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녹차,동백림, 철새도래지,자연이 주는 무한 감동의 연속
‘뿌리의 길’ 거쳐 다산초당~백련사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선에 꼽혀
우리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학자로 꼽히는 다산 정약용 선생이 200년이란 세월을 거슬러
현대에 그 사상과 학문이 다시 태어나고 있다.
실사구시(實事求是)인 실용학문과 그의 방대한 사상, 엄청난 저술 등이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것이다.
그가 다닌 길도 그의 사상을 담아 길 위에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의 저술과 사상,그 자체만으로도 당연히 재조명되어야 하지만
그가 저술할 당시 유배 중이었다는 사실은 사람들을 더욱 놀라게 한다.
만약 그가 18년간의 유배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과연 그 방대한 저술을 남길 수 있었을까 하는 점에서는 오히려 역설적이다.
강진에서의 18년 유배생활 동안 그는 500여 권의 책을 남겼다.
정치,경제,철학,지리등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방대하다.
정조의 총애를 받고 잘 나가던 관리였던 다산이 정조의 승하 직후인 순조 1년(1801년)
천주교 박해사건인 신유사옥 때 서학과의 관련 혐의로 경상도를 거쳐 강진으로 유배됐다.
정조대왕을 받들어 수원성을 설계,축성하고 천주교 관련자들을 개종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극심한 당파로 그의 공로는 모두 사라지고,반대파들에 의해 멸문지화를 당하는 참변을 겪었다.
그의 형 정약종은 참수형을 당하고, 큰형 정약전은 흑산도로, 그는 강진으로 유배를 떠났다.
누나의 남편인 우리나라 최초의 신자 이승훈도 참수형에 처해졌다.
돌아올 기약도 없이 떠난 그의 첫 유배지가 강진 읍내 주막이다.
당시 유배자에게는 지역만 정해주고 따로 거처는 마련해주지 않았다.
반기는 이 하나 없는 강진의 주막에서 다산은 상심의 세월을 술로 지새웠다.
그러나 곧바로 정신을 가다듬고 그의 거처를 ‘네 가지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지키라’는 뜻의
사의재(四宜齋)라 이름 붙이고,1802년 가을쯤부터 후학을 가르치기 위한 서당을 개설했다.
다산의 첫 제자 황상을 시작으로 강진읍 6제자와 다산초당 18제자 등이 이후 속속 그의 문하에 들어와 수학했다.
다산초당에서 백련사로 가는 길에 야생녹차밭이 푸른 빛깔을 뽐내고 있다.
강진읍에서 만덕산으로 올라가기 전 주택가 끝자락에 있는 탱자나무 울타리.
죽죽 뻗은 두충나무 사이로 길 연결
주막 할머니와 그 외동딸의 보살핌으로 1801년 11월 22일~1805년 10월 8일의
약 4년을 주막에서 보낸 다산은 후학을 가르치는 유배 온 실학자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온 당시 백련사 주지 혜장법사를 만나게 된다.
혜장은 다산의 깊은 학문에 반하여 ‘정대부’라 부르며 존경하게 되었고,
다산은 그의 도움으로 강진읍 뒷산에 위치한 보은산 고성사 보은산방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곳에서 1806년 8월 30일까지 1년 가까이 혜장법사와 학문적 교류를 돈독히 다졌다.
강진읍에 거주한 제자 이학래는 그의 스승이 산중에서
혼자 쓸쓸히 지내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그의 집으로 오실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다산은 1806년 9월 1일 제자 집으로 옮겨 후학을 가르치는 데 더욱 매진하게 된다.
이학래의 집에는 1807년 12월 30일까지 기거했다.
이듬해 제자들과 그의 학문적 깊이를 높이 산 지인,
특히 윤씨들이 탐진 앞바다가 내려다보이는 귤동마을 만덕산 자락에 다산초당을 마련했다.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 간 흑산도도 맑은 날이면 보이는 곳이었다.
다산은 여기서 유배생활이 끝날 때까지 10여 년간 실학사상을 집대성했다.
<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신서>등 수많은 저서를 이때 쏟아냈다.
