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살오른 봄 조개로 환절기 건강 챙겨요
통통하게 살 오른 봄 조개를 즐길 시간이 왔습니다. 맛뿐만 아니라 조개를 먹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나른하기 쉬운 봄철, 피로를 이겨내는 데 특히 바지락만 한 음식이 없거든요. 풍부한 철분은 갱년기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이롭고, 넉넉하게 함유된 아연은 면역 기능을 돕습니다.
애주가라면 조개 넣어 끓인 시원한 국물이 간절할 텐데요. 간 기능 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빼놓을 수 없는 바지락의 미덕입니다.
이번 주 소개하는 레시피 중에는 바지락 영양밥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뿌리채소와 바지락이 빚어낼 달짝지근 감칠맛이 입맛을 확 돋울 듯하네요. 우엉, 연근뿐만 아니라 당근이나 말려두었던 버섯 등을 듬뿍 넣으면 영양까지 챙길 수 있겠죠.
바지락 국물은 면포에 한 번 거르면 보다 깔끔한 찜을 먹을 수 있어요.
바지락 버섯찜
재료 = 바지락 500g, 마른 표고버섯 5개, 팽이버섯 1봉, 대파 1/2대, 마른 홍고추 1개, 마늘 5톨, 쌀뜨물 2컵, 청주·맛술 2큰술씩,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1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 뒤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린 뒤 물기를 짜 채썰고 팽이버섯은 2cm 길이로 썬다.
3 대파와 마른 홍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은 채썬다.
4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으면 청주, 맛술, 국간장과 ①의 바지락을 넣어 조개 입이 벌어질 때까지 한소끔 끓인다.
5 ④의 바지락은 물에 한 번 헹궈 이물질을 씻는다.
6 냄비에 ⑤의 바지락 국물을 붓고 ②의 표고버섯과 ③의 마늘, 마른 홍고추를 넣어 끓인다.
7 ⑥에 ⑤의 바지락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②의 팽이버섯을 넣고 ③의 대파를 넣어 끓인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제철 조개 맛을 오롯이 즐기려면 샤부샤부가 최고죠.
모둠 조개 샤부샤부
재료 = 비단조개 300g, 칼조개 200g, 명주조개 100g, 배춧잎 1장, 참나물 약간, 애호박 1/3개, 느타리버섯 100g, 국물 재료(물 1000㎖, 대파 흰 부분 5cm, 셀러리·다시마 10cm씩 양파 1/4개), 소스(간장 3큰술, 가다랑어 간장 1큰술, 설탕·조개 국물 2큰술씩, 홍고추 다진 것·레몬즙 1큰술씩, 고추냉이 소스 약간)
1 조개류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껍질을 비벼가며 여러 번 씻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국물 재료를 넣어 팔팔 끓으면 해감한 조개를 넣고 입이 벌어지면 바로 건진다.
3 배춧잎은 한입 크기로 썰고, 참나물은 줄기를 잘라 손질한다.
4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느타리버섯은 가늘게 찢어 준비한다.
5 즉석에서 ②의 국물을 끓여가며 조개와 채소를 데치고, 소스 재료를 곁들여 낸다.
달큰한 바지락과 뿌리채소의 궁합이 좋습니다.
바지락 영양밥
재료 = 바지락살 1/2컵, 우엉·연근(5cm) 1토막씩, 당근 20g,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맛술 1큰술, 물 1/3컵, 허브 약간, 식용유 적당량, 밥 2~3공기
1 우엉과 연근, 당근은 어슷썰고 바지락살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①을 넣고 볶다가 간장과 청주, 맛술, 물을 넣어 조린다.
3 밥은 갓 지어서 준비한 뒤 ②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4 ③의 밥 위에 허브를 올려 장식한다.
홍합은 살만 넣어서 한결 먹기 편해요.
모시조개 홍합 콩나물찜
재료 = 모시조개 1팩, 홍합살 100g, 콩나물 150g, 청양고추 1/2개, 대파 흰 부분 10cm, 청주 1/2컵, 두반장 1과 1/2큰술, 굴소스·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식용유 2큰술
1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껍질을 비벼가며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2 홍합살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3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고, 청양고추는 얇게 송송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청양고추를 넣어 볶다가 모시조개를 넣어 볶는다.
5 ④의 모시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청주를 넣고 센 불로 올려 비린내를 날린다.
6 ⑤에 두반장, 굴소스, 설탕을 푼 뒤 콩나물을 넣고 볶다가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바지락 해감을 거친 뒤 요리하세요.
바지락 버터볶음
재료 = 바지락 1봉, 대파 1/4대, 청양고추 1개, 버터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국물 재료(물 1컵, 국멸치 3개, 다시마5×5cm 3장, 혼다시·맛술 1/2큰술씩)
1 바지락은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2 냄비에 물, 국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가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끄고 혼다시와 맛술로 간을 맞춘 뒤 체에 걸러 국물만 받는다.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넣고 녹이다가 바지락을 넣고 볶는다.
4 ③의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①의 국물을 붓고 끓인다.
5 ⑤의 국물이 우르르 끓으면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낸다.
손님상에 내기에도 손색이 없는 요리죠.
대합 치즈구이
재료 = 대합 2개, 생강 저민 것 2개, 대파 흰 부분 5cm, 적양파 1/4개, 마늘 1톨, 파슬리가루 1작은술, 화이트와인 2큰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모차렐라 치즈 30g
1 대합은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 뒤 솔로 껍질을 문질러 씻는다.
2 물에 생강과 대파를 넣고 팔팔 끓으면 ①의 대합을 넣는다.
3 대합의 입이 벌어지면 물에서 건져 껍질을 벌리고 살을 발라내 내장을 제거한 뒤 1.5×1.5cm 크기로 썬다.
4 적양파는 1.5×1.5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얇게 저민다.
5 대합 껍데기에 대합살, 적양파, 마늘을 담은 뒤 파슬리가루를 뿌리고 화이트와인,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 모차렐라 치즈를 뿌린다.
6 ⑤를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일반 스파게티보다 얇은 페델리니로 만들면 돌돌 말아 먹는 재미를 더할 수 있어요.
모시조개 파스타
재료 = 파스타면 450g, 모시조개 500g, 통마늘 7개, 안초비 1캔, 올리브유 1큰술, 화이트와인 3큰술, 물 1컵, 이탈리안 파슬리·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 치즈 약간씩
1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2 통마늘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엔쵸비와 이탈리안 파슬리는 잘게 다진다.
3 넉넉한 끓는 물에 페델리니를 넣고 5분 정도 삶아 건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은 뒤 조개와 화이트와인을 넣고 볶는다.
5 ④의 조개가 입을 벌리면 물을 넣어 끓이다가 삶은 페델리니를 넣고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익힌다.
6 ⑤에 안초비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뒤 이탈리안 파슬리와 파르메산 치즈를 뿌려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