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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본이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자기네들 입맛대로 역사를 왜곡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조선인들을 강제로 징병한 것을 지원을 했다고 표현을 했고, 독도의 영유권 주장도 강화했습니다.
문준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내년부터 일본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쓰게 될 사회 교과서들입니다.
한 교과서는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 징병됐다"는 기존 표현을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바꿨습니다.
'병사가 된 조선 젊은이들'이란 사진 설명에는 '지원'했다는 표현을 추가했습니다.
국가가 강제로 복무시킨다는 의미의 '징병'이란 단어를 삭제하거나, 일부 시기에만 이뤄진 것처럼 기술하고, 지원이란 단어를 써서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한 것처럼 쓴 겁니다.
'강제 징용' 관련 기술에 큰 변화는 없었지만,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 왔다"는 표현에서 '끌려 왔다'를 강제됐다는 느낌이 덜 한 '동원됐다'로 바꿨습니다.
독도 영유권 주장은 더 공고화됐습니다.
모든 교과서에서 '일본 영토'라고 했던 부분을 '일본 고유 영토'라는 말을 써 표현의 수위를 더 끌어올렸습니다.
이와 함께 "독도가 한국에 점거돼 있다"는 기술도 "70년 정도 전부터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로 바꿔 원래 일본 영토였던 독도를 2차 세계대전 이후 불법적으로 빼앗긴 것처럼 기술했습니다.
한 지도 교과서는 독도가 포함된 일본 지도에 배타적 경제수역과 일본 영해를 추가로 표시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시각적으로 부각시켰습니다.
日 초등교과서 "독도, 한국이 불법 점거"...강제노동 부정 / YTN
첫댓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회담을 다음으로 미루어 버렸어야하는데....
(아쉬운건 우리보다 그놈들이 더 많을거 같고....)
일본 관게 정상화 하려다가 군 전시작전권은 미국에
국가 통치권은 일본에 그러고싶은 모양 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