불행과 절망의 늪에서도 절대 좌절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았던 다산의 인생관이 있었기에
오늘의 ‘위대한 사상가’ 다산이 존재한 것이다.
오늘의 다산은 ‘다산유배길’로 다시 태어났다.
그가 다니던 길, 즉 강진 다산수련원에서 다산초당~보은산 보은산방까지 다산의 사상을 녹여내는 길이 재탄생했다.
1.강진 문화관광해설사 박선덕씨가 울퉁불퉁한 동백나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2.보은산방 가는 만덕산 등산로에서 만난 딱따구리가 나무를 쪼고 있다.
3.백련사 내려가는 길은 12월 초순에도 활짝 핀 동백꽃이 떨어져 널려 있다.
출발은 다산수련원이다.
강진군에서 다산의 실용주의 사상과 실사구시 정신을 널리 알리고, 배우고, 닦을 목적으로 지난 2005년 개관했다.
2007년 9월부터 광주YMCA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다산수련원은 널찍한 주차장에 다산유물관까지 갖추고 있어 출발지점으로 안성맞춤이다.
다산수련원 바로 옆에서는 10년 전 조성한 두충나무 숲 사이로 나 있는 길이 다산수련원과 다산초당 가는 길로 연결된다.
껍질을 벗겨 한약재로 쓰는 나무가 바로 두충나무라고 한다. 그러나 중국산이 밀려들어와
가격경쟁력이 떨어져 그냥 방치한 게 숲을 이루게 됐다고 한다.
마치 버드나무 같이 죽죽 뻗은 나무들이 아름답게 늘어서 있다.
이 숲으로 다산 유배길은 처음부터 탐방객을 매료시켰다.
길은 다산초당으로 가는 만덕산 등산로와 연결됐다. 숲
이 우거져 있고, 나무 뿌리들이 땅 위에 모습을 그대로 드러낸 길이다.
정호승 시인은 이 길을 ‘뿌리의 길’이라고 이름 붙였다.
대나무밭에서나 보던 땅 위로 솟은 뿌리들을 소나무 숲에서도 볼 수 있는 길이다.기묘한 모습이다.
다산초당에는 다산의 정취가 묻은 3개의 길이 있다. 그 하나가 지금 걷고 있는 ‘뿌리의 길’이다.
다른 하나는 다산초당의 동암을 지나 천일각 왼편으로 나 있는 ‘백련사 가는 길’,
다른 하나가 다산의 제자 윤종진의 묘 앞에 나 있는 ‘오솔길’이다.
오솔길과 뿌리의 길은 바로 연결된다.혜장스님과 산책하며 학문적 교감 나눈 듯
뿌리의 길을 지나 10분도 채 지나지 않아 다산초당이 모습을 보였다.
한국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가 10년 동안 지냈던 집이다.
강진에서 4번이나 거처를 옮겨 다니면서 마지막으로 묵었던 곳이다.
제자들과 학문의 깊이를 더했고, 학문적으로도 집대성한 곳이기도 하다.
원래 다산초당은 다산의 외가인 귤동마을 윤취서에 의해 건립된 해남 윤씨의 산정(山亭)이었다.
그러다 다산이 기거하면서 만덕산 기슭에 자생하는 녹차들을 보고‘다산(茶山)’이란 호를 붙였다.
다산은 원래 이곳의 고유지명이었다.
백련사 대웅전.다산초당엔 본채인 다산초당과 다산 선생이 거처했던 동암, 제자들이 유숙했던 서암으로 구성돼 있다.
다산초당에는 다산이 남긴 흔적 가운데 4개를 꼽은 다산4경이 있다.
그 1경이 ‘丁石(정석)’이다. 초당 뒤꼍 커다란 바위에 다산이 직접 새긴 글이다.
자신의 성(姓)에 돌 석(石)자 한 자만을 새겨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고 강인한 그의 성품을 반영하고 있는 듯했다.
2경은 다산이 직접 수맥을 잡아 팠다는 ‘약천(藥泉)’이라는 샘이다. 가뭄에도 좀처럼 마르지 않는
이 샘물은 ‘담을 삭이고 묵은 병을 낫게 한다’고 다산은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도 샘은 있지만 먹을 수 없을 정도다.
