |
故 | 爲 | 陽 | 刃 | 不 | 日 | 劫 | 而 | 日 | 刃 |
옛고 | 할위 | 볕양 | 칼인 | 아닐부 | 날일 | 겁탈겁 | 말이을이 | 날일 | 칼인 |
원래 겁재라 부러지 않고 양인이라 하는 이유는, |
劫 | 之 | 甚 | 也. | 刃 | 宣 | 伏 | 制 |
겁탈겁 | 갈지 | 심할심 | 어조사야 | 칼인 | 베풀선 | 엎드릴복 | 억제제 |
재를 겁탈하는 작용이 타 육친보다 심하기 때문에 양인을 마땅히 극제 되어야 하며, 宣:마땅히. |
官 | 煞 | 皆 | 宣 | 財 | 印 | 相 | 隨 |
벼슬관 | 죽일살 | 다개 | 베풀선 | 재물재 | 도장인 | 서로상 | 따를수 |
정관이든 칠살이든 모두 마땅하다. 재성과 인성으로 관살을 보좌하면 |
尤 | 爲 | 貴 | 顯 |
|
더울우 | 할위 | 귀할귀 | 나타날현 |
|
더울 귀하게 나타난다. |
[음인의 凶은 양인의 凶보다 크지 않다].
[성격]
사고 방식은 제복 되지 않은 상관과 비슷하다 즉 측은지심과 인자한 마음이 없고, 의미도 많고 욕심이 끝이 없고, 한번 해볼 때 하는마음과 사람을 깔보는 마음이 있고, 한성질과 성질이 급상급하며 급하다].
[질병]
성격이 까칠하니 신경성 질환을 달고 살 것이다.
혈압, 설사, 편두통, 간,쓸개, 뇌출혈.뇌졸증등.
심리는 불안하다.
[양인이 교화가 되면]
군인, 경찰, 판검사, 법계통, 의사계통등 옮고 그름을 따지는 환경에서 살아갈수 있다.
[양인이 교화 조건]
1.청소년기에 양인이 활게하면 키우이가 힘들며 문제아로 발전할수 있다
이때는 운동을 잘하면 태권도, 궁도,사격등 집중력과 규칙을 따르는 것에 취미를 붙이도록 하는 것이 좋고,
예능기질이 있으면 ,영극,음악,미술 등 취미를 붙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2.칠살을 만나면 양인이 吉해진다.
3.편관을 만나면 칠산보다는 덜해도 아주 양호하다.
4.양인가살-월지에 양인이 있고 사주천간에 편관이 있어 나의 기운을 누르 는 것(체육,군인경찰 법관으로 출세).
5.양인합살-월지의 양인을 합하여 빠져 나온다.
6.양인살은 양인가살, 양인합살로 잔머리로 빠져나올 수있고, 칠살이 강하 면 인수를 쓰서 살인상생으로 협상으 로 빠져 너올 수 있고, 이것거적것도 않되면 식상 조폭수준으로 양인이든, 칠살이든 빠져 나온다.
[도충으로 양인이 소멸 및 성립]-명리약언 (진소암)
원국에 관성이 없고 일지와 같은 자가 여럿 있을 때 그와 관을 암합으로 격동시키는 것이 암충이다
1.일간이 丙午日에, 지지에 午가 많으면, 子를 유인력으로 끌어와 子가 있 는 것으로 간주한다. 단, 지지에 子정관이 없을 경우에 한한다.
이때는 칠살(亥)과 정관(子)이 혼잡되거나 상관(土재성)이 관성을 剋하면 않된다.
2.일주를 위주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족히 貴하다고 할수 있다.
3.庚일주가 申子辰을 전부 만나고 원래 관성이 없는 경우 申子辰을 사용하 여 寅午戌을 암충하면 재관인을 구비하게 된다.
4.또는 庚일주에 子월,申時이면 火로 암충하는 것이 유익하면 貴하다.
이사주가 겨울태생이라 더욱 아름답다.月,時에 구속받을 필요는 없다.
5.丙子일주에 지지에 子가 많으면, 午를 유인력으로 끌어와 午가 있는 것으 로 간주한다. 단, 지지에 午가 없을 경우에 한한다.
관성이 많으면 편관이다. 양인이 도웁이 되는 것이다 상호작용을 한다.
이사주가 겨울태생이라 더욱 아름답고, 신약사주면 더욱 예쁘다.
[양인 통변]-삼명명리(김정안,만민영)
*.일간이 약할 때 가가히 하는 것이 좋다.
많으면 煞로써 극제하면 좋다, 적으면 편관으로 다스리면 좋다.
1.천간을 乙에계는 辛은 煞이라 음대음이니 凶의 양인과 동등하다.
2.겁재,양인을 시지에서 만나는 것을 꺼린다 유년운이면 재앙이 있다.
3.사중에 양인이 있으면 단연히 처와 재물이 손상된다.
4.비견,비겁이 고집,경쟁심이 강하다 하나, 경쟁심은 상관이고, 고집을 煞 이 가장 강하다.
5.사주가 천박하면 더 흉하고, 사주가 왕하면 천월,천덕귀인이 있으면 큰 허물은 없다.
6.유년에 沖 .合하고 운에서 충,합하지 않고, 운에서 충,합하고 세운에서 沖.合하지 않으면 재해가 반으로 줄게 된다.
7.일간이 신약하면 시의 양인은 흉하지 않고, 양인을 만나더라도 신약하면 뛰어나다.
8.일간이 신약하면 양인은 겁재로 변한다.
9.신약하여 財가 무거우면 겁재(아우)가 재물 도움을 주니 흉하지 않다.
10.일간이 약하고, 재관을 보면 양인이 재를 나누고, 煞은 합하여 힘을 덜 어 주니 기쁨. 예)庚일주에 寅,午(재,관)이 있고, 酉양인, 寅午合.
11.양인을 꺼리는 자는 일간이 강하여 재를 맡을 힘이 있는 자가 되고,양 인이 기쁜자는 일간이 약하여 재를 얻을 힘이 부족한 자이다.
12.양인살에 재성이 노출되어 있으면 흉하다.
13.양인이 삼형,괴강,자형이 있으면 귀하다 할수 없다.
14.사주에 甲.乙이 있고 상관이 있어 官을 剋하면 財를 지키지 못하니,乙 이 재를 빼앗아가게 되고 유년,운에서오면 재앙이다.
15.양인은 악살이며,편과,인수는 좋고,반음 복음,괴강,삼합은 꺼린다.
16.사주에 刃이 없는데 인운이 오면 妻만 극하는 일이 생긴다.
17.사주에 刃이 있고 유년, 운에서 상관, 재가 오면 좋지 않다.
18.사주에 상관,재가 있고,유면,운에서 인을 만나면 재앙이 심하고, 일간이 신강하면 더욱 더 하다.
19.沖合을 꺼리고,刑하는 자는 흉.-관살이 제하고,인성을 만나자는 길.
20.사주에 刃이 있고 운에서 인을 만나면 흉하다.
21.양인이 많으면 煞을 만나면 대귀, 양인은 편관을 좋아 한다.
22.양인에 인수가 있으면 권력(군인,경찰등)을 가진다.
23.양인을 합,충,형하면 맹인,고질병이 있다.
24.양인은 子午卯酉에 있고, 음인은 寅申巳亥에 있어 모든 악성 겁재이니,진실로 흉신이다.(인묘辰, 사오未, 신유戌, 해자丑-고지가 겁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