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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명 | 브레이크 패드 및 슈 | HS Code | 8708.30 |
일반 관세율 | 5% | 한-뉴 FTA 관세율 | - 2015년: 3.3% - 2016년: 1.7% - 2017년: 0% |
유망사유 | - 뉴질랜드 내 중고차량의 비율이 높고 노후화가 심해 소모성 자동차 부품의 수요 증대 -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의 지속적 상승추세로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 인지도 및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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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2017년 6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수입동향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총계 | 36.99 | 34.67 | 34.19 | 100.00 | 100.00 | 100 | 3.61 |
1 | 중국 | 9.63 | 10.14 | 9.71 | 26.04 | 29.25 | 28.40 | -1.79 |
2 | 독일 | 5.48 | 4.77 | 4.73 | 14.82 | 13.76 | 13.85 | 4.37 |
3 | 미국 | 3.84 | 3.67 | 3.16 | 10.38 | 10.57 | 10.74 | 25.07 |
4 | 일본 | 3.90 | 3.16 | 3.67 | 10.53 | 9.12 | 9.23 | -7.20 |
5 | 호주 | 3.39 | 3.16 | 3.05 | 9.16 | 9.10 | 8.91 | 0.57 |
6 | 영국 | 2.14 | 1.82 | 1.66 | 5.79 | 5.26 | 4.84 | -2.88 |
7 | 이탈리아 | 1.74 | 1.43 | 1.26 | 4.70 | 4.14 | 4.05 | 2.90 |
8 | 대만 | 1.24 | 1.14 | 0.97 | 3.35 | 3.29 | 3.68 | 13.23 |
9 | 스페인 | 1.26 | 0.93 | 0.67 | 3.41 | 2.69 | 2.85 | 7.97 |
10 | 태국 | 0.98 | 0.75 | 0.64 | 2.65 | 2.16 | 1.96 | -4.59 |
11 | 한국 | 0.57 | 0.69 | 0.64 | 1.54 | 1.98 | 1.87 | -0.58 |
주: 2018년 1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기회 분석 및 진출전략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주기적으로 교체가 요구되는 대표적인 자동차 소모품으로 수요가 많고 경쟁도 심한 품목이다. 특히, 시장지배 브랜드가 없어 미세한 가격 차이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FTA 발효 시 5% 관세가 3년에 걸쳐 철폐됨에 따라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 상승이 예상되며, 현재 중국과 거래하고 있는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지 바이어는 중국산의 품질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FTA로 발생한 한국산에 대한 관심이 실제 구매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높은 품질의 고급형 제품과 저가형의 투트랙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현지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들이 중국에서 저가형 제품을 OEM방식으로 수입해 유통하고 있으며, 고급형 브랜드 제품을 호주나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이러한 시장 틈새를 잘 공략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
품목명 | 엔진 시동용 배터리 | HS Code | 8507.20 |
일반관세율 | 5% | 한-뉴 FTA 관세율 | 2015년: 0% |
유망사유 |
-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한 품목으로 관세 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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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동향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22.86 | 23.38 | 23.31 | 100.00 | 100.00 | 100.00 | 2.31 |
1 | 중국 | 9.21 | 10.15 | 9.07 | 40.30 | 43.42 | 38.93 | -8.67 |
2 | 태국 | 2.64 | 3.53 | 3.82 | 11.54 | 15.11 | 16.37 | 32.16 |
3 | 미국 | 3.91 | 3.09 | 3.46 | 17.11 | 13.20 | 14.85 | 0.05 |
4 | 호주 | 1.50 | 1.59 | 1.46 | 6.54 | 6.79 | 6.26 | -4.54 |
5 | 독일 | 1.77 | 1.14 | 1.24 | 7.77 | 4.88 | 5.32 | 12.99 |
6 | 대만 | 0.74 | 0.72 | 0.69 | 3.23 | 3.06 | 2.97 | -0.38 |
7 | 영국 | 1.22 | 0.59 | 0.66 | 5.33 | 2.53 | 2.81 | 15.54 |
8 | 필리핀 | 0.23 | 0.48 | 0.48 | 1.01 | 2.06 | 2.07 | 5.93 |
9 | 스페인 | 0 | 0 | 0.40 | 0 | 0 | 1.71 | |
10 | 한국 | 0.08 | 0.39 | 0.39 | 0.36 | 1.66 | 1.68 | 3.42 |
주: 2018년 1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기회 분석 및 진출전략
뉴질랜드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용 배터리는 주로 OEM 방식으로 공급돼 유통되고 있어 한국산이 많이 수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뉴질랜드인들은 높은 인건비 등의 이유로 DIY가 활성화돼 있으며, 비교적 교체가 간단한 자동차 배터리 역시 직접 소매점에서 구매해 교체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뉴질랜드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 업체들은 뉴질랜드 소비자 대상의 브랜드 제품 전략과 현지 업체의 OEM 제품 전략의 투트랙 방식으로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안으로 사료된다.
