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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자 박물관 노나라 옛 성터 출토 전국 옥기 고미술품 상석鲁国故城遗址出土战国玉器赏析
출처: 공자 박물관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취푸는 신농의 수도, 황제의 생지, 저우한의 노도, 공자의 고리로 동방 성도의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취푸의 문화는 시조 문화에서 하상 문화로, 노나라 문화에서 유교 문화로 이어지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1]노나라의 옛 도시는 서주 초기부터 전국 후기까지 노나라의 도읍으로, 유적은 산둥성 취푸시 경내에 있으며 1961년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습니다.
기원전 11세기 무왕이 주나라를 벌하여 주 왕조를 세우고 종족의 훈척을 크게 봉하고 그의 동생이자 보좌신인 주공 희단을 곡부에 봉하였으며, 《사기》에는 "주공단을 소호지허 곡부에 봉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주성왕은 어려서 왕위를 계승하였는데, 주공은 천하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북경에 남아 성왕을 돕고, 자백금(子禽代)을 보내 노(,)에 봉하여 도성을 쌓게 하였다.《엘야 석지》는 "고원을 육이라 하고, 대륙을 부라 한다"고 기록하였다.동한의 학자들은 "노성에는 부(委)가 있고, 위곡(曲曲)은 길이가 7~8리여서 곡부(曲。")라 불렀다"고 소주해야 한다.[2]노나라의 영역은 문하유역과 사하의 중상류지역을 중심으로 평야와 구릉이 교차하고 하천과 호수가 교차하여 문양, 사서 등의 좋은 논이 분포하고 토질이 비옥하며, 도읍지인 취푸는 이 지역의 중남부에 위치하여 슈허, 기허 사이에 위치하며, 슈허는 성의 북서쪽 양면으로 우회하고, 샤이허는 성남을 통과한다.취푸는 노나라의 도읍으로 서주 백금(禽就)부터 봉해 34대를 세습하다가 전국 말기에 초나라로 망하기까지 800년 넘게 이어졌다.
노고성 지하에는 귀중한 문화재 자료가 대량으로 매장되어 있어 우리 고대 역사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건국 이후 국가는 문화재 보호를 매우 중시했으며 특히 취푸루 국의 고대 도시 유적에 대한 보호와 관리를 강화했습니다.1970년대 국가문화재사업관리국의 승인을 받아 산둥성 문화재고고연구소와 산둥성박물관이 취푸루궈의 고대도시 유적에 대한 보존적 탐사 및 발굴을 수행했으며 지닝 지역 문화재팀과 취푸현 문관회가 이번 탐사 및 발굴을 지원했습니다.1977년 3월부터 1978년 10월까지 시추와 시굴을 통해 노나라 고성이 2주간 시종국가로 확인되었으며, 그 연대·형제·도시배치·지하유물의 분포상황을 초보적으로 규명하고, 노고성 내의 묘지·유물유적을 36개 보호구역으로 나누어 귀중한 역사유물이 대량으로 출토되어 노나라 고성의 연대와 노나라의 정치·경제·문화를 고증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다."곡부의 가장 깊은 역사·문화적 토대인 노나라 고성을 둘러싸고 풍부하고 귀중한 역사·문화유산군을 이루고 있습니다.고성에 있는 공묘, 공부, 공림, 안묘, 주공묘 등의 문화유적들은 이 유적의 문화적 내실을 다지고 취푸의 역사적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한 인문적 요소이다."[[3]]
유교 사상은 옥에 대한 추앙을 문명 시대 옥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으며 옥 문화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예기·임의》는 "자공이 공자에게 묻는다:감히 군자여, 귀옥하지만 천민인 자여, 어찌하랴?옥의 과실을 위해 민이 많은가?자왈: 비위위옥지과고귀지, 민다고천지, 석부자군자비덕우옥.온윤하고 윤택하며 인야, 치밀하고 이율하고 지야, 염불불착, 의야, 드리우듯 내리고 예야, 두드리듯 그 소리가 맑고 길면 마침내 그 소리가 명랑하고 즐거우며, 흠이 유를 가리지 않고, 유를 가리지 않고, 충이여, 부윤방달, 신야, 기는 백홍과 같고, 하늘도 정신이 산천에 보이고, 규장이 특달하고, 덕이여, 천하에 귀하지 않은 자와 도야.'시' 운: '언념군자, 온기여옥'. 고군자 귀지야."공자는 옥에 인, 지, 의, 예, 낙, 충, 신, 천, 지, 덕, 도라는 십일덕이 있다고 생각하여 옥의 귀중함은 외적인 아름다움이 아니라 내포와 정신의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강조하였다.이 시기의 예술정신은 옥기가 창작과 사상면에서 끊임없이 문식, 형제, 치조기법의 생동감 넘치는 변화를 추구하여 서주시대의 장중하고 엄숙하며 신비롭고 고풍스러운 작풍에서 거의 벗어나게 하였다.노나라 옛 성터 2조 무덤 동주묘에서 출토된 옥기는 모양이 단정하고 공예가 정교하여 전국시대 옥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사람들을 감탄하게 한다.
