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四柱) 정립법(定立法)
1. 사주명조 작성법
사주팔자(四柱八字)의 뜻을 풀이하면 사주는 4개의 기둥이란 말로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를 말하며 각 기둥이 두 글자씩을 만들어 모두 여덟 글자가 나오는데 이것을 팔자(八字)라고 한다.
생년, 월, 일, 시의 간지를 정하는 법을 설명하겠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만들어 지는가를 알고 넘어가면 된다. 만세력(萬歲曆)이라는 책을 이용하여 쉽게 찾아서 작성할 수가 있고 또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세력이 제작 되어 사용하고 있으니 학인들은 만세력을 준비하여 참고하기 바란다.
1) 년주(年柱)를 정하는 법
년 주(年柱)를 세우는 법을 간단하게 설명해 보기로 하자. 사주의 주인공이 2000년에 태어났다고 하면 2000년은 경진년(庚辰年)이므로 경진(庚辰)이 년주(年柱)가 되는 것이다. 만약에 2001년에 태어났다면 2001년은 신사년(辛巳年)이 되므로 신사(辛巳)가 년 주가 되는 것이다.
1년을 경계 짓는 기준은 입춘일(立春日)로 정하며 입춘을 기준으로 입춘 전에 출생하면 해당 년도에 출생하였어도 전년도의 년 주를 사용한다. 2001년 신사(辛巳)년의 입춘 접입일이 양력 2월 4일 03시 26분이므로 접입일 이전인 2월 3일에 태어났다면 전년도 년주(年柱)인 2000년 경진(庚辰)년을 사용하고 접입일 이후에 태어났다면 2001년 신사(辛巳)년의 년주(年柱)를 사용한다.
2) 월주(月柱)를 정하는 법
사주의 주인공이 출생한 달의 간지를 가리켜 월주 또는 월건(月建)이라고 한다. 월주는 계절을 의미하며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힘 있고 중요한 오행이며 이를 기준으로 격(格)을 잡는다. 1년의 기준을 입춘으로 정하듯이 월의 기준은 절기를 기준으로 정한다. 월지는 매년 같은 월지를 사용하고 월간은 해당 년도의 천간을 보고 붙이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월지(月支) 정하는 법
1월 ---- 寅 월, 2월 ---- 卯 월
3월 ---- 辰 월, 4월 ---- 巳 월
5월 ---- 午 월, 6월 ---- 未 월
7월 ---- 申 월, 8월 ---- 酉 월
9월 ---- 戌 월, 10월 --- 亥 월
11월 --- 子 월, 12월 --- 丑 월
(2) 월간(月干)을 붙이는 법
甲 己 年 ----- 丙
乙 庚 年 ----- 戊
丙 辛 年 ----- 庚
丁 壬 年 ----- 壬
戊 癸 年 ----- 甲
천간이 戊, 癸년의 정월(1월)은 甲寅 월이고 2월은 乙卯월이고 3월은 丙辰월이 된다. 월의 구분은 12절기로 나누는데 접입일에 의하여 구분되어 진다. 예를 들어 辰월생인데 접입일인 청명(淸明)보다 생일이 빠르면 전달인 卯월의 월주를 쓰고 辰월생 이라도 巳월의 접입일인 입하(立夏)를 지났다면 巳월의 월주를 쓴다.
(3) 절기 및 기간
가. 봄
1월(寅) - 입춘- (양력 2월 4일경 - 3월 5일경)
2월(卯) - 경칩- (양력 3월 5일경 - 4월 5일경)
3월(辰) - 청명- (양력 4월 5일경 - 5월 5일경)
나. 여름
4월(巳) - 입하- (양력 5월 5일경 - 6월 6일경)
5월(午) - 망종- (양력 6월 6일경 - 7월 7일경)
6월(未) - 소서- (양력 7월 7일경 - 8월 7일경)
다. 가을
7월(申) - 입추- (양력 8월 7일경 - 9월 8일경)
8월(酉) - 백로- (양력 9월 8일경 -10월 8일경)
9월(戌) - 한로- (양력 10월 8일경 -11월 7일경)
라. 겨울
10월(亥) - 입동- (양력 11월 7일경 -12월 7일경)
11월(子) - 대설- (양력 12월 7일경 - 1월 5일경)
12월(丑) - 소한- (양력 1월5일경 - 2월 4일경)
예를 들어 사주 주인공이 2000년 음력 6월 4일생이라면 2000년 년 주는 庚辰을 쓰고 6월의 절기인 소서(小暑)가 6월 7일 들었으므로 전월의 월건(月建)인 壬午를 월주로 쓴다. 한 달의 시작은 절기를 기준으로 접입일로 구분한다.
