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및 잔뇨감 예방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입니다. 주로 중년 이후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욱 흔해집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주요
배뇨장애: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거나 끊어집니다.
잔뇨감: 소변을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방광에 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빈뇨: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야간뇨: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게 됩니다.
절박뇨: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지연뇨: 소변을 보려고 할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옵니다.
배뇨통: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잔뇨감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잔뇨감은 전립선비대증의 대표적인 중 하나입니다. 잔뇨감을 예방하고 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배뇨: 참지 말고 소변이 마려울 때마다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 1.5~2L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셔주세요.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줄이기: 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을 자극하여 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 운동: 케겔 운동과 같은 골반 운동은 방광과 요도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조절: 비만은 전립선비대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로 좌욕: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전립선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언제 병원을 가야 할까요?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면
혈뇨가 나타난다면
소변을 전혀 볼 수 없다면
발열이나 오한이 동반된다면
잔뇨감이 심해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즉시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는 약물, 최소 침습적 , 개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 전립선 크기, 합병증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의: 본 정보는 일반적인 건강 정보이며, 개인의 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 진단과 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문의하세요.
Disclaimer: This information is provided for general knowledge and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does not constitute medical advice. It is not intended to replace professional medical advice, diagnosis, or treatment. 1 Always seek the advice of your physician or other qualified health provider with any questions you may have regarding a medical conditio 2 n.
Would you like to know more about a specific aspect of benign prostatic hyperpl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