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잘 보려면 자신이 배우는 교과 과정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고, 어떤 개념과 어떤 파트가 있는지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빠른 시간에 한 번은 개념정리를 끝내시고, 기본 문제와 기출 문제는 푸셔야죠. 그렇죠?
맨날, 집합/명제만 잡고 있지 마시고, 삼각함수가 필요하면 삼각함수부터, 확률/통계가 부족하면 확률/통계부터, 함수가 부족하면 함수부터 수업을 해야죠.
간혹, 어떤 선생님들은 수학은 연계성이 중요하므로 차례대로 진도를 나가야 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그건 가르치는 선생의 몫이라고 봅니다.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거죠.
아래에는 제가 주로 선호하는 진도를 올리겠습니다.
1. 확률/통계(★★★)
-> 요 부분 상당히 공부하기 싫죠? 솔직히 이 글 보시는 분 중에서도 한번도 제대로 안 본 학생 많을 겁니다. 수능에 무조건 나옵니다. 그리고 공부 좀 하시면 쉽습니다. 하지만 단원이 처음부터 시작되는 게 아니고 늘 맨 뒤에 있다보니까, 공부할 기회가 없어서 못 한 거죠. 그래서 저는 처음부터 이 파트 수업합니다!
-->확률/통계 이번에 기말고사 범위에 들어가는 학교 학생 많죠? 제 수업 들으세요. 학교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과도 비교해 보시구요. 정말 수준이 다르게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2. 지수/로그(★★★☆)
-> 이 부분은 기초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제법 어려운 문제까지 폭넓게 나오죠. 미리 공부 안 하면 본인만 손해죠. ^^ 올해 수능에서도 30번 문제에 나왔죠? 손도 못대는 학생들은 말 그대로 기본을 공부 안 해서 그렇죠. 깔끔하게 끝냅시다!
--> 또, 지수/로그 부분은 1~4번(기초적인 문제), 5번~8번(기초적이기는 하지만 공식이나 개념을 조금은 알아야 하는 문제), 9번~24번(난이도 있죠^^*), 25번~30번(주관식 문제-그 중에서 2문제는 무조건 쉽습니다.) 골고루 출제가 됩니다. 반드시 꼭 챙겨야 합니다!!!
3. 도형의 방정식(★★★★)
->수학의 꽃이 무어냐고 물으신다면 기하학이라고 말하겠어요. ^^ 그만큼 이 파트는 중요합니다. 바로 이 파트가 기하학 파트이거든요. 당연히, 시험에도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죠. 정말 중요합니다!
-->점과 좌표부터 시작해~~~~~직선의 방정식의 거쳐(여기서 잠깐! 왜 방정식이라고 하는지 아세요? 모르면 안 되는데..^^ 시강 때 설명 들어갑니다)~~~원의 방정식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4. 함수(★★★★☆)
->함수를 공부하기 전에 집합 공부를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함수라는 것은 X집합의 원소와, Y집합의 원소가 대응하는 관계를 나타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꼭 X,Y라고 정의하지 않아도 되죠. 수학은 정의에서 시작하는 학문이므로 X,Y라고 안 하고 ★, ♡라고 하셔도 됩니다. ^^*
-->집합을 여기서 끝내구요, 그 후에 함수 파트 제대로 공부하겠습니다. 무지 무지 중요해서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네요. ^^*
5. 삼각함수(★★★★★)
->어렵게 나오면 정말 어려운 곳! 쉽게 나와도 어려운 곳! 특히 공통수학에서 늘 맨 마지막 파트에 수록되어 있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늘 어렵게 생각하던 곳이기도 하지요. 대부분 학원 강사나, 학교 선생님들 이 부분 엉터리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삼각함수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삼각함수가 원 위의 함수라는 건 아시는지요?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제대로! 일상생활에도 응용이 많이 되죠. 특히 건축에도. 따라서 외적 문제도 많이 나오구요. 물론 코사인 제 2법칙을 쓰면 대부분 다 풀리는 문제이지만. 아무튼 제대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6. 집합, 명제, 방정식, 부등식
-> 집합과 명제는 함수 들어가기 전에 끝내구요. 방정식은 도형의 방정식 들어가기 전에 끝내구요. 부등식은 방정식 끝내면 저절로 끝나있을 겁니다. 그리고 도형의 방정식에서 영역 파트 하면서 한번 더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