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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부산김해 경전철의 급행 운영 방안
아리시안 추천 0 조회 1,199 11.10.08 16:55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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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10.08 22:10

    첫댓글 배선도 보니 건넘선이 군대더군요 인제대,대사,사상역이렇게 입니다.

  • 11.10.09 15:17

    통과하는 역은 많지 않겠지만, 오해를 줄인다면 심리적으로 '빨리 간다'는 느낌을 줘서 괜찮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1.10.09 16:30

    단순히 심리적인 정도가 아니라 재차 인원이 가장 많은 핵심구간에서 최대한 빨리 가는게 요지입니다.
    일본 통근노선들이 외곽에선 많이 정차, 도심 주변부에선 최대한 통과를 하는 다이어를 짜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여기선 시설의 제약과 터미널이 사실상 두개라는 것 정도가 차이지요.
    그래서 전 노선으로 따진다면 39:32로 시간 단축이 크지 않아 보여도 김해 중심지-대저를 탑승하는 사람은 17:12, 수로왕릉에서 따지면 9역 중 3역 정차, 6역 통과로 1/3가까이 시간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 11.10.09 16:57

    김해경전철은 경전철이지만 광역철도의 기능을 하는 노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구 과소지역에 역간거리가 너무 벌어진다 + 지역 주민들의 요구로 인구 과소지역에 효용가치 떨어지는 역들이 많이 지어졌지요. (마치 과천선 남태령,선바위, 대공원,경마공원역과 같이 말이죠) 한번 지어진 것을 폐역할 수는 없기에 위와 같은 방안을 적극 검토하면 좋을듯합니다

  • 11.10.11 23:44

    적극 동감합니다

    외국에는 도시철도라도 저수요역이라면 배차간격이 1시간 이상씩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우리도 못할건 없다는 이야깁니다.

    시청앞에 들어누워서 내땅앞에 김해선 역 만들어라고 진상떠는 일부 주민들도 그정도 주변인구에 2시간당 1대라도 들어가는게 감지덕지인줄 알아야 해요. (일본 아닌다음에야) 그정도 배후인구수에 하루에 한대라도 전철 들어가는마을 전국에 뒤져봐야 얼마나 될까요?

  • 11.10.10 01:51

    저 역시 외국 여러 나라의 도시철도를 보았습니다. 수요가 떨어져 배차시간을 늘리는 이유도 있겠지만, 통과를 함으로써 전체 이용자의 소요시간이 줄어 총 통행시간이 줄어드는 시간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거시적인 이유도 저수요역 통과 방안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 13.11.08 21:42

    패턴을 여러개로 나누면 혼란이 있을것 같습니다만...
    건넘선을 대피선 삼아서 급행을 굴릴 수도 잇고요. [가야대-완행이 인제대역-가야대방향 플랫폼에 정차 > 가야대-급행이 반대편 선로로 통과 > 완행 출발 : 사상방향은 대사에서 실행]
    다만 대피하는 도중에 교행하는일이 없도록 시간표를 잘 짜야되죠.
    그리고 대충 (김해경전철 홈페이지의 자료를 가지고 ) 계산해보니 7역 건너뛸때 시격?이 80초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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