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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사랑하는 자를 사모하는 신부
본문/1: 2-7
상징적으로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리고 사모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와 성도들간의 뜨거운 사랑의 모습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강림을 간절히 사모하는 고대 교회의 모습이기도 하다
1.신부의 첫 번째 원하는 것이 있다.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2절
사랑하는자가 없는사이에 신부가 혼자 말한다
(1)보고싶은 사람이 있다.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문자적으로 ’그가 내게입맞추기를원하니‘’그가‘이다
다른사람이 아니고 사랑하는사람 이곳에서 다른사람은 언급이 없다
이것은 정열적인 표현이고 뜨거운 애정의 모습이다
사랑하는사람이 그의 마음속에 가득차있다
‘사모할자가’‘사랑하는사람’ 한사람뿐이다 이것은 신자들의 기본자세이다
신자들이 사랑할사람은 그리스도 뿐이다
이와같은 기대는 이전의 선지자들과 시므온 안나와 다른초대교회의 신자들이 가졌다
그리스도는 모든교회가 사모하는 신랑이시다
(2)하고 싶은일이 있다.
‘입맞추기를원하니’=2절
애정의 표현이다
애정은 겉으로 표현되기전에 먼저 마음에 그와같은 자세가 필요하다
아가의 주제는 신랑만이 기다리는 것이 아니고 그와의 인격적인 만남이다
이것은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것이고 서로간의 깊은 인간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아가서의 애정은 어떤 애정보다도 더깊은 신비한 애정이다
사람을 ‘소성케하는시’그러한 애정이다
ㄱ)강한마음의 자세가 있고 친근한자세가 있고
ㄴ)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있고
ㄷ)서로간에이해하는 그러한 애정이 있ㄲ
ㄹ)허물을 보는애정이 있고
ㅁ)자기를 희생하려는 그러한 애정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간절한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그러한 애정의 상징이다
입을 맞추는 것은 믿음과 신뢰의 상징이고 오직 한사람만을 마음에 두는것이며 자신의 마음과 정성과 모든 것을 바바치는 그러한 표현이다
2.신부가 그와같이 하기는 이유가 있다.
‘네사랑이 포도주보다나음이로구나’=2절
신랑은 등장하지 않고 있다
신부만이 이와같은 말을 한다
그녀의 마음의 자세를보여준다 그리스도도 보이지 아니하나 신자들의 흠모의 대상이다
그리스도의 사라은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포도주보다 더낫다
술람미의 표현은 상징적인 의미를갖고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우수함을 보여준다
‘네사랑’ 다른사랑이 아니고 ‘네사랑’이다
이것은 그사랑 그자체뿐아니라 그사랑의 발로이다
사람의 모든 것이 드러나는 그러한 사랑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네사랑”이다
그리스도만이 갖고있는 그러한 사랑이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마음에 계시게하는’그러한 사랑이다
이사랑은 그리스도의 인격을 보여주고 그가치가 어떠한 것인가를 알게 한다
이사랑은 영원하고 변함이 없고 값이 없어 주어지는 그러한 사랑이다
이사랑은 감추어진 사랑이 아니고 영원한 언약안에서 나타나고 에덴에서 주어진 약속이고 이전의 믿음의 조상들에게 나타난 언약이며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드러난 그러한 사랑이다
또한 이사랑은 포도주보다 낫다
맛이좋은 포도주보다 더달콤한 것이 사랑이다
그성격에서 그러하고 그것을 느끼는사람에게서 그러하고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마음에서 그러하다
이사랑은 너무나달다 왕의 포도주도 달콤하다
그러나 너의 사랑은 더욱 달콤하다
주께서 내마음에 두신 기쁨은 왕의 포도주보다 더낫다 묵은 포도주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정도로 맛이 있다
그러나 이곳에서 가지는 그러한 사랑의 맛은 그와같은 것을 능히 넘어선다
유익하고 건강에좋고 그맛이 오래간다
표현할길이 없는 것이 오래된 포도주의 맛이다
그러나 네사랑은 그와같은 포도주맛이 감히 따르지 못한다
3. 신부의 마음의 자세가 드러난다.
