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크의 성모(Our Lady of Knock): 침묵의 성모님
[성모발현]
1879년 8월 21일 아일랜드의 녹크(Knock)에서
열다섯 살 난 마거릿 번, 메리 맥룰린이 성모의 발현을 목격했다.
저녁 7시 30분경, 지방의 작은 교구 교회인 세례자 요한 교회
(Church of Saint Baptist)의 남쪽 끝 박공벽(牔栱壁: 세모난 지붕의 측면)에서 발현하셨는데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는 초저녁이었으나
발현하신 분들의 모습은 전혀 비에 젖지 않으신 채로 나타나셨다.
성 요한(Saint John)과 성 요셉(Saint Joseph)과 함께 발현하셨다.
남성과 여성 청소년, 어린이를 포함하여 5세에서 75세까지의 연령대를 가진
15명의 사람들이 약 8시에 성모의 발현을 목격했다.
목격자들 다음과 같이 증언하였다.
성모 마리아는 땅 위 몇 피트 정도에 서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그녀는 하얀 망토를 입고, 주름을 잡아서 목에 걸었다.
크라운의 윗부분은 일련의 반짝임이나 빛나는 십자가처럼 보였다.
그녀는 "깊은기도"를 하는 것으로 묘사되었는데,
그녀의 눈은 천국으로, 그녀의 손은 어깨 위로, 조금 더 높게,
손바닥은 어깨쪽으로 약간 기울였다.
발견자 중 한명인 브리짓 트렌치는
"내가 생각한대로 축복받은 성모의 발에 즉시 입맞춤했다.
그러나 나는 포옹에서 그러나 벽에 아무것도 느끼지 못했고,
나는 내가 왜 그렇게 평범한 모습을
내 손으로 느낄 수 없었는지 궁금했다." 라고 말했다.
흰옷을 입은 나자렛의 요셉도 오른편에 서있었다.
그의 머리는 어깨에서 축복받은 성모를 향해 앞으로 구부렸다.
복음사가 요한도 축복받은 동정녀의 왼쪽에 서있었다.
그는 긴 겉옷을 입었다.
그는 설교하는 것처럼 보였고 왼손으로 큰 책을 열었다.
성 요한의 왼쪽에는 어린 양 뒤에 제단 위에
십자가로 서있는 어린 양이있는 제단이있었다.
환영을 목격한 사람들은
전통 가톨릭기도 인 묵주기도를 낭송하였고,
최대 2시간 동안 비가 내렸다.
환영은 처음에는 빛이 있었지만, 이후 매우 어두워졌다.
증인들은 여전히 환영을 아주 분명하게 볼 수있었다.
그들은 밝은색의 빛으로 보였다.
환영은 어떤 방식으로든 깜박이거나 움직이지 않았고,
목격자들은 바람이 남쪽에서 불어 나고 있지만
환영 주변의 땅은 완전히 건조한 상태라고 증언했다.
결과적으로 별다른 사적 계시는 없었다.
특이한 것은 다른 곳과 달리
이곳 노크의 성모님은 아무런 메시지도 전하지 않았다.
그러나 수많은 치유의 기적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를 정밀히 검사하는 보건국도 있다고 한다.
이보다 더 큰 기적은 놀라운 영적 치유에 대한 경험이라고 한다.
요한 바오로 2세는 1979년 9월 30일에
이 성지를 방문하여 성모발현 백주년을 기념하셨다.
“1879년 8월 21일, 그 은총의 날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몸과 마음이 부자유스런 수많은 환자들과 고난 받는 사람들이
천주의 모친께서 우리를 천주 성자께 인도해 주시리라는 신뢰 때문에 치유되었고,
믿음으로 큰 위로와 위안을 받았습니다.”
[후속 조치]
1879년 10월 8일, 투암교구 대주교, 존 맥해일 신부에 의해
교회 조사위원회가 설립되었다.
위원회는 아일랜드 학자이자 역사가들을 모아
목격자의 증언을 수집했다.
위원회의 심의는 "후속 현상"을 생략한
1879년 8월 21일의 사건만을 언급했으며,
그 결과로 그 날짜 이후 발생한 사건에 대한
공식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
위원회의 기록들은 모든 위원들을 만족 시켰으며
신뢰할만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고려 사항 중에는 자연적인 원인으로 인한 환영의 발현 유무였다.
위원회의 최종 판결은 전체적으로 모든 증인의 증언은
신뢰할 만하고 만족스러운 것이라고 증언했다.
살아남은 증인들은 1936년 제 2차 조사위원회에서
제 1위원회에 제출 한 증거를 확인했다.
이후 철도의 성장과 지역 및 전국 신문의 출현으로
작은 마을에 관심이 생겼다.
"작은 아일랜드 마을의 이상한 사건"에 대한 보도는
국제 언론, 특히 타임즈에서 거의 즉각적으로 다루어졌다.
시카고 멀리 떨어진 신문들은 노크 현상을 다루기 위해 기자들을 보냈지만
빅토리아 여왕은 더블린 캐슬(Dublin Castle) 정부에
사건에 대한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수많은 치유와 호의가
성직자 성 마리아의 성모를 방문하는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완치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발병이 발생한 것으로 여겨지는 곳에 목발과 막대기를 남깁니다.
각 아일랜드 교구는 매년 마리아 성당을 순례하며
9 월의 노크 노 베나 (knock novena) 시기에는
월마다 1 만 명의 순례자를 끌어들인다.
성모 마리아의 무언의 계시는?
그러면 성모님의 노크에 발현하신 참뜻은 무엇일까?
파리와 라살레트 그리고 루르드에 발현하셨을 때, 성모님은 말씀하셨으며
그것은 지금 현재까지 기록으로 전해 내려온다.