1.옥벽
옥벽은 우리나라 고대의 옥기 중에서 가장 오래 전해 내려온 기류 중의 하나이다.모양은 편평하고 둥글며 중앙에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엘야 석기(》中·器器)에는 "육배호호지벽(肉好好之,), 호배육(好肉肉)을 원(,), 고기가 호호약(好若一谓)이라고 한다"고 기록돼 있다.'고기'는 벽의 변부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벽의 옥제 부분을 말하고, '좋다'는 벽의 가운데가 속이 빈 부분을 말하며, 문헌 기록에서 볼 때 원형에 구멍이 있는 편평형 옥기는 벽 외에 원, 환이 있다.노고성에서 출토된 실물을 보면 고대 장인들은 벽의 비율을 엄격하게 정하지 않았는데, 오늘날 문화재 전문가, 학자들은 한쪽에 넓고 구멍이 작은 둥근 옥기를 벽(窄), 한쪽에 좁고 구멍이 큰 것을 환(;)이라 부르며 일반적으로 원(")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는다.
주례(周禮)는 "옥으로 육기를 만들고, 천지의 사방을 예하고, 창벽으로 하늘을 예하고…"라고 기록하였다. 고대 선인들의 사유에서 그 유형으로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고, 벽은 둥글게 다듬어 하늘을 상징하며, 창벽으로 하늘을 예천하며, '창'은 색채상 짙은 색을 나타내 하늘이 창색이라는 것을 증명하였고, 벽의 비유에 관하여 고서문헌은 원상천이라 기록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사실 진정한 뜻은 한 마디로 숨길 수 없다.그러나 벽의 사용연대가 길고 품종이 많은 것은 다른 옥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천지에 제사를 지내는 예기로 예제문화의 최고 경지를 대표한다.옥벽의 문양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데, 용문, 곡문, 부들문 등이 주 문양이다.옥벽에는 빽빽한 젖꼭지가 줄지어 있고, 거꾸로 쓴 'e'자모처럼 생겼으며, 젖꼭지에 소용돌이 모양으로 조각되어 곡아(谷,)라 하여 풍조우순(風調雨順)과 오곡이 풍성하게 풍성하게 풍성하게 풍성하게 풍성하게 풍성하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전국기룡곡문청옥벽(현 공자박물관)
취푸시 루구청 유적 52호 전국묘가 출토되었다.사망자의 가슴에는 크기가 다른 옥벽이 놓여 있는 위치도 관, 덧널 안팎, 또는 시체의 가슴, 배, 등, 머리 등에도 배치되어 있었다.이 벽은 청옥질, 온윤치밀, 윤기음양변화, 온윤전아, 예를 들어 지방은 왁스 같고 옥벽은 위아래에 모두 흑색이 진하여 옥리 깊숙이 들어가며, 살에는 두 줄의 绹무늬가 세 구역으로 나뉘며, 내부는 绹무늬로 갈라져 세 조로 나뉘며, 각 조는 龙纹,一首双尾双此,身内外,,外中区谷纹;组浅阴组谷纹;理区反射有序地在作不平相隔砂下边缘;状和解纹感;组首痕迹连接,区光泽上内玉肉线碾磨扎五深入俯虽线,精致玉이 옥벽은 여러 겹의 문양으로 벽의 육면을 장식하고 용무늬와 곡식무늬를 세 겹의 문양으로 나누어 한 기 위에 조합한 옥벽으로 전국 후기에 처음 등장하였는데, 크기가 크고 기형이 단정하며 문양이 이렇게 많은 사람은 매우 드물며, 이러한 여러 겹의 문양 옥벽은 우리나라 고대 옥기의 문화예술 미학을 극대화하였다.