두가지 기본의미가 있다
하나는 신랑의 향기롭고 아름다운모습이고 다른하나는 처녀들이 그를 사랑하는근거이다=3절
(1)신랑이 향기롭고 아름다운모습이 있다.
네기름이 신랑의 기름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갖고있는 기름의 상징이다
그리스도는 기름이 있다
왕의 기름은 그의 옷과 침구에 뿌렸다
그리스도의 기름은 사람들의 인격 즉 심령에 뿌려진다
이것은 성령에 의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만들어지는 은혜의 기름이고 축복의 기름이다
그리스도는 기름부음 받은자이다
그리스도의 히브리어 메시아의 헬라어 번역이다
다같이 기름부음받은자를뜻한다
그리스도는 즉 기름 하나님의 기름부음받은자이다 성령이 이사역을 감당하셨고 그는한량없이 기름을 부음 받았다
이것으로 그는 그의 사역에 충분한 자격을 부여받았고 하나님의 즐거움의 기름을 네게부어 네동류들보다 승하게 되셨다
이로서 그리스도의 인성이 다른사람들보다 더 승하셨고 또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조금도 부족함이 없음이 드러 나셨다
거룩한 기름은 여러 가지 재료를 석어서 만들었다
이것은 향의 성격이 보편적인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섬기는일에서도 한두사람이 아니고 여러 인격체가 합하여 진실하게 섬기는 것을 보여준다
(2)신랑의 기름은 아름답다.
‘네기름이 아름답고’ 기름이 아름다운 것은 외광상의 표현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품위를 상징한다
그리스도의 이격은 아름답다
은혜스럽고 인자한 모습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른다
이와같은 모습은 하늘에서 두 번 반복하여 확인 되었다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요 내기뻐하는자라 이러한 그리스도의 아름다음은 그의 마음에서 그의 말에서 그의 사역에서 그의 고난에서 그의 죽음에서 그의 부활에서 확증되었다
옛날에 기름은 식탁위에도 뿌렸다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식사를하기 위함이다 그리스도의 기름은 우리의 신령한 영의 식탁에 뿌려진다
그곳에 청함을 받은 사람들이 다같이 즐거워하기 위함이다
4. 비교적 교훈이 있다.
‘네기름이 향기롭고 아름답고 네이름이 쏟은 향기름 같으므로 처녀들이 너를사랑하는군아=3절
두가지 표현이 나온다 하나는 네이름이고 다른하나는 쏟은 향길름 같은 것이다
(1)네이름이 있다.
네이름이 이름은 그사람의 인격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여러 가지 이름이 있다 이것은 그의 사역을 보여준다
ㄱ)임마누엘이 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 이것은 예언에서 나온다 향기롭고 아름다운 이름이다 우리가운데 거하시기위하여 육신이 되신 임마누엘이다
이름은 구세주로서 그의 무한하신 능력을 나타내고 그의 한없으신 희생정신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위로의 말씀이 되깋도 한다
ㄴ)예수가 있다
여호와가 구주란 뜻이다
이것은 임마누엘의 뜻을 더욱더 잘보충하여 준다 이이름은 모든사람에게 구원의 소망이 되는 그러한 향기로운 이름이다.
ㄷ)그리스도가 있다
그의 공식적인 이름이다
히브리어의 메시아가 해당되고 기름부음 받은자이다
예수의 이름들은 그의직분과 사명과 하나님의 세상의 관계 그의 품성과 인격을 드러내는 그러한 이름이다
이이름은 향기롭고 아름다워서 어느것과도 비교될 수가 없다
(2)향기름이 있다.
