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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 |
번역어 |
원어 |
번역어 |
affirmative |
긍정(肯定) |
particular |
특칭(特稱) |
extension |
외연(外延) |
reduction |
환원법(還元法) |
negative |
부정(否定) |
universal |
전칭(全稱) |
comprehension |
내포(內包) |
proposition |
명제(命題) |
generalization |
개괄(槪括) |
subsumption |
포섭(包攝) |
deduction |
연역법(演繹法) |
notion |
개념(槪念) |
definition |
정의(定義) |
abstract |
추상(抽象) |
induction |
귀납(歸納) |
obligation |
의무(義務) |
convertion |
전환법(轉換法) |
a priori |
선천(先天) |
philosophy |
철학(哲學) |
a posterioi |
후천(後天) |
phenomenon |
현상(現象) |
idea |
관념(觀念) |
principle |
원리(原理) |
ideal |
이상(理想) |
reason |
이성(理性) |
moral |
도덕(道德) |
subjective |
주관(主觀) |
space |
공간(空間) |
time |
시간(時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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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시아마네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들-
∴중국사상사의 두 번의 위기: 불교와 서양의 과학에 침입
2. 疑古에서 信古로
시대적 배경 : 아편전쟁 – 난징조약(홍콩을 영국에 넘겨줌, 5개항구 개항, 2100만달러 배상, 공행제도폐지- 태평천국운동-양무운동-변법자강운동
5.4운동 : 신문화운동
2.1. 현대 중국에서 출현한 ‘疑古主義’는 고대의 경전에 대한 의심하여 경전의 내용이 그 시대의 역사적 현실을 충분히 묘사하고 있지 못하다는 입장에서 경전의 본문을 비판하거나(textual criticism), 그 내용분석에 근거하는 고등비판(higher criticism)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2.2. 의고주의를 신봉하는 학자집단인 의고파의 활동은 五四운동의 학술. 문화적 측면을 담당하는 활동의 하나로서 1919년의 호적의 중국철학사대강 등에 의해 시작되었고, 1920년대 후반- 1940년대 초에 발행된 古史辯 전7책에 의해 비약적인 발전을 보였다.
2.3.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엄청난 출토자료의 발굴과 함께 의고주의는 목적의식적으로 비판되고 극복되어야 할 것으로 간주된다.
3. 중국에 철학이 있는가? - 모종삼의 중국철학적 특질을 중심으로
3.1 5.4운동 이후 중국지식인들은 묵자를 중시하며 서구적 과학과 철학 그리고 종교가 중국에도 존재하고 있음을 주장하고자 했다.
모종삼은 이것에 대해 묵가의 조잡하고 소박한 논리와 과학적 측면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비판한다. *묵가는 노동과 생산에 기초한 지식만 있을 뿐 그 속에서 사변적 지식을 찾는 것은 불가하다.
3.2 풍우란의 경우 신실재론의 관점에서 주자를 해석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3.2.1 풍우란은 시대 구분에 있어서도 치명적인 결점을 가지고 있다. 풍우란의 시대 구분은 자학시대(공자~한나라)와 경학시대(한나라~중화민국 초)인데 여기에는 근대가 없다. 풍우란은 묵변과 순자「정명」 그리고 혜시와 공손룡등의 명학을 중국철학의 핵심으로 파악하지만 모종삼은 명학은 출현은 단지 선진시기에 그칠 뿐이며 그것을 논리와 과학으로 발전시키지 못했다.
3.3 철학을 인간의 감성이나 인성의 활동에 대하여 이지적이고 관념적인 방식으로 반성이라 할 때 중국인의 사유 속에서도 이런 요소들은 분명 존재한다. 다만 접근 방식에 있어서는 서양과는 분명한 차이를 가져야 한다.
3.3.1 중국철학의 형태와 특질은 무엇인가? 중국철학의 특질은 주체성(Subjectivity)과 내재한 도덕성을 중요시 한다. 반면 서양은 주체가 아닌 객체성을 중시한다. 이 때문에 서양은 지식이 중심되어 전개된다.
3.4 서양철학의 특징 : 지식론, 본체론, 우주론이 있으며 그것을 논증하는 도구로 논리적 사변과 정교한 구조를 지닌다.
단점 : 정교한 인생철학은 없다.
서양에서 인생에 대한 영감은 문학·예술 그리고 음악에서 나오면 이들은 모두 종교로 이어진다.
철학에서도 종교를 다루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신학일 뿐 결코 철학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철학이 종교를 언급하는 것은 철학적 입장일 뿐 종교적 입장은 아니기 때문이다.
3.5 중국철학에는 서양철학과 같은 이성의 유희도 없고 서양식의 신을 중심으로 하는 계시 종교도 없다. 중국철학은 생명(生命)을 중심으로 삼으며, 이 생명으로부터 그들의 교훈과 지혜 그리고 학문과 수행을 전개한다.
3.5.1 생명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철학은 서양철학의 분류 가운데 어느 하나에 국한시켜 말하기가 힘들다. 서양식의 독립된 철학도 아니며 독립된 종교로 보기도 힘들다. 동시에 서양식의 철학과 종교를 모두 그 속에 용해시킬 수 있다.
3.6 중국철학은 객관적인 생명을 중심으로 삼아서 소화시키고 융화시켜서 안과 밖이 환하게 꿰뚫어지게 된다. 이미 주관적인 생명 속에서 받아들일 수 있게 되면 또한 객관적인 대상에게로 보내 줄 수도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