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응용, 육효 원리 설명 , 좀 각 분야별 론(論)으로서 긴 문장임 * 1 육효는 기본을 잘 숙지하고 있음 이것 보다 더 쉬운 물상을 관찰하는 방법은 없다 기본이 부실한데 소이 위장이 튼튼하지 못한데다간 독주를 마시라 하면 배탈이 심하게 난다고 안 먹으려 드는 거와 같다 기초가 되는 몇 가지를 정리하여 올린다면
* 2 비신(飛神)방법 괘에는 납갑(納甲)은 물론 비신(飛神)이라 하여선 지지(地支)가 붙는다 왜 그렇게 붙는가의 설명을 하려면 말이 길어지고 군더더기가 된다 그런 건 차후로 논하고 건괘(乾卦)는 초효로부터 子寅辰 午申戌 坤卦는 초효로 부터 未巳卯 丑亥酉 兌卦는 巳卯丑 亥酉未 離卦는 卯丑亥 酉未巳 震卦는 子寅辰 午申戌 巽卦는 丑亥酉 未巳卯 坎卦는 寅辰午 申戌子 艮卦는 辰午申 戌子寅 이런 거는 육효를 분석하는 학자들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本宮이라 하는 것은 후천 문왕(文王)팔괘(八卦)에 의해선 팔괘가 팔방에 정해지는 것이고 그래선 각 괘마다 오행이 배정 되는 것이고 하는데 건금궁(乾金宮) 태금궁(兌金宮) 감수궁(坎水宮) 진목궁(震木宮) 간토궁(艮土宮) 곤토궁(坤土宮) 이화궁(離火宮) 손목궁(巽木宮) 이건 괘(卦)에 대한 기본 오행(五行)궁인데 세(世)의 오르 내림 작용에 의해선 육십사괘가 기본 궁을 쫓아선 오행이 배정 되는 것 기본괘 상효가 육세(六世)에 해당하는 것인데 기본세는 움직이지 않고 그렇게 아래 효기(爻氣)들만 오르 내림으로 세(世)가 변화 하는데 일정한 준칙이 있다 준칙을 설명할 것 같음
3 六親(육친) 먼저 六親(육친) 對比法(대비법)을 설명하겠다 五行(오행)生克比化(생극비화)에 의해서 六親(육친)이 정하여 지는 것이다 우선 괘상이 오행상으로 무슨 宮(궁)에 해당하는 것인가를 알아야한다 그럴려면 世應爻(세응효) 붙이는 곳에서 설명한 本宮(본궁)卦(괘) 所以(소이) 太歲(태세)에 世主(세주)가 붙는 괘가 본궁괘로서 그괘가 의미하는 오행을 本宮(본궁) 五行(오행)이라 한다 所以(소이) 乾卦(건괘)는 金宮卦(금궁괘), 坤卦(곤괘)는 土宮卦(토궁괘), 兌卦(태괘)는 金宮卦(금궁괘), 坎卦(감괘)는 水宮卦(수궁괘), 震(진) 巽卦(손괘)는 木宮卦(목궁괘), 離卦(이괘)는 火宮卦(화궁괘), 艮卦(간괘)는 土宮卦(토궁괘),가 된다
根本(근본)太歲宮(태세궁)의 五行(오행)이 이렇게 정해져선 나머지 大成(대성)八卦(팔괘) 五十六卦(오십육괘)에 세주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그 오행이 태세궁 따라선 그 宮(궁)의 오행으로 정해지는 것이라 이를테면 乾宮(건궁)卦(괘) 初爻(초효)가 변하여선 卦(구괘)되면서 世(세) 初爻(초효)로 내려 오면서 所以(소이) 卦(구괘)는 金宮卦(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이효 까지 변하면 세주가 이효에 임하며서 遯卦(둔괘)가 되면서 역시 금궁괘가 되는 것이고 삼효까지 변하면서 否卦(부= 비괘)를 이루면서 세주 삼효에 임하면서 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사효까지 변하여 觀卦(관괘)되어지며 세주 四爻(사효)에 임하고 금궁괘가 되어지고 五爻(오효)까지 변하여선 剝卦(박괘)를 이루면서 세주 오효에 임하면서 역시 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六世(육세) 太歲(태세)를 변질시키면 다른 宮(궁)의 太世(태세) 소이 本宮(본궁)을 가리키는 것이라 이래 六世(육세)는 변경시키지 않고 세 칠세는 다시 四位(사위)로 내려오면서 그 爻(효)를 변경시켜선 소이 火地晉卦(화지진괘)를 만들어선 世(세) 四位(사위)에 붙게되는 것이고 역시 금궁괘라 하는 것이다 다음 內卦爻(내괘효) 전부를 변경시켜선 大有卦(대유괘)가 되어선 世(세) 三位(삼위)에 머물면서 팔세 금궁괘라 하는 것이다 이유는 내려오면서 삼위(三位)효만 변경 시킨다면 그것은 다른 태세 궁괘의 세 정하는 것을 침범하는 것이 되므로 그렇게 정하여지지 않는 것이다 이를테면 내려오면서 삼위만 변경시켜선 火山旅卦(화산여괘)를 만들어선 세 팔세라 한다면 그것은 火宮(화궁) 離卦(이괘)의 世(세) 初位(초위)에 내려와서 세주가 정해지는데 대한 이중적 현상이 일지 않겠는가 이다 그래서 그렇게 하지 