* 월간지 조견표 *
월 | 절 기 | 甲己年 | 乙庚年 | 丙辛年 | 丁壬年 | 戊癸年 |
1 월 | 입 춘 | 丙寅 | 戊寅 | 庚寅 | 壬寅 | 甲寅 |
2 월 | 경 칩 | 丁卯 | 己卯 | 辛卯 | 癸卯 | 乙卯 |
3 월 | 청 명 | 戊辰 | 庚辰 | 壬辰 | 甲辰 | 丙辰 |
4 월 | 입 하 | 己巳 | 辛巳 | 癸巳 | 乙巳 | 丁巳 |
5 월 | 망 종 | 庚午 | 壬午 | 甲午 | 丙午 | 戊午 |
6 월 | 소 서 | 辛未 | 癸未 | 乙未 | 丁未 | 己未 |
7 월 | 입 추 | 壬申 | 甲申 | 丙申 | 戊申 | 庚申 |
8 월 | 백 로 | 癸酉 | 乙酉 | 丁酉 | 己酉 | 辛酉 |
9 월 | 한 로 | 甲戌 | 丙戌 | 戊戌 | 庚戌 | 壬戌 |
10 월 | 입 동 | 乙亥 | 丁亥 | 己亥 | 辛亥 | 癸亥 |
11 월 | 대 설 | 丙子 | 戊子 | 庚子 | 壬子 | 甲子 |
12 월 | 소 한 | 丁丑 | 己丑 | 辛丑 | 癸丑 | 乙丑 |
3) 일주(日柱)를 정하는 법
일주는 태어난 날을 말하며 일주는 사주의 주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하겠다. 일주는 사주의 주인공이 태어난 날의 일진을 쓰는데 하루를 나누는 기준은 자시(子時)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자시는 야(夜) 자시와 조(朝) 자시로 나눈다. 야자 시는 그 날의 일진을 그대로 사용하고 조자 시는 다음날 일진을 사용한다.
다시 말하면 전날 야자 시와 당일 조자 시는 시(時)는 같지만 날짜가 달라지고 당일의 조자 시와 야자 시는 날짜는 같고 시(時)의 간(干)만 달라진다. 예전에는 야자시와 조자시를 나누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었으나 필자는 시대적 변화에 맞게 좀 더 정확한 감명을 위하여 새로운 이론을 채택하여 사용한다.
사주팔자를 작성하는 방법은 만세력을 가지고 수작업을 통해서 직접 많은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겠다. 요즘 컴퓨터 만세력이 나와서 그것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손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실제 연습이 필요하므로 직접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겠다.
4) 시주(時柱)를 정하는 법
시주는 사주 주인공이 태어난 시(時)의 간지를 말하고 시지는 월지(月支)처럼 정해져 있고 시간(時干)을 붙이는 방법으로 시두법(時頭法)이 있어서 두 가지를 소개하고 시간지 조견표를 아래에 소개하겠다.