3경은 차를 끓일 때 사용했다는 마당에 있는 평평한 돌인 ‘다조(茶竈)’. 차를 끊이는 일종의 부뚜막이었다.
4경이 초당 옆에 있는 연못인 ‘연지석가산(蓮池石假山)’. 바닷가에 있는 반들반들한 돌을 주워 봉우리를 쌓아 석가산이라 했고,
그 주변 연못엔 잉어를 키웠다. 다산은 자라는 잉어를 보고 날씨를 예측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반들반들한 돌은 없어지고 그냥 볼품없는 돌만 남아 세월의 흔적을 대변하고 있었다.
바로 옆엔 천일각이란 정자가 있다. 다산이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 간 흑산도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원래 없었던 정자였지만 다산의 당시 심정을 회상하며 1975년 강진군에서 새로 건립했다.
이제부터 백련사 가는 길이다.
다산유배길에서 만날 수 있는 세 가지 길 중에서 다산의 체취를 가장 짙게 느낄 수 있다.
유배생활 동안 벗이자 스승이요, 제자였던 혜장선사와 다산을 이어주던 통로였다. 1㎞가 채 안 되는 거리에 야생 녹차군락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백숲을 만날 수 있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로 선정된 길이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길을 두 사람이 오가면서 무슨 대화를 나눴을까? 동백과 야생녹차, 다산초당과 백련사를 오가는
길 위의 아름다운 자연에 흠뻑 젖어 두 선인은 분명 선문답 같은 대화를 주고받았으리라.
그리고 다산 스스로 학문의 깊이를 더했을 그런 산책로였을 것이다.
묘하게도 백련사는 백련결사로 유명한 고려시대 불교 개혁운동의 본산이었던 곳이며,
혜장스님은 그 백련사의 주지였다.
야생녹차밭을 지나 대나무숲,
사스래나무 등이 등산로 옆을 지키고 있었다.이 길은 녹차와 대나무등으로 인해 사철 내내 푸를 것 같았다.
야생녹차는 이미 관목으로 자리 잡은 숲의 터줏대감이었다.
1962년12월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51호로 지정된 백련사 동백림
3㏊이상에 달하는 동백림의 수목들은 300~500년 이상 된 것들로, 일일이 번호를 붙여 관리하고 있었다.
일설에는 꽃이 핀 채로 100일, 꽃이 떨어진 채 100일이라고 해서 동백이라 했다고도 전한다.
실제로 100일이 안 될지는 몰라도 핀 꽃이나 떨어진 꽃이 상당히 오래가는 것만큼은 사실이다.
원래 늦겨울이나 이른 봄에 꽃을 피우지만 요즘은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초겨울에도 동백꽃을 쉽게 볼 수 있다.
백련사의 동백나무들이 잔뜩 꽃을 피우고 있었다.
꽃을 피우는 시기에 따라 춘백(春柏),추백(秋柏),동백(冬柏)으로 나누기도 한다.
1500여 그루에 이르는 동백나무는 갖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미끈하게 잘생긴 동백부터 울퉁불퉁한 동백까지 동백나무의 모든 부분을 보여주고 있었다.
어떤 나무는 다섯 개의 가지가 영락없이 손바닥 같았다. 동백손바닥나무라 이름 붙였다.
큰 줄기에 울퉁불퉁한 동백은 상처 난 부위를 스스로 아물게 하기 위해 내뿜은 수액이 오랜 세월 굳어져 그렇게 되었다고 했다.
기묘한 모양이 나름대로 멋을 내고 있었다. 주변에 비자나무, 후박나무, 푸조나무 등도 함께 자라고 있어 운치를 더했다.
또 다른 감동을 만나기 위해 발길을 옮겼다.
다산이 다산초당에 오기 전 8년 동안 지냈던 세 장소를 찾아가기 위해 강진읍으로 간다.
옛날엔 다산초당에서 만덕산을 거쳐 보은산 고성사 보은산방으로, 강진읍 주막으로,
제자 이학래의 집으로 갔겠지만 1900년대 일제가 탐진강 갯벌을 매립한 이후 강둑길이 생기고 신작로가 개통되며 산이 잘려 나갔다.
