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5. 4. 3(목) 즉시보도
배포일시 : 2025. 4. 3(목) / 총 3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기술안전처
담당자 : 임영재 처장 ☎(054)429-3520, 백두현 부장 ☎(054)429-3521
TS, 어린이통학버스 안전확보 지원 나선다
- 4월부터 교육청, 지자체, 경찰서 등 관계기관 합동점검 실시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4월부터 5월 중순까지 교육부 주관으로 각 교육청, 지자체, 관할 경찰서와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합동점검은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과정 확대 등에 따른 통학버스 이용률이 높아질 것에 대비하여 추진되었으며, 자동차 안전 분야 전문기관인 TS의 자동차안전단속원이 직접 참여하여 점검 실효성을 강화하였다.
□ TS 자동차안전단속원은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에서 선정한 어린이통학버스 약 3,000~4,500대를 점검할 계획이며,
ㅇ 주요 점검사항은 ①운행기록장치 ②어린이하차확인장치 ③어린이보호표지 부착여부 ④가시광선투과율(썬팅) ⑤좌석안전띠 설치상태 ⑥소화기 및 비상탈출장치 설치상태 등 이다.
□ 또한, 자동차관리법 제73조의2에 따라 점검에 참여하는 TS 자동차안전단속원이 자동차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통학버스를 신고할 경우 지자체에서 소유자에게 원상복구 명령 등 행정처분을 할 수 있으므로,
ㅇ 통학버스 소유자들이 사전에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철저한 정비를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 한편, TS는 자동차안전단속원 운영을 통한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에 참여하여 최근 3년간 약 3만대의 차량을 점검하며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은 어린이 생명과 직결된 만큼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어린이통학버스를 관리하는 운전자 및 운영자에게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어린이들이 안심하는 교통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며,
ㅇ “어린이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등의 유관기관과의 협력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관련 사진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054-459-70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