(1) 시두법(時頭法)
甲 . 己 日 ----- 甲 時
乙 . 庚 日 ----- 丙 時
丙 . 辛 日 ----- 戊 時
丁 . 壬 日 ----- 庚 時
戊 . 癸 日 ----- 壬 時
(2) 시지(時支)표
朝子時 밤 12시 30분 - 새벽 1시 30분까지
丑時는 오전 1시 30분 - 오전 3시 30분까지
寅時는 오전 3시 30분 - 오전 5시 30분까지
卯時는 오전 5시 30분 - 오전 7시 30분까지
辰時는 오전 7시 30분 - 오전 9시 30분까지
巳時는 오전 9시 30분 - 오전 11시 30분까지
午時는 오전 11시30분 - 오후 1시 30분까지
未時는 오후 1시 30분 - 오후 3시 30분까지
申時는 오후 3시 30분 - 오후 5시 30분까지
酉時는 오후 5시 30분 - 오후 7시 30분까지
戌時는 오후 7시 30분 - 오후 9시 30분까지
亥時는 오후 9시 30분 - 오후 11시30분까지
夜子時 오후11시 30분 - 오후 12시30분까지
* 시간지 조견표(時干支早見表) *
時/日 | 甲己日 | 乙庚日 | 丙辛日 | 丁壬日 | 戊癸日 |
子 時 | 甲 子 | 丙 子 | 戊 子 | 庚 子 | 壬 子 |
丑 時 | 乙 丑 | 丁 丑 | 己 丑 | 辛 丑 | 癸 丑 |
寅 時 | 丙 寅 | 戊 寅 | 庚 寅 | 壬 寅 | 甲 寅 |
卯 時 | 丁 卯 | 己 卯 | 辛 卯 | 癸 卯 | 乙 卯 |
辰 時 | 戊 辰 | 庚 辰 | 壬 辰 | 甲 辰 | 丙 辰 |
巳 時 | 己 巳 | 辛 巳 | 癸 巳 | 乙 巳 | 丁 巳 |
午 時 | 庚 午 | 壬 午 | 甲 午 | 丙 午 | 戊 午 |
未 時 | 辛 未 | 癸 未 | 乙 未 | 丁 未 | 己 未 |
申 時 | 壬 申 | 甲 申 | 丙 申 | 戊 申 | 庚 申 |
酉 時 | 癸 酉 | 乙 酉 | 丁 酉 | 己 酉 | 辛 酉 |
戌 時 | 甲 戌 | 丙 戌 | 戊 戌 | 庚 戌 | 壬 戌 |
亥 時 | 乙 亥 | 丁 亥 | 己 亥 | 辛 亥 | 癸 亥 |
5) 사주정립법의 이해
고서를 보면 亥시와 子시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대목이 나오는데 그 말은 아주 먼 옛날에는 시간의 분간이 그만큼 어려웠다는 것을 반증 하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 과거에 시계가 없던 시절 물시계나 해시계로 시간을 계산하던 때에 시간에 대한 정확성이나 개념이 얼마나 정확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명리가 만들어진 지역이 중국 북경이었기 때문에 그곳을 중심으로 나온 시간은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최근에 대한민국은 경도상의 문제로 모든 시(時)를 30분씩 늦춰서 봐야 된다는 논리가 있고 조(朝)자시와 야(夜)자시도 나눠서 사용해야 한다는 논리도 있다.
물론 명리 발전을 위하여 좀 더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와 노력 끝에 나온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심사숙고하여 검토한 결과 채택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어 이를 모두 채택하기로 하였다. 시대가 변하고 모든 것이 변화하는 세상에 맞추어 명리도 진일보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하여 새로운 이론들이 많이 나와서 대한민국 명리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사주 정립법을 알아보았는데 내용도 복잡하고 도표도 많아서 당황하는 학인들도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외우고 암기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거나 내용이 너무 복잡하다고 느끼는 학인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필요 없는 부분도 많고 알고만 넘어가도 되는 경우도 많다. 꼭 필요한 경우만 암기하고 나머지는 이해력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한 학문이 명리학이다.
암기력이 뛰어나다고 명리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만세력 없이도 사주팔자를 알 수 있다고 해서 도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꼭 필요한 것만 암기하고 나머지는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서 아까운 시간을 절약하고 불필요한 힘에 낭비를 줄여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외울 것이 많고 생소한 것도 많은데 무조건 암기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부분이 어디고 암기할 것과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을 잘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공부 방법이라고 하겠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