둘째, 용모양 패
『예기·옥조』에는 "군자는 이유 없이 옥이 몸에 가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옥은 고상한 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군자의 화신이며 사람들은 패옥을 자신의 행동 방식을 규범하는 일종의 표시로 삼는다.옥패의 원칙은 단일 옥패와 조합 옥패가 있으며 몸에 착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벽에 걸어 장식하는 역할을 합니다.유교 사상의 옥에 대한 추앙과 '군자는 옥보다 덕이 많다'는 도덕 관념으로 인해 전통 예기가 점차 쇠퇴하여 패옥이 크게 성행하게 되었는데, 이는 일종의 도덕적 수양과 문화적 품위의 상징이며, 고대인들은 그 권세, 지위, 부를 과시하기 위한 의례이기도 했다.
용은 고대인들이 상상한 상서로운 물건으로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고대인들의 마음속에는 진령만리, 승천할 수 있고 잠복할 수 있으며 못하는 것이 없는 신령이다.전국시대에는 옥기의 종류가 다양했는데, 용형패가 대표적인 기류였다.전국시대 용형옥패는 조형, 자태의 변화에 중점을 두었고 휘감긴 몸체는 활력이 넘쳤으며, 옥공의 풍부한 상상력, 정교한 치옥기술, 과장된 조형, 정교한 문양으로 전국옥기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전국곡문기룡형옥패( 공자박물관)
이 곡문 기룡형 옥패는 노고성 58호 전국묘에서 출토된 것으로, 골격이 썩어 관 안에 있던 죽은 사람의 몸에 얹혔는지 몸 밑에 넣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청옥질, 전체적으로 수심, 침색은 오랜 세월 동안 옥리에 스며들었다; 옥질은 따뜻하고 윤기가 나며, 이러한 조각된 용형은 전국과 한나라에 모두 많이 나타나 알파벳 "S"를 닮았다; 회수곡신은 용형, 몸은 가로로 웅크리고, 조형은 대기가 편편하고, 용수는 독각, 입은 약간 벌리고, 권운코, 도끼형 턱, 음각 타원적 물방울눈, 용신, 용꼬리는 갈라지고, 용발은 복와상을 이루며, 구멍벽은 매끄럽고, 힘차다.
전국곡문기룡청옥(현 공자박물관)
노나라 옛 성터 3호분이 출토되다.기는 'S'자형 편조상 기룡, 호형, 청옥질, 갈색 침반, 용부수, 상순이 길고 입을 벌리고 앞시, 눈알 가장자리의 눈꼬리, 눈시울이 지나치게 자연스럽고 등이 아치형이며, 꼬리가 갈라지고, 위로 말아올리고, 등이 둥글게 뚫려 있으며, 용신 앞면은 얕은 부조 곡문 배열이 어긋나며, 해옥사 연마흔적이 뚜렷하고, 뒷면은 권운문, 음선 그리기는 선이 매끄럽고 가장자리는 급준하게 세워져 있다.'S'자형 옥룡패는 전국시대 가장 흔한 기류로 전국시대 전체를 아우르는 유행으로 이 용패는 모양이 독특하고 몸집이 좁고 길며 같은 전국 옥패 중 흔치 않은 것으로 매우 귀중하다.
셋째, 옥황상
주례는 조찬, 제사, 장례의 예기로 자주 사용되며, '주례(周禮)'에는 '현황 이례(以璜礼以禮)'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곧 이황 이례(以祭祀以禮)가 북쪽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뜻이다.옥황은 신석기 시대에 이미 나타났는데, 노나라 고성에서 출토된 이 옥황은 출토 당시 죽은 사람의 가슴과 배에 장식되어 순장되었다.서주 말기부터 전국시대까지 옥패가 발달하는 번영의 시기였으며 품종이 다양하여 당시 매우 성행하던 옥기가 여러 개 직렬로 구성된 패가 등장하여 '옥조패'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후안, 롱, 觿, 호박, 구슬 등의 옥패로 구성되어 있다.옥황은 전국옥조의 패물 중 패물로 당시 유행하면서 문양이 다양해지고 고풍스럽고 단아한 예기에서 장식으로 바뀌었다.
