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0월 29일 해양뉴스 브리핑 #
"일이 계획대로 안 되게 틀어 주심을 감사합니다. 나의 교만을 반성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들딸이 걱정거리가 되게 하시고, 부모와 형제자매가 짐으로 느껴질 때가 있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인간된 보람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산업은행이 다음달까지 현대그룹에 현대상선 유동성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자구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함
- 현대그룹은 현재 매각 대상에 올라있는 현대증권을 그룹에 남기는 대신 현대상선을 파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음
- 현대그룹 실무진은 핵심 계열사인 현대상선을 매각하는 대신 현대증권과 현대아산을 그룹에 남겨두는 방안 등을 면밀히 따져보고 있으며, 그룹 지주사인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상선이 보유한 현대증권(22.43%)과 현대아산(67.58%) 지분을 사들인 뒤 현대상선 경영권을 파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음
2. 해양수산부는 10월 29일 우리나라 선박관리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선박관리업계와 합동으로 일본 도쿄에서 ‘선박관리 유치 설명회’를 개최함
- 이번 설명회는 선박관리산업협회(회장 정영섭) 주관으로 해양수산부와 국내 선박관리업계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하며 일본측에서도 선주 및 해운업계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가함
3. 일본 선주가 대형 해운 회사에게 신조 유조선의 정기 용선을 요청하기 시작함
- 23일자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시황 침체로 건화물선 보유가 어렵다고 판단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유조선을 보유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이며, 일본 선주는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감가상각 자산의 보유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임
4. 태평양 MR형 프로덕트선 시황이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음
- 호주행 물동량 확대, 중동의 수출 증가를 견인차로 선복 수급이 타이트해져 라운드항해 용선료는 1일 1만6000달러대로 손익분기점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5. 해양수산부는 2015년 3/4분기까지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이 총 10억7천722만톤으로 전년 동기(10억5천391만톤) 대비 2.2% 증가(컨테이너 3.6% 증가, 비컨테이너 1.6% 증가)하였고, 이 중 수출입화물은 9억199만톤, 연안화물은 1억7천523만톤을 차지하였다고 밝힘
6. 9월 인천항에서 처리된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달 19만2,234TEU 대비 5.3% 증가한 20만2,2474TEU를 기록함
- 이에 따라 올 1월부터 9월까지 인천항 누적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172만8,000TEU 대비 0.5% 가량 증가한 173만8,000TEU를 기록함
7.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3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만9432TEU로 집계됨
- 수입은 30% 증가한 1만3908TEU, 수출은 14% 증가한 1만5524TEU로 나타났으며, 전체 물동량은 작년 3분기 2.6% 증가하는데 그침
8. 밴쿠버항의 9월 컨테이너 취급량이 2% 소폭 증가하며 두 달 연속 성장세를 이어감
- 캐나다 밴쿠버항만국은 9월 컨테이너 취급량이 수출입 모두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한 26만7000TEU를 기록했다고 22일 공개함
9. 미국 롱비치(LB)항이 ‘미들 하버’ 재개발을 통해 리모델링에 나섬
- 지난달 23일자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미들 하버’의 재개발 프로젝트는 제1기가 2016년 초, 제2기가 2017년 중에 마무리되며, 2016년에는 1만8000TEU급 선박의 입항이 전망되는 등 무역 활성화를 위한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음
10. SK텔링크가 국내 최대 벌크선사 팬오션의 위성통신서비스 및 전자해도시스템을 동시 수주했다고 28일 밝힘
- 양사간 서비스 도입 계약에 따라 SK텔링크는 팬오션 전체 76척 선박 중 30척에 위성통신서비스를, 일부 10척 선박에는 전자해도표시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설치할 예정임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10월 26일 기준) => BDI : 759 / BCI : 1403 / BPI : 681 / BSI : 646 / BHSI : 360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10월 21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543.9(-20)
<< 물류/기타 >>
1. 마닐라 세관은 수지(resin)와 강철제품(steel product)을 수입할 때, 관세위원회(Office of Commissioner)의 승인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는 규정을 10월 19일 발효, 10월 21일부 시행함
- 이 규정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에서 필리핀으로 수입되는 수지와 강철제품을 수입신고 시, 과세가격 이나 관세율을 허위로 신고하거나 부정하게 관세를 감면 받는 등 관세법 위반행위가 빈번히 적발 되면서 시행하게 됐으며, 상기 품목을 수입하고 관부가세를 납부하는 일반 화주를 대상으로 적용됨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27일 현대중공업은 노르웨이 프레드올센에너지로부터 6억2000만달러 규모 반잠수식 시추선에 대한 발주계약을 해지한다는 통보를 받음
- 이 시추선은 원래 올해 3월까지 인도할 예정이었지만, 발주처의 잦은 설계 변경 요구와 현대중공업의 시행 착오로 인해 납기가 지연돼 오는 12월로 인도 시점이 늦춰진 상태였음
<< 해양 금융 >>
1. 신용보증기금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 및 회사채 만기가 도래한 대기업 등의 차환발행 지원을 위해 오는 30일 유동화증권 5,934억원을 발행함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650호 : 용역업자 사업수행능력평가 관련 업무중복도 공개
[용역업자 사업수행능력평가를 위하여「기본계획.기본설계.실시설계 용역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해양수산부훈령 제219호(’15.2.17)]」에 따라 “참여사 별 업무중복도 현황”을 아래와 같이 공개 합니다]
가. 대상사업
1) 용역명 : 국가어항 다기능어항 전략환경영향평가용역
2) 예산액(천원) : 670,000
3) 용역기간 : 착수후 10개월
4) 입찰방법 : 제한경쟁(PQ)
나. 공개기간 및 장소
1) 공개기간 : 2015년 10월 29일 ∼ 11월 5일 (8일간)
2) 공개장소 :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다. 의견 제출
1) 제출장소 :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
2) 제출방법 : 팩스(044-200-5669) 또는 이메일(babel@korea.kr)
3) 의견범위 : 평가자료의 오류나 누락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 해양 재난뉴스 속보 >>
1. 28일 오전 7시 28분께 충남 서산시 대산읍 삼길포항 부근 방파제에서 5t급 어선이 좌초되면서 배에 실려 있던 경유 소량이 유출됨
- 평택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좌초된 어선에는 선원이 타고 있지 않아 인명피해는 없었음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