쏟은 향기름 =3절
이것은 향기롭고 아름다운 성질을 갖고 있다
신자들에게 예수의 이름은 가장 아름다운 영적 향기이다
그향기는 한없이 귀하고 멀리멀리 퍼진다 예수의 이름을 듣는사람들은 슬픔이 기쁨으로 근심이 평안으로 변하는 위력을 갖게한다
이향기름을 쏟았다 히브리어의 투라크 는 위에서 아래로 쏟는동작이다
이것은 그양이 풍성함을 의미하고 쏟는사람이 있고 쏟는대상이 있음을 보여주며 그 목적이 있고 쏟는대상이 있음을 보여주며 그목적이 있고 사람들이 볼수있게 되어짐을 시사한다
따라서 그와같은 행동은 비밀이 아니고 공개적이다
그리스도의 향기는 신자들의 마음속에 영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은 그사람의 내적변화를 가져오고 더나아가서 그사람과 접촉하는사람들에게 놀라운 기쁨과 평안을 갖게한다
5.솔로몬의 큰매력이 있다.
‘처녀들이 너를 사랑하는구나’=3절
술람미도 그러하지만 다른처녀들이 솔로몬을 사랑한다 이것은 그의 큰매력 때문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허다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모습이다
이곳은 몇가지 교훈을 제시하여 준다
(1)그를 사랑하는사람들이 있다.
‘처녀들이 ’이들은 신자들의 상징이다 ‘처녀들’ 그들의 마음이 그리스도와 하나님께 전적으로 바쳐진 사람들 이들은 어린양이 어디로 가든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다
신자들은 처녀같은 상태로 신랑되신 그리스도를 영접한다
이것은 그들의 마음이 순전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정결이 확실하고 그리스도에대한 그들의 의뢰가 명백하며 영이 깨끗한 상태에 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처녀같은 정결한 마음의 소유자에게 의해서 사랑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처녀들은 신랑을 사랑한다 멋진 표현이다 신자들의 마음이 순수하고 열정적이고 적극적이고 또한 진지함을 보여준다
신랑을 사랑하는사람들은 그의 뜻을 따르고 그를 섬기는일에 헌신적이며 협조적이며 그리스도를위하여 희생적인 사람들이다
6.신부의 두 번째 원하는 것이 있다.
‘왕이 나를 침궁으로 이끌어 들이시니’=4절
술람미가 첫 번째로 원하는 것은 내게 입맞추기를 바라는 거이다 이곳에서 두 번째의 내용은 신랑 그자신을 원하는 것이다
(1)요청이 있다.
나를 이끌어 들이시니 ‘이것은 여러 가지의 깊은 뜻이 있다
그와 더가까이하고 그를 더욱더 사랑하고 그와 더욱더 행복한 시간을 갖기 위함이다
이끌어 들이는 것은 신부의 일이아니고 신랑의 일이다
침궁은 내실의 가장 깊은곳 신랑과 신부가 다같이 더깊은 이해를 갖게 하는곳이다
영적인 깊이가 한이없고 그심오함이 한없는 그러한 곳이다
세상이 멀고 인간의 각종생각들이 사라지고 오직 참된 행복만을 누리는 곳이다
그리스도가 믿는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그러한 영적 처소이다
여기에서 우리들의 관심을 끌게하는 내용이 또하나있다 너는 나를인도하라 인도하니 따라간다
이것은 앞에서 인도하는사람이 있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스도가 우리들을 인도하시는방법이 세가지 있다.
ㄱ)그들에게 돌이키게 하시고
ㄴ)그를 따르게 하시고
ㄷ)그와 교제하게 하신다
이것은 신자들이 가지는 신앙생활의 중요한 단계들이다
그리스도는 또한편으로 우리에 대한 그의사랑 그사라에대한 우리들의 응답으로 더욱더 깊은 내면적 관계를 갖게 하신다 인도하고 따라가는 것은 신자들의 신앙의 관계에서 중요하다
(2)결심이 있다.