않고 내괘(內卦)효(爻) 전부를 동작시켜선 팔세를 정하고 세주만 삼위에 머문다 함인 것이다 이위까지 동작 火風鼎卦(화풍정괘)를 만들어선 世(세)를 정하면 안되겠느냐 의문을 제기한다면 역시 離宮(이궁) 의 세주 二位(이위)를 정하는 방식이라 그 이중적 현상이 일지 않겠는가 이다 또 초위만 변경시킨다면 이것은 木宮卦(목궁괘) 巽卦(손괘)에서 卦(서합괘)로 되는 世(세) 五位(오위)정하는 방식과 같아지는 것이라 역시 다른 궁을 침범하는 것이 되고 二位(이위)만 독단으로 변경시킨다면 역시 未濟(미제)를 이루면서 離宮(이궁)卦(괘) 世(세) 삼위를 정하는 거와 중복현상이 일어난다 그래서 천상간에 내괘 효(爻) 전체를 변경시켜선 삼위에 세주를 삼고선 팔세 金宮(금궁) 世主(세주)라 하는 것이다 다른 궁의 세주 정립방식도 이에 準(준)하여서 설명된다할 것이다
* 이렇게 하여서 그괘 의 오행궁이 정립되고 세주를 알아내면 세주 대응효[ 획 긋는 것 두칸 건너 마주보는 효를 말함]가 應爻(응효) 가되는 것이다 또 이렇게 하여선 세주가 비신 子午(자오)에 메겨지면 初爻(초효)에 身(신)이 메겨지고 그 對相爻(대상효)에 命(명)이 메겨지게 된다 수순 따라 世(세) 丑未(축미)이면 二爻身(이효신) 五爻命(오효명), 世(세) 寅申(인신)에 붙으면 三爻身(삼효신) 上爻命(상효명), 世(세) 卯酉(묘유)에 붙음 四爻身(사효신) 初爻命(초효명), 世(세) 辰戌(진술)에 붙음 五爻身(오효신) 二爻命(이효명), 世(세) 巳亥(사해)에 붙음 六爻身(육효신) 三爻命(삼효명)이 정해지게되는 것이다
* 이렇게 하여서 무슨 오행에 해당하는 宮(궁)인가를 알아냈다면 그 궁의 五行性(오행성) 대비 各(각)爻(효)마다 붙는 飛神(비신) 五行(오행)과의 生克比化(생극비화)를 따져선 그 육친을 정하는 것이라,
만약상 金宮(금궁)이라면 飛神(비신) 五行(오행)이 正五行(정오행) 法則(법칙)의 五行性(오행성)이 정해짐을 따라, 子亥(자해) 水(수)라면 金生水(금생수)하니 福德(복덕) 孫爻(손효)가 [부인에 대하여선 자식]될 것이고 寅卯(인묘) 木(목)이라면 金克木(금극목)하여선 財性(재성)이 될 것이고[ 때로는 아버지, 아내 ,] 巳午(사오)火(화)라면 火克金(화극금)하여선 관성[ 때로는 자식, 또는 남편] 이 될 것이고 , 辰戌丑未(진술축미)土(토)라면 토생금 하여선 文性(문성)[ 때로는 어머니 , 梟(효)殺(살)]이 될 것이고 , 같은 金性(금성)이라면 金(금)과 金(금)은 比化(비화)라 所謂(소위) 兄弟宮(형제궁)이 되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4 六獸(육수) * 다음 六獸(육수)를 설명하겠다 육수 응용 법은 天干(천간)을 갖고 하는데 그 적응하는 卜筮(복서)法(법)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때로는 日干(일간)을 중심하고 때로는 시(時) 월(月) 年干(년간)을 중심해서 하기도 하는데 그 天干(천간)이 意味(의미)하는 六獸(육수)가 초위에 메겨짐으로 인하여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다른 六獸(육수)도 그 爻順(효순)에 따라 메겨져선 그 운세작용의 길흉 정확도를 보완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인 것이다 소이 육수가 정립되는 것은 풍수오행에서 온 것이 아닌가하는 감이 드는데 동방 甲(갑)乙(을)에는 청룡이 메겨지게되고 남방 丙丁(병정)에는 주작이 메겨지게되고 중앙 토성 둘만 분리되어선 戊(무)는 勾陳(구진)이라 하고 己(기)는 蛇(등사)하며 서방 庚辛(경신)에는 白虎(백호)가 메겨지게 되고 북방 壬癸(임계)에는 玄武(현무)가 메겨진다 이것이 六獸(육수)의 기본이다 육수의 기본이 이래 정립되면 이를테면 流年(유년) 太歲(태세)나 出生(출생) 太歲(태세)가 壬癸(임계)年(년) 이라면 初爻(초효)에 현무 이효에 청룡 삼효에 주작 사효에 구진 오효에 등사 상효에 백호 이런 식으로 육수가 정립된다는 것이고, 流年(유년) 太歲(태세)나 出生(출생)太歲(태세)가 丙丁(병정)년이라면 初爻(초효)에 주작이 떨어져선 앞과 같은 수순이고 戊(무)年干(년간) 이라면 初爻(초효)에 勾陳(구진)이 메겨지고 己(기)年干(년간)이면 初爻(초효)에 蛇(등사)가 메겨져선 이효 백호 등의 수순으로 그 육수가 순서대로 붙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선 