전국출곽 쌍용구운문옥황(현 공자박물관)
노나라 고성 유적 52호 출토기는 편평하고 황옥질이며 부채꼴이며 수정같이 맑고 촉촉하며 후안 가장자리에 침반이 있다.후안 몸체는 구름무늬로 가득 차 있고, 그 중 하나는 옷을 입으며, 후안 아래 쌍룡을 투각하고, 마주보고, 용은 독각이며, 입을 벌리고 가슴을 펴고, 꼬리를 늘어뜨리고, 몸을 'S'자 모양으로 구부리고, 용신은 비늘무늬를 새기고, 기의 양면에 장식한 무늬가 동일하며, 용신의 모양은 건장하고, 사지는 유연하며, 전체적인 배치가 가득 차 있고, 장력이 넘치고, 선이 매끄럽고, 조형이 웅장하고, 기세가 강하고, 공예가 정밀하다.이 옥황은 '출곽식' 옥황으로 전통 옥황의 형체 외에 투각공법으로 용무늬를 장식하고, 실절단공법으로 가공한 것으로, 꼬리가 만나는 지점이 뾰족하고 예리하며 양방향으로 절단한 전형적인 전국출곽용문 옥황이다.
넷째, 옥띠 갈고리
띠고리(帶是)는 고대 귀족의 허리띠에 장식된 것으로, 사람들의 허리띠를 묶는 연결물이다.회남자'에는 '만당에 앉아 있는 것은 갈고리와 고리가 다르다'고 기록되어 있다.고대인들이 착용한 갈고리는 모양이 다르고 질감이 주로 금, 은, 철, 옥, 수정 등임을 알 수 있다.예절의 제도와 위계를 중시하던 고대 중국에서 갈고리는 사람들의 일상적 필요뿐만 아니라 신분적 지위의 상징이자 중국 전통 복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고대인의 정교한 생활을 연출하고 있다.춘추전국시대, 성숙한 청동제련기술로 인해 청동띠가 주역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금과 은띠는 화려한 색채, 화려한 광택을 가지고 있어 띠는 신분과 부의 상징을 갖게 되었고, 옥질띠는 이를 또 하나의 높이인 군자의 덕으로 밀어냈다. 순백의 질감, 온화한 광택, 희귀한 옥재 때문에 띠는 일종의 탈속내축미를 갖게 되었다.
전국수면문황옥띠고리(현 공자박물관)
취푸시 루구청 유적 58호분이 출토되었다.황옥질, 수정같이 맑고 촉촉하며 갈색 침반이 있고, 갈고리는 짐승의 머리 모양이며, 갈고리 머리, 갈고리 몸통, 갈고리 단추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머리 모양은 작고, 음선은 짐승의 머리, 눈, 코, 귀, 목이 가늘고, 갈고리 몸통은 넓고, 두루마리 구름무늬를 새기고, 기면은 음선으로 짐승의 얼굴무늬를 새기고, 곡선은 매끄럽고, 짐승의 뿔을 새기고, 기배는 뿔을 새기고, 둥근 단추를 새기고, 누비는 구름무늬를 새깁니다.옥띠 갈고리는 춘추시대에 시작되어 전한에서 유행하여 청나라까지 이어졌으며 전국시대의 갈고리는 모양과 무늬가 천태만상이며 갈고리머리는 흔히 이, 용, 호랑이, 봉, 새, 오리 등의 모양을 하고 있다.전국 중기에 옥띠 갈고리의 제작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출토 수량이 많고 기술이 정교하여 갈고리 머리, 갈고리 몸체, 갈고리 단추로 구성된 갈고리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머리는 작고 목은 가늘어지며 음선은 짐승의 얼굴, 기하학, 상운 등의 무늬를 새기고 배와 뒷면에 단추를 달면 단추가 크고 둥글다.
5. 옥마를 둥글게 조각하다.
홍산문화, 양저문화, 용산문화에서 옥저룡, 옥새, 옥매미, 옥매 등 둥근 조각동물의 형상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초기 둥근 조각동물의 형상의 옥기는 비교적 단순하고 고풍스럽다.둥근 조각 동물의 옥은 재료가 단단하고 입체감이 강하며 가공이 어렵고 평면 옥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조각 기법이 더 어렵고 특히 동물의 이미지와 모양을 정확한 비율로 구현하여 사실감이 높다.전국시대에는 노예제의 해체, 봉건제도의 확립, 사회동란, 의례제도의 쇠퇴와 함께 옥기문식의 신비한 위엄의 색채가 점차 사라지고, 둥근 조각옥기가 점차 두각을 나타냈다.