그러나 노크에서는 단 한마디 말도 하시지 않았다.
그렇지만 분명히 어떤 중대한 목적을 가지고 오신 것만은 사실이다.
당신의 유럽을 돌아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느님을 모르는 체 외면하고 있었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같은 천주교 국가에서까지
사람들은 하느님 대신 인간의 이성과 과학을 숭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일랜드 사람들은 3세기 반에 걸친
혹심한 박해 속에서도 그들의 신앙에 충실했다.
미사 성제의 봉헌도 물론 불법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미사에 대한 그들의 사랑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들은 또한 복되신 어머니께 대한 신심도 굳게 간직했다.
매일 밤 아일랜드 섬의 수많은 오막살이집에서는 가족들이 한데 모여
때묻은 마루 위에 꿇어앉아 열심히 묵주의 기도를 바쳤다.
이와 같은 일을 생각해 볼 때
성모 마리아가 아일랜드에 발현하신 뜻은
시련 속에 살면서도 신앙을 굳게 지킨 이 국민에게
보상과 위로를 주기 위하심이었던 것 같다.
노크의 성모님은 왕관을 쓰고 계셨다.
노크의 사람들은 이 왕관을 성모님이 천국의 여왕, 아일랜드의 여왕
그리고 모든 은총의 중재자이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알라트 로얀느 신부는 노크의 발현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했다.
"성모님은 라살레트와 루르드에서
당시 프랑스 사람들의 신앙을 뿌리째 뒤흔들어 놓던
여러 가지 죄악에 대해 불평과 꾸중의 말씀을 하셨다.
그리고 회개하라고 하셨다.
그러나 노크의 성모님의 사명은
그러한 불평이나 꾸중이나 회개하라는 권고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충실한 아일랜드 사람들에 대한 동정과 위로였다.
그리고 앞으로 닥칠 위험과
그에 따르는 기도의 필요성에 대한 무언의 권고였다."
성모 마리아와 같이 발현한 두 성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다음으로
이 세상에서 성모님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던 분들이다.
성 요셉은 예수님이 탄생하시기 전부터 성모님을 돌봐 왔으며
성탄 후에도 오랫동안 성모님과 예수님을 지켜 보았다.
성가정의 가장으로서 그는
가장 모범적인 아버지요, 남편이었다.
그는 또한 공교회의 주보다.
발현 당시 그는 존경하는 모습으로 성모님을 쳐다보고 있었다.
그는 이 세상의 모든 가정과 공교회를 대표해서
그와 같은 존경을 하늘의 여왕에게 표시한 듯하다.
성 요한 사도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줄곧 성모님의 보호자였다.
그는 예수님이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 상에 못 박혀 돌아가시는 순간
성모님을 부축하면서 같이 그 밑에 서 있던 분이다.
"보라, 너의 어머니." 를 하고 십자가 위에서 꺼져 가는 목소리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사람도 바로 요한 사도였다.
그 날 그는 우리 모두의 대표자였다.
성 요한 사도가 같이 발현한 것은
성모님이 우리의 영신적 어머니이심을 상기시킨다.
그러나 그 날 밤 그의 역할은 그것만이 아니다.
그는 주교의 복장을 하고 있었으며 미사 경본을 읽고 있었다.
그는 제물인 어린양이 올려져 있는 제대 옆에 서 있었다.
그는 성모님의 사제였다. 예수 부활 후 그는
성모님을 위해서 갈바리아 산의 희생을 새롭게 하며
예수님을 제대 위에 왕림하시게 하는 미사 성제를 올렸다.
그의 묵시록을 보면
그는 스물일곱 번이나 예수님을 어린양이라 부른다.
사실상 모든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노크의 발현의 핵심적인 특징은 '미사'라는 점에 동의한다.
성모님 자신도 이 점을 암시하는 것같다.
그곳에서 일어난 거의 모든 기적은 미사 중에 일어났다.
루르드에서는 성체 성사가,
그리고 노크에서는 미사 성제가 중점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성모발현의 특징]
1) 발현 장소: 아일랜드 녹
2) 발현 날짜: 1879년 8월 21일
3) 목격자: 어린이, 어른, 노인 등 15명의 마을주민
4) 메시지: 어린 양의 신비와 지상의 고통당하는 교회의 원형이
당신 자신이라는 점 및 하느님 나라의 신비 등
구원의 위대한 주제를 알려주었다.
5) 기적과 치유: 발현장소가 쏟아지는 비에 젖지 않았고
성당을 찾는 이들에게 수많은 육적, 영적 치유와 기적이 일어났다.
6) 발현의 특징: 발현하신 성모님은 흰 옷을 입고 기도하는 모습으로
눈은 하늘을 향하고 있었으며 금빛 장미 왕관을 쓰고 계셨다.
성모님의 오른쪽에 성 요셉이 있었다.
7) 발현 당시의 특징: 엄청난 기근으로 황폐되어 고통을 받고 있었던
서부 아일랜드의 메이요 지역의 작은 마을.
성모님, 성 요셉, 성 요한, 제대 위 십자가, 어린양이 2시간 동안 발현하였으며,
아무런 말씀과 메시지가 없어 '침묵의 성모님'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8) 조사과정: 수천 건의 치유에 대해 자세한 교회의 긴 조사 과정 후 공이되었다.
9) 공인 날짜: 1936년 메이요 교구 인정
녹의 성모(Our Lady of Knock) 성지
녹성지,성모님 발현
Niyentae Velicham - Old hit Malayalam Christian Devotional song - Our Lady of Knock
첫댓글 형제님~
수고하셨어요~
편안한 쉼 하셔요~☕🍁🍂
노크의 성모 마리아 발현에 대한 자료와 설명 감사합니다.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