‘우리가 너를따라 달려 가리라’ =4절
요구한 대상이 있고 그것을 실천하는방법이 있고 그뜻이 있고 가려는소망이 있음을 시사한다
다른면에서 너를따라 달려가리라 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를의미하고 따라갈 대상이 정하여 졌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신자들이고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지는 자세이다
우리들은 다른사람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따라가야 한다
‘너를따라 달려가리라 신자들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야할 내용이다
그리스도가 우리들의 구원의 방편이시고 참다운 행복의 원천이며 소망이 되신다
이것은 하나의 본보기를 제공한다
따라가는 것은 가는사람이 있음을 으미한다 바로 그리스도이다
그가 남긴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이 우리들이 할 일이다
그는 우리의 인도자이시고 사령관이시다
내가 그를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나니 그리스도를 잘표현하는 말이다
이곳에서 더다른표현은 우리가 너를따라 달려가리라 이다
우리가 복수이다 앞에서는 내게 였으나 이곳에서는 일인칭복수 우리이다
내게 개인적인 신자들 우리 믿는 신자들이다
예수를 좇았던 안드레가 그의 형제 시몬을 찿아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고 하였다
내가 아니고 우리가 이다
교회의 공동체는 한사람이 아니고 집단체이다 ㅇ것은 우리라는 표현에서 잘드러난다
7. 신부의 경험이 있다.
‘왕이 나를침궁으로’=4절
이것은 왕의 은총과 사랑의 표시이다 자신이 그곳에 가야할 자격이 있다기 보다는 왕이 사랑하여 그곳으로 오게 했다
내가들어간 것이 아니고 왕이 이끌어 들였다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깊은 사랑을 느끼게 하는모습이다
신자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들어가고 왕이 제공하는 기쁨을 맛보았고 서로간의 깊은 애정을 나눈다
이곳에서 침궁은 두가지로 뜻이 있다
문자적으로는 세상의 침궁이고 영적으로는 그리스도의 기쁨을 맛보는 곳이다
더나아가서 우리가 너를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4절
술람미가 왕의 침궁에서 누리는 행복을 보여준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신자들이 누리는 기쁨이다
기쁨이 있다
우리가 기뻐하며 히브리어의 나길라 즐거워하리니 니스메하 두단어가 강조형이다
소릴르 치면서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모습이고 노래하며.............기쁨과 즐거움을 누리는 그러한 ㅂ모습이다
이곳에서 기뻐하는 대상이 있다
너를 인하여 이다 ‘너 ’그것으 ㄴ영적인 의미에서 그리스도이다 우리가 기뻐해야할대상은 그리스도이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해야할 대상은 그리스도시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해야할 자세도있다 우리가........하니 단호한 결심을 나타낸다
신자들은 그리스도를 섬기고 그의 뜻을 따르는 일에 단호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세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소망에서 나온다
그가 이같이 큰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기에 우리가 그를 의지하는 것이다
8.신랑에대한 신부의 자세가 있다.
네사랑이 포도주에서 지남이라=4절
히브리어 원문에는 우리가 기억하노라 네사랑이 포도주보다 더함이라 술람미는 왕의 사랑을 누릴뿐아니라 그의 사랑을 기억한다
이것은 그와같은 사랑을 누린 사람의 당연한 자세이다
이것은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사랑을 기억한느 모습이다
그의 말씀을 기억하고 그의 뜻을 따르려는 자세에서 기억하고 그를 경배하고 섬기는 자세에서 기억한다
그기억의 정도는 포도주에서 지남이다 포도주는 본래에 기쁨의 표현이다
이것은 잔치의 기쁨이고 다른곳에서는 누릴수없ㄴ느 그러한 기쁨이다
술람미와 다른처녀들은 포도주에서 느끼는 기쁨이상의 기쁨을 맛본다
그리스도의 모든사랑은 기쁨과 즐거움이 있다
이곳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우리가 라는 표현이다
등장인물은 처녀 한사람이나 표현의 대상은 우리가 이다
9. 사랑의 가치의 평가가 있다.