매립된 땅은 농토로 변했고 둑을 막아 강물의 범람을 막았다.
탐진강 하류는 밀물 때는 남해 바닷물이 둑 상단에까지 찰 정도로 들어오지만 썰물 때는
수만 ㏊의 개펄이 형성돼 철새들의 낙원으로 변한다. 천연기념물 제201호인 고니와 청둥오리,
재두루미들이 저마다 무리지어 날갯짓을 하며 눈길을 끈다.
강둑길은 2㎞ 가량 된다.둑길 끝자락에는 대규모 갈대밭이 산들거려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젠 강진읍이다. 주택으로 인해 아직 정비되지 않은 길도 있었지만
다산수련원 윤영선 위원 등이 50m 단위로 화살표나 다산유배길 이정표를 꼬박꼬박 붙여 안내하고 있었다.
강진읍에서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곳이 다산이 1년 남짓 기거했던 제자 이학래의 집이다.
흔적도 없이 사라져 표시도 못하고 있다. 읍내의 한 폐가터에 제자 이학래의 집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동행한 윤영선 운영위원이 전했다.
새로 단장한 초가집이 객들을 맞았다. 사의재 주막집이다. 과거 같으면 영락없는 주막으로 보였다.
이곳이 바로 다산이 유배생활을 처음 시작한 곳이다. 오
갈 데 없는 다산을 받아들여 한국 최고의 사상가로 거듭나게 한 주모의 집이기도 하다.
주모는 다산에게 “어찌 그냥 헛되이 사시려 하는가? 제자라도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고 전한다.
1.다산이 강진으로 유배 와서 처음으로 묶었던 주막. 그 뒤채엔 사의재가 있다.
2.영랑생가 바로 위에 있는 옛 양반 자제들이 공부하던 서당인 금서당.
3.고성사 3층 석탑과 대웅전. 바로 그 오른쪽에 다산이 1년 가까이 기거했던 보은산방이 있다.
주막 뒤채엔 ‘사의재’란 간판이 걸려 있다. 유배 초기 술로서 시름을 달래다가 주모의 닥달로 곧바로 마음을 다잡고
자신의 거처를 사의재라 하고 학문 연구에 헌신키로 다짐한 곳이다.
사의(四宜)는 ‘생각을 맑게 하되 더욱 맑게, 용모를 단정히 하되 더욱 단정히
말을 적게 하되 더욱 적게,행동을 무겁게 하되 더욱 무겁게’를 말한다.
어쩌면 상심과 시련을 겪은 사람만이 알고 쓸 수 있는 그런 교훈이다.
다산 역시 얼마나 상심이 컸겠는가. 충분히 이해가 되는 사의재였다.
다산은 나중에 “내가 강진에 귀양 오기를 잘했다.여기 오지 않았다면 어찌 사회 모순과 병리를 다 볼 수 있었겠는가”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진의 다산유배지 네 곳 중에 세 곳을 거쳤다. 이젠 보은산 고성사 보은산방만 남았다.
백련사 주지로 있던 혜장스님이 다산을 보은산방으로 초청한 곳이다.
강진읍 뒷산인 보은산 등산로로 올랐다. 평일인데도 강진 주민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산이다.
보은산 등산로를 따라 가다가 정상 우두령 가는 길과 고성사 가는 갈림길이 나왔다.고성사 가는 방향이다.
1.탐진강 개펄에서 큰 고니들이 뒤뚱뒤뚱 걸으며 먹이를 구하고 있다.
2.썰물이 되자 탐진강의 드넓은 개펄이 모습을 드러내 저 멀리 장흥 방향 산 능선들과 잘 어울렸다.
3.강진 문화관광해설사 3명이 남포다리에 앉아 탐진강과 그 옆에 산들거리는 갈대를 바라보고 있다.
강진읍은 풍수적으로 황소가 누워 있는 ‘와우(臥牛)’ 형국이라고 한다.강진엔 실제로 소와 관련된 얘기가 많다.
보은산 정상인 우두령이 소의 머리에 해당된다.소의 목에는 방울이 걸려 울리는데,
이를 어찌 해결할 것인가 고민하다 보은산 중턱에 고성사를 지었다고 한다.
