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일까요?
요즘 자주 듣는 말 중에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말이 있습니다.과연 이 메타버스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의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을 말합니다.요즘 세계적으로 이슈인 펜데믹 현
상과도 관계가 있는 것이지요. 코로나가 전 세계에 창궐하기 전 후로 우리 생활은 180도 달라졌습
니다. 그 중 가장 크게 바뀐 것이 사회구성원의 생활 패턴변화 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은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성인은 직장에서 일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화상수업,재택근무 등으로 사회 구성원
들의 가장 주된 역할(role)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변화의 과도기에 새로운
플랫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생겼고 그 눈들은 바로 이 메타버스에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Meraverse) 는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이 메타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μετά(~뒤에, ~넘어서) 에서 유래 되었다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Universe는 우주, 세계 등의 의미 입니다. 즉, "새로운 세계" 정도가 되겠네요. 그리고 이 새로운 세
계를 "가상세계"로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는 미국의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 의 스노우크래쉬(Snow Crash)라는
소설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 소설은 영화 '아바타'의 기원이 된 소설로 유명한데요.
사실 이 1992년 소설이 다시 주목받는 것은 아닙니다.
메타버스가 주목 받는 이유는??
이 옛날 공상과학 소설의 개념은 90년도에 그치지 않고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현실보다 가상의 세
계를 꿈꾸는 사람들이 이를 계속 이어 온 것이지요. 2003년에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라는 가상
세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릴리즈(release) 되었습니다. 일반 게임과 비슷하지만, 그동안 우리가 플레
이했던 게임과 달리 퀘스트, 몬스터 사냥 같은 특정 목적 없이 그냥 일상생활을 하는게임이었던 것
이지요. (요즘 동물의 숲과 같은 게임이네요)
최근에 이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 유튜브 -> ??? 를 이어주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기 때문입니다. IT 발달이 계속 이어지면서 우리는 좀 더 높은 사양의 그래픽
빠른 인터넷 네트워크가 일상화되었습니다. 이제 슬슬 영화에서나 보던 가상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
는 기술이 갖춰지기 시작한 것이지요.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실제 오프라인으로 하던 일들이 온라인
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하나의 플렛폼으로....... 돈이 되는 게임들
메타버스가 단순 가상게임에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각광 받으려고 하는 것은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최근 미국에서 10대들이 유튜브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는 것이 바로 로블록스(ROBLOX)
입니다. 로블록스는 가상 현실 게임으로 레고 같은 케릭터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게임 내에 수익 활
동을 하여 게임 머니를 벌고 이를 현금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포트나이트에서 유명 가수의 가상 콘서트를
하기도 하고 뮤직비디오를 최초로 공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명품 브렌드에서 게임 아바타의 옷을 판
매하기도 합니다. 이는 이미 단순 게임에서 하나의 플랫폼이 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 속에 깊숙히 침투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의 시작에
기대를 걸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금지하는 사회 분위기 그리고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드리고 있는 10대와 더 현실 같은
구현을 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다음 플랫폼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펌글)
*이재명의 '매타버스'(매주하는 민생버스의 줄임말) 와 혼동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