‘처녀들이 너를사랑함이 마땅하니라’=4절
다른 번역은 의로운 사람들이 너를 사랑하니라 마땅하니라 의 히브리어 어순은 다른 번역이 가능하다
술람미는 그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덕성과 인격을 찬양한다
이것은 다른표현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시사한다
(1) 그리스도를 믿는자들의 표현이다.
‘처녀들이.....................마땅하니라’ 이들은 마음과 생활이 깨끗하고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들이다
예루살렘의 시므온 아리마대사람 요셉 과같은 사람들의 모습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의로운 사람들이다 마음이 정결하고 성품이 곱고 하나님과 삶들앞에서 인정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리스도는 모든사람들의 칭찬을 듣는 대상은 아니다 그를믿고 그의 뜻을 따르려고 굳게 결심한 사람들이 그를 찬양한다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면서 살려고 결심한 사람들이 그를 따른다
(2)그리스도를 믿는자들의 역설이 있다.
내가 비록 검으나=5절
술람미는 게달의 장막같이 검다 검은 염소털로 덮게를한 게달의 장막이다
이것은 우중충하고 거무스레한 표현이다
게달은 히브리어의 게다르 문자적으로는 검은이다 이것은 들판에서 목자들이 사용하는 그러한 장막이다
술람미는 신자들의 상징이다 그의 모습이 검다 상징적인 의미를 찿아번다
죄로 인하여 그가 검다 신자들도 다른사람들과 같이 검다 원죄로 검고 그들이 살아가면서 지은죄도 검다 죄의 작용이 사람을 하나님과 사람 핲에서 검게 만들었다
죄가 깨끗한 마음을 검게 만들었다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와서 모든사람이 죄인이 되었다
모든 사람이 검게 된 것이다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은총을 누리며 살아가면서도 죄를 범하며 살아간다
이것은 아직도 그의 성품이 죄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신자들은 자신이 죄인임을 잘알고 있고 죄인으로서 검은상태를 알고 그것을의식하면서 살아간다 더나아가서 신자들은 그것을 알되 두려워 아니한다
그가 검다고 하여도 그리스도인 신랑이 그의 곁에 있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전혀 염려하지 않게 한다
신자들은 약한데서 온전하여지는 특권이 있다
검다고 하여도 그것은 더큰 은총을 받게하는 대상이 증거이다 그리스도는 의인이 아니고 죄인을 위하여 오셨다
술람미는 내가 검으나 라고 고백했다
이것은 자신의 상태를 고백하는 것이다
이고백은 신자들의 심령에 놀라운 변화이다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놀라운 고백을 했다
누여 뉘시오니까 이사야도 성전에서 충격적인 경험을 했다
(3)그리스돌르 믿는자들의 아름다움이 있다.
아름다우니 신부는 검은 모슴이있으나 아름답다 이것은 죄인이나 아름다운 모습을가진 신자들의 모습이다
전가된의로 그러하다
신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의를 갖고 있다 이것은 그자신들이 가지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전거 되었다 이것은 신자들로 아름답게 한다 그리스도는 그를 의지하고 믿는 모든사람들을 아름답게 하신다 바울은 선언한다 내가 가진 진리의 의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신자들은 자신들이 가진 덕성이 아니고 그리스도가 주신바 그 의로인하여 아름답게 된다 이것은 신자들이 누리는 특권이다
(4)그리스도인들이 가진느 덕성의 조화가 있다.
비록 검으나 아름다우니 두가지 조화된 것을 의미한다
검은 것은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다 그런데도 아름답다 이것은 역설적인 진리이다 그리스도인들의
품성을 잘드러내는 표현이다 신자들은 그자신은 검으나 그리스도 안에서 아름답다 그자체는 죄로 검으나 그리스도의 의로 아름답다
이것은 몇가지 사실을 알게 한다 신자들은 이두가지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
신자들은 이두가지 사실을 시인하여야 한다
신자들은 세상에 대해서 우리의 검은 것이 매력적이나 하나님에게는 가증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신자들은 검은자를 아름답게 하는 것이 사람들의 힘이아니고 그리스도의 보배피와 하나님의 은총의 사역임을 알아야한다
(5)검게 된이유가 있다.
