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먼이 (역할상) 엄마 집을 방문했을 때 있던 앨범 속에 어렸을 적 트루먼 사진 위에 쓰여있는 문구
'My little clown(나의 작은 광대)'
우주복 입은 우주비행사로도 볼 수 있지만, 안테나 두 개가 달린 텔레비전으로도 볼 수 있다.
책상 위에 놓여있던 비타민D, 결국 트루먼이 사는 세상은 진짜가 아닌 햇빛이 없는 촬영장(돔)이라는 말
트루먼의 행동이 수상해지기 시작하자, 감시하는 사람이 LA 타임스 구직 광고를 보기 시작한다.
트루먼이 메릴과 씨헤븐 아일랜드를 떠나려고 할 때
다리 옆 표지판에 적혀있는 "Are you sure it's a good idea?(이게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까?)
트루먼이 하는 대사 "Good morning, and in case I don't see ya: Good afternoon, good evening, and good night!
"좋은 아침입니다. 그리고 만약을 위해 미리 인사할게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는 다른 전 세계에서 이 방송을 보고 있을 수도 있음을 내포
트루먼이 해변가에 앉아있을 때 벼락이 치는데 동시에 달도 빛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가 보는 평범한 달은 아니라는 것
신문지 발행번호를 보면 Vol.XXIX(29), No.10,765(29년 6개월)
즉, 트루먼이 태어나면서 같이 시작된 신문이라는 뜻이다.
트루먼이 여행사 업체에 방문했을 때 화장하느라 늦게 온 이 사람...왜냐하면 평소에는 출근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얼마나 당황하고 바쁘게 화장하고 왔으면 목에 묻지말라고 대놓은 것도 빼는 걸 까먹었다.
참고로 뒤에 브로셔가 꽂혀있는 곳 제일 위에
있는 검은 동그라미는 카메라
맨홀 뚜껑 위에 있는 벽, 이 말인즉슨 이 벽은 쇼를 위해 지어졌으며 아무런 실용성이 없는 것
추가로 닭 그림 포스터 위의 동그란 검은색 원형도 역시 카메라
생각 이상으로 영화 곳곳에서 발견하기 쉬운 카메라의 흔적
이런 트루먼을 구하고자 하는 실비아가 TV 인터뷰를 하려고 전화한 곳은 '헤이그'
네덜란드의 헤이그에는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재판을 다루는 국제사법재판소의 법원이 있다.
트루먼 쇼가 제작되는 씨헤븐 스튜디오센터의 게이트에 적혀있는 문구는. 'UNUS PRO OMNIBUS, OMNES PRO UNO'
영어로 하면 One for all, all for one(하나는 전체를 위해, 전체는 하나를 위해)
트루먼이 사라지고 나서 나중에 찾기 어려워했던 이유,
예전에 역할상 아빠로부터 받았던 카메라가 달린 반지를 나중에 재회하면서 다시 그 아빠에게 돌려줬기 때문이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자각한 트루먼이 스튜디오를 탈출하기 위해 탔던 보트의 이름은 산타마리아
콜럼버스가 탔던 배와 같은 이름으로 "새로운 세상을 발견"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