전국원조황옥마(현 공자박물관)
취푸시 루궈고청 유적 3호분이 출토되었다.둥근 조각, 황옥질, 수정같이 맑고 촉촉하며 갈색 반점이 있다.말은 서 있는 자세로 고개를 들고 귀를 쫑긋 세우고, 앞을 보고, 입을 약간 벌리고, 코에 두 개의 구멍이 있고, 갈기가 돌출되어 있고, 말꼬리가 상투를 틀고, 다리 근육이 뚜렷하고, 말발굽이 뚜렷하고, 앞다리가 수직으로, 뒷다리가 약간 구부러져 네모난 자리에 서 있다.이 기구는 정교하고 솜씨가 좋으며 둥근 조각, '조색' 기법을 사용하여 왁스처럼 광택이 있고 광택이 풍부하며 옥마를 조각한 신체가 살아있는 것처럼 생생합니다.출토 문헌 기록에 따르면 옥마는 상나라에서 시작되었으며 전국 시대의 옥마는 선이 강하고 전환이 자연스러워 옥마가 점차 입체화되었습니다.단선조각, 쌍선그리기, 얕은 부조, 척지평면조, 원조 등 전국시대 옥조(玉造)의 조탁기법은 모두 노국고성유적 3호분에서 출토된 옥마상에서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고고학적 발굴사상 전국원조옥기가 출토된 것은 매우 드문데, 공자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전국원조옥마는 노국고성유적에서 발굴출토되어 기형이 완전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동물의 형상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에 더해 그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그 성격을 더욱 부각시킴으로써 형신(形神)을 겸비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선(線)·갈발(部眼睛)·눈(眼)·꼬리(等) 등의 세밀한 조각으로 시대적 특징을 더욱 뚜렷하게 지니고 있다.
6. 마노 링
서주 시대에는 옥 등급 제도가 엄격하여 옥조 패의 주요 구성 요소인 후안, 후안, 환, 후안 등은 기본적으로 옥이었고, 당시 마노는 작은 구성 요소의 형태로만 옥조 패에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동주 시대에 들어서면서 전통적인 봉건 제도가 파괴되고, 제후들이 해마다 전쟁에 동원되고, 사회 질서가 혼란스러워지고, 윤리가 나날이 무너져 옥 사용 제도가 나날이 느슨해지자, 옥조 패용 부재에 마노질 액세서리가 등장하여 한때 이 전쟁의 연년 시대의 부의 상징이 되었다.
전국홍마노환(현 장공자박물관)
취푸시 루궈고청 유적 58호분이 출토되었다.마노질은 붉은색이며 흰색 반점이 있고 질감이 흘러내리고 고리가 두껍고 얇으며 내부 가장자리는 사각형이고 외부 가장자리는 매끄럽고 고리 단면은 마름모꼴입니다.
전국그린마노환(현 장공자박물관)
취푸시 루궈고청 유적 58호분이 출토되었다.마노질이며 녹색을 띤다.해초 감김, 깔끔한 가공 및 매끄러운 분쇄와 같은 질감이 밝습니다.표면은 비스듬히 깎여 있고 가장자리는 얇고 구멍에 가깝고 링의 내부와 외부 가장자리는 모두 모따기 방식으로 분쇄됩니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옥을 존중하고 옥을 사랑하며 옥을 사용하고 옥을 패용하고 옥을 사용하는 풍조가 오래도록 쇠퇴하지 않았고 중화민족은 옥과 인성을 결합하여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국가의 정치, 사회, 문화, 예술 등의 방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중국 사회의 각 계층에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의 정신적 기탁과 가치지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통문화에서 빛나는 스타로 중화혼이자 화하의 보물입니다.노나라의 옛 성터에서 출토된 이 옥기들은 문화적 함의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우리 인류의 귀중한 문화 유산이며 인류가 생존하고 발전해 왔다는 가장 권위 있는 증거이며 국가와 민족의 가장 특별한 의미를 지닌 귀중한 역사 문화 산물이다.
[1] 쿵더핑, 펑칭타오: 취푸를 유람하고, 타이산 출판사, 2012년, 1페이지.
[2] 《사기·주본기집해》는 소소설을 인용하였다.
[3] 공덕평, 펑칭타오: 취푸를 유람하며 읽다, 타이산 출판사, 2012년, 310쪽.
참고 문헌:
[1] 쿵더핑, 펑칭타오: "취푸를 유람하며 읽다", 타이산 출판사, 2012년 3월.
[2] 고궁박물관: "고옥정추", 상해인민미술출판사, 1987년 3월.
[3] 양춘병: "고팔덕" 연구와 이야기의 새로운 해석, 중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출판사, 2009년 12월.
[4] 왕원하오, 리홍: 전국옥기, AAA출판사, 2007년 6월.
[5] 산둥성 문물고고고연구소 등: '취푸루궈고성', 치루서사출판사, 198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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