육수가 미치는 영향을 보는데 청룡은 아주 좋은 길신이라 하고 그에 떨어진 爻象(효상) 六親(육친)宮(궁)이 좋다는 것이고 朱雀(주작)亦是(역시) 口舌(구설)을 의미하나 길한 편으로 육친을 해석하고 勾陳(구진)은 仁(인)이라 하여선 갖은 궂은일 떠 안아선 처리하는 것으로 보는지라 그 육친궁에 해당하는 것이 소위 베풀겠다는 입장에 선 것이라 그 희생(犧牲)을 감수하는 어려운 처지로 몰리게 된다는 것이라서 현실 상황에서는 하급 운세로 보기도하고 때로는 아주 극히 희생을 발휘하는 자의 大人(대인)틀로도 해석된다할 것이며, 蛇(등사)는 매우 양호한 운세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 白虎(백호) 역시 威權(위권)이 대단하고 사나운지라 때로는 길하고 때로는 나쁜 것을 가리키는데 그 위권 쓰는 좋은 괘상에 이것이 무언가를 뜻한다면 그 길한 편으로 설명을 하게되는 것이다 현무라 하는 것은 음흉한 도둑의 육수라 하여 아주 저질 하급으로 보는데 이것 역시 대단하게 힘을 발휘 할때는 큰 도둑의 왕이라 할 것이다 世應身命(세응신명)에 六親(육친)六獸(육수)를 눈여겨 볼 것이요 특히 세응에 대하여 눈여겨 볼 것이요 다음은 動爻(동효)이다 動爻(동효)에 어떠한 육친육수가 떨어지는 것인가를 잘 눈여겨 보아선 무슨 육친이 어떠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인가를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 5 역상(易象)에서 육수(六獸)운영(運營)은 매우 중요하다 수없이도 말하지만 어떠한 역상(易象)이 나왔다 해선 그 명조(命條)가 길(吉)하고 흉(凶)하고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단편 적으로 판결할 수가 없는 것이다 역상(易象)은 다만 그렇게 작용을 한다 이런 것이고 제반 사안(事案) 여러 영향 끼치는 것을 파악 해선 길흉을 판단하게되는 것,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되는 것, 선천(先天)태어나는 부모 환경도 무시 못하지만 후천 영향 끼치는 환경도 무시 못한다는 것, 태어나선 그래 무슨 함자(銜字)를 붙치고 어느 방향으로 그래 진출 하였느냐 이런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남방에 귤 북방 탱자나 정승 아들 대장 쟁이 아들 이런 것이 매우 중요한 것 , 그래선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 하는 것, 그래 어느 여성 사오(四午)를 타고나선 열(熱)달아 죽고 불에 타선 죽을 것 같아도 그렇게 낭군을 미국 사람 얻어선 저 알래스카가선 산다 하니 그 추운 지방 그래 안 얼어 죽을 라고 사오(四午)로 태어난 것 그러니 방위가 얼마나 중요해 그냥 가만히 남방 있든가 여기 있음 죽을 판이지만 그렇게 얼어 죽을 가봐 화로(火爐)가 되어선 가서 사는 것 그래 거기 추운 지방 살면서 따뜻할 것 아니냐 말이다 이래 후천 환경 영향이 미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처럼 그래 역상(易象)이 그 길한 괘가 있고 흉한 괘가 있다해선 역상(易象)길흉(吉凶)대로 그래 사주(四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 다만 그렇게 작용해 나간다 이런 걸 말하는 것이지 종합적으로 판단 하라하는 것이다 그래선 그 육친(六親) 작용에서 그 육수(六獸)작용이 매우 중요한 것, 아무리 길(吉)한 괘 이라도 육수(六獸)가 잘못 움직여 주면 말짱 허화(虛華)라는 것 이반면 흉(凶)한 괘인 것 같아도 길한 육수(六獸)가 움직여 준다면 험한 선천(先天)환경이라도 자연 좋아지는 면이 있다는 것을 알으라 하는 것이다 길(吉)한 육수(六獸)라고 다 길한 것은 아니다 청룡이 난동(亂動) 하면 편고(偏枯)한 것, 되려 나쁜 수가 많은 것 주작(朱雀)이 역시 그렇고 화려하고 겉보기만 번드름 하지만 실상(實狀)내용이 알차지 못 하다면 그것은 그냥 옷만 길신(吉神)인 것이다, 홍등가(紅燈街) 여성 그래 날마다 제비 낭군 가라치운다고 청룡(靑龍) 여럿이 난동을 하더라만 그런 것 그래 좋다할 수 있겠어.. 