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승강장에 대한 얘기가 별로 없는데다
전공과 관련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연구를 하던중
문득 승강장 연단 높이와 휠체어 승하차 편의 문제가 떠올라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기 지하철 1단계 까지는 같은 고상홈이라도 전동차 객실 바닥 높이와
승강장 연단의 단차가 50mm에 이르는데다
휠체어의 경우는 심지어 승차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일전에 이와 비슷한 실험을 한적 있었는데 문턱의 높이가 50mm를 넘어가면
앞바퀴 직경이 작은 휠체어는 통과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 표에 나온 것처럼
2기 지하철 2단계(6호선, 7.8호선 2단계) 이후부터는
승강장 연단과 객실 바닥간이 단차를 15mm 내외로 하기 위해
승강장 연단 높이를 1135mm로 조정하여 시공 한 바 있으며
2004년 하반기에 건설 규정이 개정되어
승강장 연단 높이를 1135mm로 시공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주: 여기서 1호선의 경우는 객실 바닥이 가장 높은 저항 제어 전동차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철도공사 관할 구간의 경우 자갈 도상이라는 특성상 실제 연단 높이는 역마다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인데
기술 발달로 전동차의 객실 바닥도 약간 낮출수 있게된 경우를 간과한채
승강장 연단 높이 1135mm 규정이 일괄적으로 적용되어
일부 노선의 경우 구간에 따라 휠체어 승하차가 불편한 구간이 있고
편한 구간이 혼재한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5호선, 6호선, 9호선의 경우
전구간의 승강장 연단 높이가 동일하여 문제가 없으나
7.8호선의 경우
1단계 구간과 2단계 구간의 승강장 연단 높이가 다르다 보니
1단계 구간에서는 여전히 휠체어의 승하차가 불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2단계 구간이라도
승강장 연단 높이를 1단계 구간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되
2단계 구간 개통에 따른 2차분 신차 도입시
차체 바닥을 1130mm로 낮추고 출입문 부근을 약간 경사지게 하여
출입문 부근에서는 1115mm로 하여 단차를 해소하는게 최선입니다만
승강장 연단 높이 1135mm 규정이
이전에 개통된 기존 노선의 실정을 무시한채
기존 노선 연장선으로까지 일괄 적용되는 바람에
차체 바닥을 약간이라도 낮출수 있는 기회가 날아가 버린 셈입니다.
(여기서 전동차 바닥을 낮추는 문제에 대해 논하자면
콘크리트 도상화와 에어 서스펜션 적용으로 상하 변위폭이 줄어든 점을 감안할때
큰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서울메트로 구간도 1호선을 제외하면
2 ~ 4호선의 경우 일부역이 스크린도어 설치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승강장 연단 부분을 높여버리는 바람에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게 현실이죠
간단히 말하자면 승강장 연단 높이 1135mm 조항은
어디까지나 새로 설계하는 노선에 한정했어야 했다는 뜻입니다.
같은 비용이면 승강장 연단을 개량하는게 싸게 먹히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승강장 개량하는 비용과 그 역사의 갯수
전술한 콘크리트 도상과 에어서스펜션으로 인한 상하 변위 축소와
알루미늄 차량의 경우
구체 제작 방식에 따라 언더프레임 두께를 축소할수 있게 된 점을 감안하면
차량의 상하 높이를 약간 낮추는게 더 싸게 먹힐 뿐더러
기회면에서는 차량 바닥의 높이를 낮추는게 더 편리합니다.
다만 그렇지 않은 구형 차량과 그 기술을 적용한 신형 차량이 혼재될경우는
다소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겠습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향후 1호선과 5호선에 한해서
신차 도입시
1호선은 바닥높이 1170mm, 5호선은 1130mm로 낮춘 차량을
도입하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첫댓글 대구의 경우에선 2호선은 승강장과 객차의 높이차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1호선은 객차가 승강장보다 50mm.정도 높은데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면서 개선하거나 스크린 도어를 설치하지 않은 역은 휠체어석 바로 앞문위치의 승강장에 빗면을 설치하여 개선하였습니다. 필요한곳에만 승강장을 개선하면 예산을 많이 줄일수
있어 실용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부산도 마찬가지입니다. 휠체어 탑승하는 쪽에는 빗면경사로를 설치해서 높이를 맞춰놨지요. 병신스럽게도 휠체어 자리가 아닌 맨끝에다가 만들어서 그렇지... 예산을 줄이려면 휠체어 이용객을 위한 곳에만 빗면공사를 하는게 가장 싸게 먹히고 훗날 스크린도어공사할때 승강장 높이를 올리는게 낫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