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식 언론은 AMC 3사가 CIC로 합병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해당 기사를 의문스럽게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https://cn.ntdtv.com/gb/2024/01/30/a103847888.html
공식 언론은 AMC 3사가 CIC로 합병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해당 기사를 의문스럽게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중국화용회사 사옥. (비디오 스크린샷)
베이징 시간: 2024-01-31 07:41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시간 2024년 1월 31일] 며칠 전, 중국 공산당 관영매체는 돌연 중국동방, 신다, 만리장성 3대 AMC가 CIC 로 합병 된다는 폭탄뉴스를 공개했다. 중국 금융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AMC 4대 기업 중 하나인 중국화룽이 중신그룹에 편입된 이후 일부 언론에서는 “시대는 끝났다”고 외쳤다. 이 소식을 가장 먼저 공개한 다음날 신화파이낸스는 의문스럽게 관련 보도를 삭제했다.
공식 언론은 3대 AMC가 CIC로 합병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의문스럽게 해당 기사를 삭제했다.
신화파이낸스(Xinhua Finance)는 28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차이나신다(China Cinda), 오리엔트에셋(Orient Asset), 장성자산(Great Wall Asset) 등 3개 자산운용사가 조만간 중국투자공사(China Investment Corporation)로 이전될 예정이라고 재확인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베이징 당국의 '제도 개혁 계획'에 따른 것이었다.
얼마 전 차이나화룽(China Huarong)은 공식적으로 CITIC 그룹에 편입됐고 이달 26일 중국 CITIC 금융자산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이 소식이 사실로 확인되면 25년 전 중국 공산당 당국이 4대 국영은행의 부실자산을 처리하기 위해 설립한 4대 자산운용회사가 모두 역사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뜻이다. 이에 중국 일부 언론은 “한 시대는 끝났다”고 외쳤다.
이상한 점은 1월 29일 현재 이 Xinhua Finance 보고서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Google 검색에는 여전히 보고서 제목이 포함되어 있지만 클릭하면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거나 삭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웹페이지 스크린샷)
자료에 따르면 신화금융망(Xinhua Finance Network)은 중국 공산당 공식 매체인 신화통신 산하 기관인 중국경제정보서비스(China Economic Information Service)가 구축한 국가 금융정보 플랫폼이다. 기업이 갑자기 무거운 금융 소식을 공개했다가 해당 기사를 삭제하는 경우는 드물다 .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중국투자공사'의 정식 명칭은 '중국투자유한공사(China Investment Co., Ltd.)'이며 2007년 9월 29일에 설립됐다. 공식 웹사이트에는 이 회사가 "국가 외화 자금에 대한 다각화된 투자를 실현"하고 "국가 거시경제 발전과 금융 시스템 개혁 심화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CIC는 CIC International Co., Ltd., CIC Overseas Direct Investment Co., Ltd., Central Huijin Investment Co., Ltd. 등 3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MC 4대 기업의 설립과 발전 개요
중국펀드뉴스(China Fund News)는 1990년대 상업은행들이 과도한 대출 등의 이유로 대차대조표에 부실자산을 대량 축적했다고 29일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 당국은 WTO 가입 협상 진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1999년 10월 중순에 중국 화용(China Huarong), 중국 만리장성(China Great Wall), 중국 오리엔탈(China Oriental), 중국 신다(China Cinda) 등 4개 자산운용회사를 설립해 비자산 운용을 전문으로 했다. -자산을 수행합니다. 중국 공산당 재정부는 이들 4개 회사에 각각 100억 위안의 자본금을 제공했습니다.
그 중 중국동방자산관리유한공사는 중국은행으로부터 부실자산 인수를 담당하고, 중국신다자산관리유한공사는 중국건설은행, 중국개발은행으로부터 부실자산 인수를 담당하고 있다. , 중국화용자산관리유한회사는 중국공상은행, 중국장성으로부터 부실자산을 인수할 책임이 있습니다. 자산관리회사는 중국농업은행으로부터 부실자산을 인수합니다.
중국 중앙은행도 5,700억 위안의 재대출을 발행했고, AMC는 상대국 국영 상업은행에 2.25% 고정금리의 금융채 8,200억 위안을 발행하고 그 돈으로 1.4억 위안을 인수하는 데 사용했다. 4대 은행의 부실자산은 1조 위안에 이른다.
이후 이들 4개 자산운용사는 주식개혁을 완료해 중국화용(China Huarong)과 중국신다(China Cinda)가 홍콩에 상장됐다.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이들 기업은 은행, 보험, 증권, 신탁, 금융리스 및 기타 금융 기관을 포함한 금융 보유 플랫폼으로 변모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중국신다(China Cinda), 중국동방(China Oriental), 중국장성(China Great Wall) 등 3대 AMC의 최대주주가 모두 중국공산당 재무부라는 점이다.
얼마 전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중국 4대 국영자산관리회사(AMC)의 신용등급을 전면 하향조정했다. 이 중 중국 화룽(China Huarong)의 장기 발행자 등급은 'Baa3'에서 'Ba1'로, 비투자 등급(흔히 정크 레벨로 알려짐)으로 강등되었고, 만리장성자산운용(Great Wall Asset Management)은 'Baa1'에서 'Baa1'로 두 단계 강등되었습니다. 바아3". 신용등급이 더 높았던 신다와 오리엔탈자산운용은 모두 'A3' 등급을 잃었는데, 전자는 'Baa1'로, 후자는 'Baa2'로 두 단계 연속 하락했다.
Moody's가 제시한 이유는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과 함께 AMC가 수익성, 자산 품질 및 자본 상태에 대한 압박을 계속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AMC 4대 경영권 변경에 외부 해석도 눈길
포춘 중국 홈페이지에서 열린 '포춘혁신포럼 2024'에서는 일부 금융학자나 업계 관계자들이 'AMC 3대 기업이 CIC에 어떻게 합병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주제로 의견을 피력했다.
이 가운데 중국 런민대학교 충양금융연구소 왕옌싱 선임연구원은 중국 금융계 '추천 학생'으로서 홍콩 상장 기업인 화롱(Huarong)과 신다(Cinda)의 시장 실적이 좋은 것으로 평가했다. "부끄럽다." 현재 중국 CITIC Financial Asset Management Co., Ltd.의 주가는 HK$0.35에 불과하고, China Cinda의 주가는 HK$0.77에 불과하며, China Huarong은 2020년에도 1029억 3천만 위안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물론 투자자들은 이런 주가가 투자의 바닥인지, 상장폐지의 전조인지 전혀 알 수 없다.”
나머지 비상장 AMC사 2곳에 대해서는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4대 AMC의 실제 경영권은 바뀌게 되었으며, 새로운 지배주체(CIC, CITIC)가 이들의 대출, 투자, 감독실적을 엄격하게 검토하는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을 발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기관.
업계 관계자인 Ms Black은 메시지에서 자산 관리 회사로서 AMC는 주로 부실 자산을 관리한다고 말했습니다. 화롱 사건 이후 AMC 산업의 위험은 대중과 규제 당국에 노출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4대 AMC 중 2개 상장기관이 2022년 반기보고서에 이익 경고를 내놓은 등 부진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요즘에는 3대 AMC가 중국투자공사로 합병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규제기관에서는 이러한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종합 보도 탕디 기자/담당 편집자: 후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