그러므로 육수(六獸)가 종합적으로 어떻게 작용을 하는가를 잘 관찰 하라 하는 것이다 극(極)과 극(極)을 달리는 흉맹(凶猛)신(神) 백호(白虎)가 난동을 할 적엔 그렇게 흉맹(凶猛)신(神)을 잠재울 필요가 있다는 것 병(病)들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것 반드시 구진(句陳)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백호가 난동(亂動)을 하거나 다른 육친에 힘을 받아선 흉폭 할 적엔 반드시 구진(句陳)이 그래 잡아 유순하게 하면 그것은 고만 좋아진다는 것인데 그 잡는 힘에 세어야지 좋지 잡을 려다간 놓치면 더 흉폭한 것이라 그러므로 구진(句陳)이 힘을 쓸 적만 그렇게 백호가 들어도 좋다는 것이다 그래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 하여야 하는 것이다 현무가 나쁜 것이지만 그렇게 흉폭 포악하고 모사(謀士)계략(計略) 이런 것 병법가(兵法家)에겐 매우 필요한 것 무공(武功)을 이룰려면 그래 현무(玄武)가 들어야한다 이런 것, 현무(玄武)를 가진 자는 대략 그래 군인출신 무관(武官) 경찰관 이런 자들이라는 것이다 이런데로 풀릴 자는 반드시 현무(玄武)가 필요하다 그래도 무술(武術)유단자(有段者)급은 대어 야지만 선봉(先鋒)에 서선 적을 제압 할 것 아니냐 이런 것을 가리키는 것이 현무(玄武)라 할 것이다
그냥으로 현무가 발동을 하는 것은 좋은 게 아니다 그래 위천리 명조 해석 한 것을 갖고선 대충 임상 실험을 해보고 기타 여러 사람들 그래 임상 실험을 하여 본다면 육수(六獸)작용이 매우 중요 역상(易象)만 갖고 논할 것이 아닌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라 자신 명조(命條)풀어선 내 역상(易象)이 이렇게 좋은데 왜 나쁜가 이런 생각 말고 육수(六獸) 대변(代辨)하여 보라는 것 대박 그 나쁜 것이 드러나는 것 백호가 난동을 한다든가 구진(句陳)이 그렇게 독단적으로 흉하게 힘을 받는다는 가 현무(玄武)가 움직인다든가 이러면 좋을 수가 없는 것이다
육수(六獸)길신(吉神)이라 하는 것도 난동(亂動)을 하면 좋은 것이 별로 없지만 그것이 그래 여러 번 겹( )한대 난동(亂動)인가 아닌가는 그 관찰자의 복안(腹案)에도 달린 것이라 사주(四柱)가 기존(旣存)적으로 논하는 것 흉측한데 아무리 그래 육수(六獸)가 번드름 하게 짜여진다고만 해선 좋겠느냐 이런 것도 한번 생각해 볼 문제라는 것이다 지지(地支)가 그래 형충파해 원진(元嗔) 이런 것 아주 흉신으로만 구성 된다면 좋을 것이 별로 없는 것이다 흉(凶)이 있음 길이 있어선 생부(生扶)해 주는 것이 있어야지 그 명조가 균형을 찾아선 자연 무난(無難)한 삶을 살게 된다 할 것이다 복인(福人)이 봉길지(封吉地)라고 길한 자는 이리 봐도 맞고 저리 봐도 그 따찌는 원리가 맞게 되어선 길하게 되어있고 흉한 자는 아무리 조목 조목 좋게 맞춰 볼려 하여도 역시 흉하게 되어 보인다는 것이다 * 6 역상(易象)의 그 오행 그 무슨 궁(宮)인가 이런 것 매우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길흉이 다 정해 진다해도 과언 아니라 할 건데 본궁(本宮)이 어느 오행에서 왔느냐 그래선 무슨 오행(五行)에 영향을 끼치며 그 영향 끼치는 오행이 역시 동효(動爻)자리로 인해선 육수(六獸)가 어떻게 배열 되느냐에 여하(如何)에 따라선 고만 길흉이 결정 되는 것이 상당하게 많은 것이다 소이 역상(易象)오행(五行)상(上) 그 명리(命理)육친(六親)이 무언가 영향을 준다는 것 이를테면 병(丙)일간(日干)이라면 토궁(土宮)이면 상관(傷官)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목궁(木宮)이면 인성(印性)영향(影響)을 준다는 것이고, 수궁(水宮)이면 살관(殺官)이 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금궁(金宮)이면 재성(財性)이 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화궁(火宮)이면 같은 비겁(比劫)이 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해선 그 궁(宮)의 육수(六獸)가 초효로 부터 동효까지 세어선 길신(吉神)이 배열 되느냐 흉신이 배열 되느냐 여기 많은 영향이 달린 것 그 영향을 오행(五行육친(六親)이 길하게 영향을 