3) 인스턴트 라면
품목명 | 인스턴트 라면 | HS Code | 1902.30 |
일반관세율 | 5% | 한-뉴 FTA 관세율 | 2015년: 0% |
유망사유 | - 뉴질랜드 아시아인구의 증가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 - 인스턴트 라면류는 현지인들도 즐기는 음식문화로 자리 잡은 상태이며, FTA로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수입동향
뉴질랜드의 인스턴트 라면류의 2016년 수입액은 3,915만 달러이며 인접국 호주제품이 877만 달러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아시아계 이민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중국, 한국 등 아시아 제품의 수입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뉴질랜드 주요 슈퍼마켓 체인에도 인스턴트 라면이 하나의 주류식품 코너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 브랜드 제품들이 현지 제품과 같이 자리를 잡고 유통되고 있다. 한편, 한국산 제품은 438만 달러치가 수입돼 12.12%의 시장점유율로 5위를 기록 중에 있다.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41.09 | 39.06 | 39.15 | 100.00 | 100.00 | 100.00 | -0.85 |
1 | 호주 | 12.54 | 9.59 | 8.77 | 30.53 | 24.55 | 24.26 | -23.56 |
2 | 태국 | 5.73 | 5.47 | 5.16 | 13.94 | 14.01 | 14.15 | -4.47 |
3 | 중국 | 3.38 | 3.68 | 4.48 | 8.79 | 10.08 | 12.39 | 21.89 |
4 | 인도네시아 | 5.40 | 5.60 | 4.48 | 9.83 | 10.47 | 12.38 | -19.93 |
5 | 한국 | 4.01 | 4.01 | 4.38 | 9.75 | 10.27 | 12.12 | 14.80 |
6 | 말레이시아 | 3.04 | 3.30 | 2.81 | 7.40 | 8.44 | 7.78 | -5.37 |
7 | 이탈리아 | 1.76 | 2.01 | 1.63 | 4.27 | 5.15 | 4.52 | -13.12 |
8 | 싱가포르 | 1.42 | 1.45 | 0.99 | 3.46 | 3.72 | 2.75 | -27.50 |
9 | 대만 | 0.83 | 0.48 | 0.76 | 2.01 | 2.00 | 2.11 | 62.03 |
10 | 일본 | 0.21 | 0.48 | 0.65 | 0.52 | 1.24 | 1.80 | -9.90 |
주: 2018년 1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기회 분석 및 진출전략
관세 철폐 효과와 뉴질랜드 소비자들의 아시안 식품 수요 증가가 맞물려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현지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와 아시아 식품 유통 전문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 식품 인지도가 높지 않아 현지 마케팅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Foodstuff, Progressive 등의 대형 유통체인의 PB 제품으로의 판매 기회를 노리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현지 백인들의 입맛을 연구해 그들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호주-뉴질랜드 공통 식품규정인 FSANZ(Food Standard Australia New Zealand)의 식품첨가물, 라벨링, 영양 성분표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4) 중장비 부착품
품목명 | 중장비 부착품 | HS Code | 8431.41 |
일반 관세율 | 5% | 한-뉴 FTA 관세율 | - 2015년: 3.3% - 2016년: 1.7% - 2017년: 0% |
유망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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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동향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7.35 | 5.93 | 6.17 | 100.00 | 100.00 | 100.00 | 10.07 |
1 | 중국 | 1.91 | 1.17 | 1.70 | 25.96 | 19.68 | 27.64 | 51.25 |
2 | 호주 | 0.69 | 0.60 | 0.93 | 9.88 | 10.76 | 15.06 | 54.17 |
3 | 인도 | 0.45 | 1.00 | 0.91 | 6.08 | 16.91 | 14.77 | -5.39 |
4 | 한국 | 0.73 | 0.67 | 0.46 | 9.87 | 11.26 | 7.38 | -28.52 |
5 | 캐나다 | 0.04 | 0.16 | 0.41 | 8.38 | 10.51 | 6.70 | 153.02 |
6 | 이탈리아 | 0.24 | 0.10 | 0.26 | 8.28 | 7.27 | 5.91 | 31.18 |
7 | 독일 | 0.55 | 0.39 | 0.19 | 2.81 | 5.98 | 5.74 | 49.55 |
8 | 프랑스 | 0.76 | 0.01 | 0.12 | 6.19 | 5.29 | 4.24 | 150.73 |
9 | 일본 | 0.09 | 0.14 | 0.10 | 2.81 | 4.59 | 3.11 | -51.50 |
10 | 터키 | 0.01 | 0.01 | 0.07 | 0.53 | 2.95 | 2.00 | 734.36 |
주: 2018년 1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기회 분석 및 진출전략
5) 철강제품
품목명 | 철강제품 기타 | HS Code | 7326.19 |
일반관세율 | 5% | 한-뉴 FTA 관세율 | - 2015년: 4.3% - 2016년: 3.6% - 2017년: 2.9% - 2018년: 2.1% - 2019년: 1.4% - 2020년: 0.7% - 2021년: 0% |
유망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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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동향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12.47 | 11.79 | 11.01 | 100.00 | 100.00 | 100.00 | -6.57 |
1 | 중국 | 7.72 | 7.12 | 6.70 | 53.50 | 58.25 | 60.87 | -2.26 |
2 | 호주 | 2.64 | 2.07 | 1.94 | 22.15 | 16.95 | 17.66 | -3.64 |
3 | 대만 | 0.65 | 0.77 | 0.70 | 9.09 | 6.28 | 6.39 | -5.74 |
4 | 한국 | 0.16 | 0.37 | 0.37 | 2.18 | 3.96 | 3.36 | 1.11 |
5 | 미국 | 0.27 | 0.46 | 0.34 | 2.45 | 3.05 | 3.07 | -26.01 |
6 | 말레이시아 | 0.06 | 0.02 | 0.15 | 0.52 | 2.29 | 1.38 | 850.09 |
7 | 베트남 | 0 | 0.05 | 0.14 | 0.43 | 1.60 | 1.30 | 188.98 |
8 | 영국 | 0.23 | 0.08 | 0.11 | 0.95 | 1.16 | 0.97 | 31.49 |
9 | 태국 | 0.09 | 0.14 | 0.10 | 0.1 | 0.83 | 0.89 | -31.54 |
10 | 싱가포르 | 0.01 | 0.01 | 0.08 | 1.92 | 0.72 | 0.68 | 967.16 |
주: 2018년 1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기회 분석 및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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