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를 필두로 인동선, 월판선, 신안산선이 속속 개통을 앞둬 경기 남부권 부동산 시장이 철도 호재로 달아오르고 있다. 이들 철도는 요지에 정차하고 표정속도(정차시간 포함)가 시간당 약 30km에 불과한 서울 지하철보다 속도도 빨라 지역민들의 생활 반경도 확대될 전망이다.
30일 업계 등에 따르면 가장 이목이 쏠리는 교통호재는 단연 GTX다.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GTX-A노선은 내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 하반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각각 운행 예정이다. GTX-B노선은 내년 상반기 착공 계획이며 GTX-C노선도 연내 착공이 발표됐다.
인동선(인덕원~동탄선)도 경기 남부 최대 관심 노선이다. 안양 인덕원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철도다.
현재 1·9공구는 2021년 착공 후 공사 중이며 나머지 구간들은 지난 10월20일 발주돼 올해 연말 착공 예정이다. 인덕원역에서는 4호선, GTX-C(예정), 월곶~판교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 가능하다.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는 신분당선(예정)도 정차 예정이다.
월판선(월곶~판교선)도 눈길을 끈다. 인천 송도역에서 시흥~광명~안양~성남 판교로 이어지는 약 34km 길이의 철도다.
이외에 경기 안산에서 시흥, 광명을 거쳐 서울 금천구, 영등포구 여의도로 이어지는 신안산선(약 44km)도 경기 남부 교통 호재 중 하나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물리적 거리보다 시간적 거리가 중요한 만큼 이들 철도의 파급력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하고 기존 철도와 환승도 수월해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설 철도 개통은 집값도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다. 2016년 1월 신분당선 남부 연장(정자~광교 구간)이 개통한 광교신도시(수원 이의동 일대) 아파트값은 눈에 띈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의동 '자연앤힐스테이트(2012년 11월 준공)' 전용면적 84㎡는 2014년 상반기 5억원대 초반에 거래됐다가 신분당선 남부연장선 개통 후 2016년 하반기엔 6억9200만원에 신고가를 기록했다. 2021년에는 15억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찍었다.
연내 이들 신설 철도 호재를 누릴 수 있는 지역에서 새 아파트 분양도 잇따른다. 먼저 인동선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의왕시 오전동에서는 태영건설이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을 분양한다. 오전'나'구역 재개발을 통해 전용면적 37~98㎡, 총 733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이중 532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수원 세류동에서는 삼성물산·SK에코플랜트·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이 '매교역 팰루시드'를 공급할 예정이다. 총 2178가구로 조성하며 이 중 전용면적 48~101㎡ 1234가구를 일반분양한다. GTX-C노선이 예정된 수원역이 인근에 자리한다.
신안산선 수혜 단지도 대기 중이다. 현대건설은 시흥 정왕동에 '힐스테이트 더웨이브시티'를 분양 중이다. 총 1796가구 중 전용면적 60~85㎡ 아파트 851가구만 먼저 분양에 나선다. 인근에 신안산선이 예정돼 있다.
연내 분양을 계획하는 안산 단원구 중앙주공 5단지 2구역도 재건축도 신안산선을 도보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방산업개발이 C18블록에서 총 464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GTX-A노선이 정차 예정인 동탄역 인근이다.
이외에 인천 연수구에서는 삼성물산이 송도역 앞에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을 공급한다. 2500여 가구로 들어서며 월판선이 정차 예정인 송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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