주는 건지 흉하게 영향을 주는 것인지 그런 것 알아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선 그런 영향을 줌으로서 이러한 역상(易象)을 그리게 되고 이런 역상 작용으로 나간다 이런 걸 말하는 것이 그 역상(易象)그림인 것이다 사주(四柱) 그 운명이 나쁜 사람은 거의가 그래 처음서부터 그 궁(宮)오행서부터 나쁜 육수(六獸)효기(爻氣)작용이 되게 되어 있는 것이 많다 이런 말씀이다 그러니 이런 것 하나나만 짚어도 그 사주가 장래 길한 방향으로 나갈 건가 흉한 방향으로 나갈 건가 이런 게 예측을 하여 볼 수도 있는 것이다 7 * 필자가 말하는 것을 다 맞춰 봤는데 길(吉)하여야 할 것이 흉(凶)하고, 분명 흉(凶) 할 자 인데 길하다 하는 것은 그래 성형수술 하듯 뜯어 고쳤디는 것일 테고 목침으로 상넘 복사뼈 불겨 팔자 뜯어 고쳤 다는 거나 그렇게 방위 수리(數理)를 대비(對比)하여 보라는 것이다 어디로 진출 하였느냐 좋은데로 달아났느냐 아님 흉한 데로 달아났는가를.. 그래 대비(對比)히여 보라는 것, 사주가 나쁨 추길피흉(趨吉避凶)하는 방법으로 그래 방위가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것 그래선 고향 등지고 타관객지 성공한다 이런 말이 달래 나오는 것인가 이런 취지이다 아- 정갑갑계(丁甲甲癸) 사주는 그래 남방 이칠(二七)화(火)에선 금수(禽獸)가 되선 모자(母子)가 놀아난다 하지만 동방 삼팔(三八)목(木)에 오면 회자(膾炙)거리가 된다 이러는 것이라 그러므로 그렇게 같은 명조라도 터전을 어디 가선 이루느냐 여기서도 많은 영향이 달린 것, 한 시간에 생산되는 공산품 못도 그래 쓰임새 따라 좋고 나쁠 것, 측간에 가서 박힘 구린 냄새 베일 것이고 정원에 가선 박힘 향기가 스며들 것 아니더냐 이런 취지인 것이다 그래 후천(後天)환경 매우 중요 하다는 것이라 사주 잘못 생겼다 타박만 할 것 아닌 것이다 뭐 굿 못하는 무당 마당 찌울다고 탈 잡듯 비켜갈 빙자거리 찾는다 할는지 모르지만 지금 그래 그 어느 운명이 그래 길하고 흉하고가 다 이유(理由)가 있는 것이지 이유(理由)없이는 그래 흉하고 길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 똑 같은 명조(命條)도 거지 팔자 부귀(富貴)인이 있고 한다는데 그래 섣불리 팔자로만 논할 것 아닌 것이다 * 운명학자들이 대략은 조그만치 이름 얻음[유명세] 자기 팔자를 대단하게 생각하는데 침으로 치우(癡愚)한 생각이라 할 것이다 사회에 공인(公人)으로 얼마나 공헌하고 인지(認知)도가 얼마냐 그래 무슨 저명인사이다 이렇게 되고 하면 거기 한축 낀다 해선 자기도 난 사람이다 이렇게 생각 하지만 그 어리석은 생각이다 복인(福人)의 팔자라 하는 것은 오행이 균형감각을 잡아선 그 사람이 모가 나지 않는 것 두루 원만한 삶을 말하는 것이다 부모 환경 좋고 생업 환경 직장 환경 좋고 자손들 적당하게 두고 무병장수하고 그래 아주 천박한 사람으로 사회에서 대접 받지 않고 이러면 그 복인(福人)인 것인데 대략은 이렇게 오복(五福)을 갖춘 사람이 몇이나 되느냐 어려서 조실 부모 하고 남의 손에 성장하는 그 팔자가 좋다 할 것이며 아무리 국회의원을 할망정 애물단지를 끌어안고 있음 그 운명이 좋다할 것인가 . 난다긴다하는 권력을 잡았 섰지만 세 딸을 낳아선 전부 이혼(離婚)여식을 만듬 그 팔자가 좋으며 운명학으로 이름 날린다 해서 저명인사라 하고 교수(敎授)대접 받는다 하는데 가정적으로 문제 있거나 취실(娶室)을 못하거나 함 이런 것이 그래 흠결 옥(玉)그릇에 금이가 이가 빠진 격이 아닌가 말이다 그래 원만하게 구색 맞추기가 힘든 것이고, 세상이 난리법석 통, 사상자 투성인데 자기 집만 멀쩡하다면 그런 가문은 그래 역적 넘의 집안이지 그래 어이 충신의 집안이라 할 것이냐 이런 말인 것, 저만 살겠다고 십승지만 쫓아 다니는 것 상수가 아니니 나중이라도 평세(平世)가 되면 대우를 그렇게 인과(因果)대로 받는다는 것 자손을 구할려고 그렇게 했다 핑계 대지만 자연 그래 열심히 적을 막아낸 자들 한테 빈축을 살 것 아니냐 말이다 자연 그래 낙오자 뒷 쳐진 가문(家門)이 될 것 아니더냐 이런 것이고 또 그래 세상이 못되 나선 꿩에 병아리 처럼 약은 자들만 출세(出世)들 한다고 독립항쟁 하든 자손들 그래 미미하다 이렇게들도 말하고 하는데 그래 보는 눈이 여러 각도인 것이다 그래 모든 것은 관찰 안목에 있다할 것이다 * 8 타고난 육수(六獸)를 잘 활용을 하면 직업군 각 분야별로 일인자(一人者)가 될수 있다 육수(六獸)의 성격을 잘 알면 그가 뜻한 대로 직업군을 선택하면 잘 발전을 볼 것이라 그 분야에 일인자(一人者)가 되기 쉬운 것이다 대정(大定)수리 추출(抽出)해선 우선 자신이 무슨 괘 작용 중심인가를 알아선 무슨 괘라 하면 그 괘가 오행 본궁 어느 오행에 해당하는 것인가를 알아서 그 다음 그래 동효(動爻)가 어느 효인줄 알아선 육수(六獸)낙점이 어떻게 되는 것인가를 알아선 그 육수(六獸)성격대로 직업군을 선택한다면 그렇게 좋게 발전을 보게 된다할 것이다 수궁괘(水宮卦)는 초효(初爻)가 현무(玄武)낙점 이효(二爻)가 청룡 낙점 이렇게 육수(六獸)를 현무 청룡 주작 구진 등사 백호로 세어나가면 동효에 무슨 육수(六獸)가 낙점 되는 것인가를 알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수궁괘 같음 오효(五爻)동(動) 같음 등사가 낙점된다할 것 아닌가 말이다 이렇게 목궁(木宮)괘는 초효가 청룡이 낙점 되고 화궁(火宮)괘는 초효가 주작(朱雀)니 낙점(落點)되고 토궁괘 간토궁(艮土宮)은 그래 초효 구진(句陳)되고 곤토궁(坤土宮)은 초효가 등사( 蛇)됨을 알 것이다 간토(艮土)본궁(本宮) 곤토(坤土)본궁(本宮)에 의해선 그래 토궁괘 해당하는 괘들이 분리됨을 알 것이라 그래 그 본궁 육수(六獸)낙점 원리를 추종 함 되는 것이다 현무(玄武)는 기획(企劃) 모사(謀事)흉계(凶計) 이런 것인지라 그래 작전(作戰) 전술(戰術)접전(接戰) 싸움 능한 것 그래 무관(武官)이 유리하다 요새로 말하면 경찰 군인 기획(企劃)사(社)차리는 것 격투기 선수 태권도 쿵푸 이런 것 운동에 능한 것 그런 것을 말하는 것, 백호 역시 흉맹신이고 권위적이다 그렇게 군인 무관(武官) 아님 사법계통 이런 직업군을 갖고 청룡(靑龍)주작(朱雀)은 화려한 것이니 예술인 예능인 그래 이런 면으로 매우 좋은 것이고 페스티벌 부흥회 신흥굿판 벌리는 것 ,군웅(群雄)운집(雲集) 이런 것, 인기창출 선망대상 신앙인 두목 종교두목 창시자, 목회자, 연설 기도문 마음(魔音)파장(波長) 발산(發散)세뇌공작 현란하게 정신 팔리게 하는 것, 대중 앞에 나서는 것 좋아하는 직업군 웅변, 선망대상 인기몰이 음악 미술, 스포츠, 이름난 무당 화려하게 춤추는 것 국악인 등등 관광(觀光) 광고선전 좌우지간 울긋불긋하고 아름다운 것을 말하는 그런 직업군 구진(句陳)은 그래 인술(仁術)성수(聖手) 어진 것 선난후득(先難後得)을 말하는 것인지라 뒤치닥 꺼리 이런 것을 상징하는 것 의사(醫師)직업 무녀(巫女) 음양가(陰陽家) 복술(卜術)가(家) 재생(再生)산업 고물상 고철이나 페지 취금 이런 것 커지면 철강회사 제지회사가 되는 것 그 분야에 일인자를 다투게 되는 것 재생산업이니 서비스 계통 이미용사 환경 미화원 세탁업 이렇게 모든 재생 해 내는 것 청소(淸掃)하는 것 병 고치는 것인데 직업(職業)군(群)에 메우 좋은 것 일인자(一人者)가 되는 것 의사도 잘함 의과대학 교수 대접받고 병원도 크게 차리고 이러는 것이다 등사( 蛇)는 규격품 반듯한 것을 좋아는 것인지라 법조계 인물 판검사 변호사 공직자 공무원 등 이런 것 교육을 바르게 하는 것 특히 임계(壬癸)해당하는 것이 그래 등사( 蛇)반 듯 하여지면 교육 계통 바르게 하는 것 등사는 그래 반듯하게 만들어선 각(刻)이 지고 이래 조직 속에서 활동하는 것 이런 것이 좋은 것을 상징 아주 깔끔한 화이트 칼라 생산 제품 규격품 이런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그래 그 뭐 화려한 것만 추종해서 어느 육수(六獸)만 나쁘다 이럴게 아니고 타고난 배당된 육수(六獸)를 잘 활용을 한다면 그야말로 좋게 인생을 무난하게 사는 것은 아주 연중 쉽다 할 것이다 동효(動爻) 낙점되는 육수(六獸)를 중심하여선 직업군을 선택하는 것 사주(四柱)를 동효(動爻)육수 대비(對比)해선 팔자(八字)가 어느 육친(六親)중심으로 그래 육수(六獸)가 힘을 발휘하는 것 생극(生剋)제화(制化)에서 그래도 제일 힘쓰는 넘이 있을 것 아닌가 말이다 근묘화실(根苗花實) 년주(年柱)로부터 월주(月柱) 월주(月柱)로부터 일주(日柱) 일주(日柱)로부터 시주(時柱)이렇게 차례 차례 관계를 정립(定立)적용(適用)하다 보면 자연 그래 거기선 생극(生剋)의 관계를 받아선 힘쓰는 넘이 남게 될 것이라 그래 그넘이 그래 동효(動爻)에 무슨 육수로 낙점 되는 