내가 일광에 쬐여서 는 죄를 상징한다
죄에 쬐이면 이와같이 된다
일광은드거운 했빛이다 이것은 죄의 뜨거운 영향력을 의미한다
죄는 상대방에게 햋빛과 같은 역할을 한다 쬐여서 검게 만든다 그모습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끈다 이것은 흘겨 보는 것이다
흘겨보는 것은 상대방의 모습이 나쁜인상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살아갈때의 모습과 유사하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의롭게 되었으나 거무스름한 상태에 서 살아간다 이것을 보고 세상의사람들이 흘겨본다
그러나 이것도 마땅한 응답이 있다 포도원지기의일을 하였기 때문이다
신자들이 세상에 살아가면서 의무를 수행할때에 여러 가지ㅣ 상태를 접하게 된다
그러나 그일은 자신이 원해서 하는일이아니고 내어미의 아들들이 억지로 시킨일을 할 때에 그러하다
신자들이 억지로 어떤일에 동참할때이다
사랑하는 자를 사모하는 신부의 심정이 여러 모로 표현되어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교회의 모습이고 신자들의 상태이다
10.사랑하는자에대한 신부의 세 번째 요구가 있다.
내마음에 사랑하는자야 너의 양떼 먹이는곳과 오정에 쉬게하는곳을 내게 고하라
술람미가 사랑하는사람은 내마음에 사랑하는 자이다
이것은 뜨거운애정을 드러내고 열욜한 사랑의 표현이다
이와같은 사랑은 그녀의 깊은 심령에서 나오고 그의 사라에서 나오고 그를 사모하고 존경하는데서 나오고 그녀의 표현된 사라에서 더욱더 드러난다
이것은 형식과 생태를 초월한 그러한 사랑이다
이와같은 요구는 신자들이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지는 그러한 애정이다
(1)신랑이 목자이다.
너는 양떼 먹이는곳과 오정에 쉬게 하는곳 술람미가 그가 사랑하는자를 목자로 표현했다 이것은 그리스도와 신자들간의 표현이다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양떼들이고 그리스도는 신자들의목자이다
그리스도는ㄱ)신자들의 목자이다
그의 택한 백성을 먹이도록 하나님이 세상에 보내신 그양들의 목자이시다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그 목자이다
ㄴ)그는 선한 목자이시다 나는선한목자라
ㄷ)큰목자이시다 양의 큰목자
ㄹ)목자장이시다
ㅁ)유일한 목자이시다
세상에서 하나뿐인 그러한 목자이다
(2)그의 목자는 양떼가 있다.
이 양떼는 하나님이 그에게 맏기신 그러한 양떼이다 그리스도의 보배피로 정하게된 양들 세상의 허다한 사람들과 비교활때에는 적은 무리들이다ㅓ
그러나 목자이신 그리스도는 아들을 먹이시고 양육하신다
그말씀을하시고 그의 규레로 하시고 그가 친히 살피시어 그일을 하신다
(3)인도하는 장소가 있다.
너의 양떼 먹이는곳과 오정에 쉬게 하는곳 쉬게하는곳 은 깊은 의미가 있다
그리스도인들로 시험에서 고난에서 핍박에서 쉬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고 박해하나 그리스도는 이들을 위세한다
(4)술람미가 요구한 이유가 있다.
네가 네동무 양떼 옆에서 어찌 얼굴을 가리운자같이 되랴=7절
신부에게는 신랑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랑이 없는 것은 신부에게 고통이 아닐수 없다
신부가 위기에 처할수도 있고 두려움이 옿ㄹ때도 있고 외부에서 고난이 닥칠수도 있다
그러나 이와같은 것을 신부는 견딜수가 없다 얼굴을 가리운자는 쓸쓸하고 외로운 모습이다 신부는 신랑이 필요하다 이것은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필요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