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어 폭염이 쏟아져 내리고 있습니다. 시원한 소나기라도 펴부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어디 그게 사람의 힘으로 되어야 말이지요. 하늘과 땅, 기후와 기상의 주인이신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니 말입니다.
세계는 이상 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지요. 금방이라도 불을 붙일 것만 같은 폭염과 온 땅을 삼켜버릴 것만 같은 산불은 재난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에 따른 세계 경제의 흔들림, 러시아의 침공으로 계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말미암아 곡물과 석유, 그리고 가스 공급의 부족으로 인한 기본 생활에 대한 결핍의 우려, 그리고 불안이 지구를 감싸고 있습니다. 어디를 보나 안심하고 안정되게 살만한 삶의 확실성이 그저 뿌옇게만 보이는듯 합니다.
이런 때에 이 모든 국제적이고 국내적인 문제들을 시원하게 클리어(clear), 그러니까 해결해 줄수 있는 치트키는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치트키를 고안하고 사용하는 주체가 사람이니까, 국내적으로 답답한 모든 일들을 시원하게 해결해 나갈 주체도 사람이지요. 그런 능력이 있는 인물이 필요한 것입니다. 대통령을 중심으로 훌륭한 인재들이 실력을 발휘해서 이 난제들을 풀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치트키(cheat key)란 말은 영어 문자의 조합인데, 영어 단어 그 자체로만 해석한다면, '편법 비결'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에 숨겨둔 다른 방법을 동원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그런 비밀스러운 해결책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영어의 cheat는, 그 뜻이 동사로 쓰일 경우에는, '속이다, 사기치다, 속임수를 쓰다'등으로 사용된다고 네이버 사전에 설명하고 있지요. 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속임수, 편법'의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키(key)는 그 뜻이 열쇠이지만, 비결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시크릿(secret), 즉 비밀이라는 말과도 일맥 상통한다고 하는군요. 그러니까, 키하면, 비법, 비책 이런 뜻으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치트키라는 신조어가 생기게 된 것은 게임을 하면서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지경에 다다랐을 때에, 게임을 승리로 종결, 그러니까, 해결의 의미인 클리어(clear)시키거나, 또는 게임을 성공적으로 종결시키는 엔딩(ending)으로 마무리 짓는 방법이란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게임을 만든 제작자만이 알고 있는 입력 코드(Enter Code)를 치면, 풀리지 않던 게임이 성공적으로 마칠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일반 사용자에게는 비밀인 그 코드를 알게 되면 게임에 승리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코드를 '마법의 명령어'라고 부르기도 한다는군요. 그래서 치트키(cheat key)를 치트코드(cheat code)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비밀의 명령어를 게임 제작자만 알고 있으니, 일반인들에게는 어찌보면 '속인다'(cheat)의 의미도 들어 있다고 해도 지나친 표현은 아닐 것입니다. 어떻든 '속인다'는 것은 좋은 의미가 아니지요. 그래서 좋은 의미의 '비결' 또는 '비책', 그러니까 비밀스러운 책략, 이런 의미로 바라보는 것이 좋을듯 하군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요즈음에는 이 치트키가 게임 영역을 넘어서서 다른 분야에서도 쓰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요.. 그러니까, '특유의, 특별한, 빼어난, 특출한', 이런 의미를 지니고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력 치트키', '외모 치트키', 성품이 뛰어나다는 의미의 '인성 치트키' 등등으로 연예인들을 가리킬 때도 그렇게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운동을 잘한다는 뜻의 '운동 치트키'도 있고, '만능 치트키'라는 말도있다고 합니다.
어느 영화 평론가는 잘된 영화를 평하면서 '치트키'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나름 그 평론가의 의중을 생각해 보니까, 그 영화가 흥행이 될 수 있는 '비밀 요소', 즉 '치트키'가 있었다는, 그런 뜻이겠구나, 하는 해석을 해보았습니다. 영화의 제작과 연출, 그리고 등장하는 배우들의 배역과 명연기, 이런 면에서 탁월하고 우수한 기법이 있었다는, 그런 의미일 것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굳이 '치트키'라는 말 대신에 '시크릿키'(secret key)라고 하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특출한 비결' 또는 '비밀스러운 해결책', 이런 뜻으로 말입니다.
되도록 말을 줄여서, 이해가 되면서도 시간을 아끼자,이런 취지의 신조어들은 계속 등장하겠지요. 그러나 우리 한글을 적합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말이 길어져도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가야하지 않을까요?
문제를 해결 할수 있는 열쇠, 정말 필요합니다. 우리는 그런 키(key), 그러니까 한개의 열쇠로 모든 문을 열수 있는 마스터키(master key)를 갖고 싶어 합니다. 돈 문제, 인간 문제, 집 문제, 직장과 사업 문제 등등, 이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는 비밀스러운 열쇠, 즉 '시크릿키'(Secret Key)를 찾고 또 갖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 까요?
있습니다. 그 키는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만유의 주가 되십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주님의 도우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그 일이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하고 절실하다면, 믿고 기도하면 주님께서 해결해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 삶의 마스터키이자 시크릿키이십니다.
그리고, 장차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생하며 살 수 있는 유일한 열쇠, 단 하나의 열쇠, 즉 '온리키'(Only Key)이십니다. 새하늘과 새땅에 세워질 새예루살렘성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열쇠가 되십니다. 이 예수님을 당신의 구주로 믿으십시오. 그리스도로 영접하십시오. 하나님의 자녀가 되십시오.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요한계시록3:7).
여기서 다윗의 열쇠는 새예루살렘의 열쇠라는 뜻입니다. 그 열쇠를 가지고 계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영원한 내세인 새예루살렘성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그 열쇠가 예수님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모시고 살면서 이 세상에서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도움을 받으시고, 장차 우리 모두 영생하는 그 새예루살렘성안에 들어가 영생복락을 누리며 함께 살게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