것인가를 알아선 그 육수 성격헤 해당하는 그런 직업군을 선택 한다면 자연 좋게 발전을 본다할 것이다 이를테면 태금궁(兌金宮)괘로서 이효(二爻)동(動) 현무(玄武)육수(六獸)라면 그렇게 사주팔자에 금기(金氣)가 영향을 제일 세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면 그래 현무가 되어선 군인 무관(武官)이 좋다 이런 것이고 설령 현무 중심 본궁 이라도 그렇게 팔자 다른 육친을 날아보니 그 무슨 목기(木氣) 갑을(甲乙)인묘(寅卯)가 그렇게 다른 것을 다 제압하고 다른데서 좋게 생(生)을 받아선 두각을 드러내는 것이라면 그것이 무슨 육친에 해당하고 년월일시(年月日時) 지간(支干)어느 위치에 있든 자연 초효(初爻)가 청룡 될터 이효(二爻) 오면 그래 주작(朱雀)이 하려하게 피어나는 것 이런 것을 살펴선 그래 예능 진출도 한번 해 보는 것이고 하게 되는 것이 이렇게 육수를 따라 직업(職業)군(群)을 선택하면 직업을 구하는데 한결 용이하게될 것이다
*9 궁별(宮別) 육수(六獸) 길흉(吉凶) 수궁(水宮)이면 기본적으로 초효(初爻) 사효(四爻) 상효(上爻)가 불리하다 초효는 현무(玄武)이고 사효(四爻)는 구진(句陳)이며 상효(上爻)는 백호(白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편적이다 종합적으로 판단을 하길 바라는데 구진(句陳)이 낙점(落點)되는 효기(爻氣)에 그래 백호(白虎)가 들어오면 좋은 수가 있고 백호(白虎)가 낙점 되는 효기(爻氣)에 구진(句陳)이 역시 들어오면 좋은 수가 있는데 균형(均衡)을 이루는 것이 길하다 할 것이다 백호(白虎)가 너무 날뛰는데 작은 구진(句陳)은 오히려 잡다 놓친 격일터 더 흉폭하게 나댄다할 것이다
* 수궁(水宮)의 역상(易象)은 감위수(坎爲水) 수택절(水澤節) 수뢰둔(水雷屯) 기제괘(旣濟卦) 혁괘(革卦) 뇌화풍(雷火豊) 지화명이(地火明夷) 지수사괘(地水師卦)가 된다 다음은 목궁(木宮)이다 목궁은 삼효(三爻)상효(上爻)가 구진(句陳)현무(玄武)가 되고 오효(五爻)가 백호(白虎)가 된다 진위뢰(震爲雷)괘 예괘(豫卦) 해괘(解卦) 항괘(恒卦) 승괘(升卦) 정괘(井卦) 대과괘(大過卦) 택뇌수괘(澤雷隨卦) 손위풍괘(巽爲風卦) 소축괘(小畜卦) 가인괘(家人卦) 익괘(益卦) 무망(无妄)괘 서합( )괘 산뢰이괘(山雷 卦) 산풍고(山風蠱)괘 이다 다음은 화궁(火宮)괘 화궁괘는 초효(初爻)가 주작(朱雀)이니 사효(四爻)가 백호(白虎)이고 이효(二爻) 오효(五爻)가 구진(句陳)현무(玄武)가 된다 이위화괘(離爲火卦) 화산여괘(火山旅卦) 화풍정괘(火風鼎卦) 화수미제(火水未濟)괘 산수몽괘(山水蒙卦) 풍수환괘(風水渙卦) 천수송(天水訟)괘 천화동인(天火同人)괘 이렇게 된다 다음 토궁(土宮)괘이다 토궁(土宮)은 유심이 잘 살펴야한 중궁(中宮)토궁(土宮)은 등사( 蛇)구진(句陳)이 겸하여 들었는데 곤토(坤土)궁은 초효(初爻)가 등사( 蛇)로 부터 시작이 되고 간토궁(艮土宮)은 초효(初爻)가 구진(句陳)으로 부터 시작이 된다 그러나 천간(天干)에 투간(透干)된 것이거나 명조(命條)에 많이 베긴 것을 대표하는 수가 많은 것이다 간토(艮土)궁이라도 기토(己土)가 튀어나오면 기토(己土)작용이기 쉽다는 것이고 곤토(坤土)궁이라도 무토(戊土)가 튀어 나오곤 근(根)이 그래 많음 무토(戊土)작용이기 쉽다는 것인데 식신(食神)상관(傷官)이 될 적엔 그렇게 대략 상관작용이기 쉽다는 것이고 소이 비견(比肩) 보다 비겁(比劫)작용이기 쉽고 관(官)보다 살(殺)작용이기 쉽고 인성(印性)이기 보다 편인(偏印)작용이기 쉽고 이렇게 그 험한 상태를 가리키는 수가 많다 할 것인데 이것이 단편적으로 그렇게 판단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육친과 그래 육수(六獸)작용을 유심히 파악해선 잘 분별해야만 한다 할 것이다 기본적(基本的)으로 간토(艮土)작용은 그래 초효(初爻)사효(四爻)가 구진(句陳)현무(玄武)이다 삼효(三爻)가 백호(白虎)이다 간위산(艮爲山)괘 산화분괘(山火賁卦) 산천대축(山天大畜) 산택손(山澤損) 화택규(火澤 ) 천택이(天澤履)괘 풍택중부(浮) 풍산점(風山漸)이 되고,