고성사에서 울리는 범종이 소의 목에 있는 워낭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고성사는 원래 조그만 암자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중건을 거듭해서 대웅전을 포함해 구색을 다 갖췄다.
대웅전과 칠성각 건너 보은산방이 있다.지금은 스님들의 요사(寮舍)로 사용한다.
다산이 1년 가까이 묶으며 학문의 깊이를 다지면서,한편으로는 혜장법사와 학문적 교류도 활발히 했던 그곳이다.
여기서도 다산의 체취가 진하게 다가온다.
조선시대 강진으로 유배 간 사람은 정약용을 포함해 총 90여 명이었다.
강진에서 생가를 복원하고 그의 뜻을 기리는 사람은 단 한 사람, 다산 정약용뿐이다.
그의 위대한 사상은 이미 상당히 연구되고 있지만 그의 불굴의 정신도 또한 새롭게 평가받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한 명의 위대한 사상가를 사심 없이 돌본 고마운 주모와 그녀의 딸, 강진 6제자와 초당 18제자.
그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다산이 있지 않을까.다산은 지금도 그들과 함께 다산유배길에서 숨 쉬고 있다.
그 숨소리를 들어보려면 다산유배길로 가보라.그의 불굴의 정신과 실학사상에 대한 집념의 맥박이 느껴질 것이다.
다산의 위대한 학문은 책을 통해서 많이 접할 수 있지만 그의 삶의 체취가 묻어나는 경험을 하기란 쉽지 않다.
강진의 다산유배길은 걷는 길이면서도 단순한 걷기 차원이 아닌 다산의 위대한 사상과 불굴의 정신을 체험하는 좋은 길이다.
다산유배길코스
사의재-영랑생가-보은산방-[버스이동]-뚝방길-백련사-동백숲-다산초당-전시관-주차장
(4시간/매식가능)
▣승차장소▣
05시00분 연수구청후문(인천공항 리무진버스정류장)
05시05분 청학동문학터널입구(버스정류장)
05시07분 학익동신동아APT(금양사우나앞)
05시10분 신기사거리(SK 정류소앞)
05시15분 인천지하철문화예술회관역(3번출구)
05시20분 간석동 올리브백화앞
05시25분 간석오거리/인천지하철본부
05시30분 부평역7번출구부근/청아보석대리점
05시40분 송내역남광장(훼밀리마트)
05시50분 동부교육청-장수고가(장승백이사거리)
▣인천도착:송내남부역-장승백이사거리-남동IC경유-신연수역-연수전화국-금양사우나
-신기사거리SK정유-문화예술회관역3번출구-올리브백화점-인천지하철본부
※지정된 장소에서만 승,하차합니다
회비:30,000원(교통비,안내비)
※모든 보험회사에서 국내의료실비보험 재정비되면서
여행자보험은 상해/질병부분은 해당이 안되고 사망시에만 적용이 되므로
국내산행시 보험은 적용이 안됩니다(불포함)
국민은행:167-21-0000-401 예금주:홍수향
첫댓글 송내역 1명 신청이요 - 가드칸
네~ㅎㅎ 감사합니다!!
윤석호님``` 오랫만에 오시네요~~!! 환영합니다~~~`ㅎㅎㅎㅎ
무지 먼거리가 부담이지만 .... 강진군 병영면의 전통 한정식집 "수인관" "설성식당" 이 생각나서 신청합니다 ㅎㅎㅎ--->> 갈수 있을라나??
신청인원 : 방구,주접,하호,장땡, 미국넘 ...5명
헤헤헤~~ 암튼 두루두루 아시는 곳도 많으세요~~!! 두목님 지금 캄보디아에서 더위에 무척 힘들어 하고 있던디~~ 귀국하시면 상의해서 가급적 갈수있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방사 추가함다 ~~~
모임이 있다고 하시더니~ㅎㅎㅎ 무쟈게 환영합니다!!
넓은자리 하나 부탁합니다........
네~ㅎㅎㅎ 감사합니다~~~~~
37번요
예~~ 예~~~~!!
손기동사장님 동행
동장님 부인참석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