등사( 蛇)로부터 시작되는 곤토궁(坤土宮)은 곤위지괘(坤爲地卦)는 삼효(三爻)상효(上爻)가 현무(玄武)구진(句陳)이 된다 이효(二爻)가 백호(白虎)가 된다 곤위지괘(坤爲地卦) 지뢰복(地雷復)괘 지택임(地澤臨) 지천태(地天泰) 뇌천대장(雷天大壯) 택천쾌(澤天 ) 수천수(水天需) 수지비괘(水地比卦)가 된다 다음은 태금궁(兌金宮)괘이다 초효가 백호(白虎)이고 이효 오효가 현무(玄武)구진(句陳)이 된다 태위택(兌爲澤)괘 곤괘(困卦) 택지췌(澤地萃)괘 택산함(澤山咸)괘 수산건(水山蹇)괘 지산겸괘(地山謙卦) 뇌산소과(雷山小過)괘 뇌택귀매(雷澤歸妹)괘 가된다 건금궁(乾金宮)이다 역시 초효가 백호(白虎)가 되고 이효 오효가 현무(玄武)구진(句陳)이 된다 건위천(乾爲天)괘 천풍구(天風 )괘 천산둔괘(天山遯卦) 천지부(天地否)괘 풍지관(風地觀)괘 산지박괘(山地剝卦) 화지진괘(火地晋卦) 화천대유괘(火天大有卦) 가 된다 * 구진과 백호가 같은 효기에 낙점 된다하는 것은 궁(宮)이 백호(白虎)이거나 구진(句陳)이면 어느 한 육수(六獸)는 그렇게 명리(命理)에 배당되는 육수(六獸)배열(排列)이 그렇게 될 수가 있다 이런 말인 것이다 그냥 명리에 있는 육수(六獸)배열이 그렇게 구진(句陳)현무(玄武)가 같이 동효(動爻)에 낙점 되는 수도 있고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인데 우선 궁별(宮別)육수(六獸)가 그래 백호이거나 구진 이거나 이런 것을 그래 유심히 살펴선 그 명리 낙점 되는 육수(六獸)와 상호(相互)작용을 분석하라는 것이다 * 이렇게 궁별(宮別)로 흉한 효기를 안다면 될 수 있음 그런 효기(爻氣)가 동작을 안하는 그런 명조(命條)로 사주(四柱)명리(命理)를 만들어냄 된다 할 것이니 자연분만을 바라는 사람은 어쩔수 없다 하지만 개량종 우량종 먹겠다고 유도분만이나 제왕절개 하는 분들은 반드시 알아둠 유리다 할 것이다 그냥 여너 사물 점에서도 그렇게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역상(易象)만 갖고 논하려 들지 말고 육수(六獸)겸하여 알아둠 적절한 안배(按配)를 할 수가 있다 할 것인바 화산여괘(火山旅卦) 초효동작이 여불위(呂不韋)괘인데 그 때맞춰 활동을 하면 그렇게 화려하지 않느냐 말이다 머뭇 거리는 자는 출세길이 막혀선 평생을 고생한다 할 것이지만 때맞춰 진출하는 자는 그렇게 세상을 쥐락 펴락 한다는 것이다 나중 그래 사약(死藥)받는 것은 업적(業績)에 대해 작은 것에 불과한 것이다 송시열 선생도 나중 그래 사약 받는데 그분의 업적이 그래 세상 공헌(貢獻)한 것이 작다고만 할 것인가 그 뭐 사약 받고 흉탄에 간다 하여선 무조건 폄하(貶下)할 것도 아닌 것이다 생전에 업적이 그래 상벌(賞罰) 비난 지탄 선망(先望)이 된 것이냐 이런 것은 관찰자들 안목에 있는 것이라 파당(派黨) 당쟁(黨爭)에 전부다 아전인수(我田引水) 견강부회(牽强附會)로 모두가 자신들 유리하도록 정략적(政略的)으로 말을 하게 된다 할 것이다 * 10 吉凶(길흉)卦象(괘상) 분유 吉卦(길괘) 地天泰(지천태) 火天大有(화천대유) 澤天 (택천쾌) 地水師(지수사) 地澤臨(지택임) 山天大畜(산천대축) 地雷復卦(지뢰복괘) 坤爲地(곤위지) 乾爲天(건위천) 水天需(수천수) 天水訟(천수송) 地山謙(지산겸) 雷地豫(뇌지예) 澤雷隨(택뇌수) 天雷无妄(천뢰무망) 山雷 (산뢰이) 擇山咸(택산함) 雷風恒(뇌풍항) 雷天大壯(뇌천대장) 風雷益(풍뢰익) 擇地萃(택지췌) 水地比(수지비) 風天小畜(풍천소축) 風地觀(풍지관) 火雷 (화뢰서합) 山火賁(산화분) 火地晋(화지진) 風火家人(풍화가인) 地風升(지풍승) 水風井(수풍정) 火風鼎(화풍정) 風山漸(풍산점) 巽爲風(손위풍) 風水渙(풍수환) 中間(중간) 天火同人(천화동인) 兌爲澤(태위택) 水澤節(수택절) 澤水困(택수곤) 天澤履(천택이) 震爲雷(진위뢰) 艮爲山(간위산) 澤火革(택화혁) 水火旣濟(수화기제) 火水未濟(화수미제) 風澤中孚(풍택중부) 山澤損(산택손) 雷水解(뇌수해) 火山旅(화산여) 山水蒙(산수몽) 凶卦(흉괘) 水雷屯(수뢰둔) 天山遯(천산둔) 水山蹇(수산건) 澤風大過(택풍대과) 雷山小過(뇌산소과) 山風蠱(산풍고) 天地否(천지부=비) 坎爲水(감위수) 離爲火(이위화) 地火明夷(지화명이) 火澤 (화택규) 雷澤歸妹(뇌택귀매) 山地剝(산지박) 天風 (천풍구) 雷火豊(뇌화풍) 응용에 있는 것이지 반드시 그렇다는 것이 아님 * 흉괘에도 대인(大人)이 많다 소과(小過)같은 역상은 일인지하(一人之下)만인지상(萬人之上) 수상(首相)총리가 되고 택수곤(澤水困)도 역시 큰 기업이나 제후 국가를 창업 하거나 이러는 것이다 사소한 사물(事物)점(占)에선 흉한 작용을 발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