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즉시보도
배포일시 : 2025. 4. 8(화) / 총1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홍성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
담당자 :
최 승 환 센터장 ☎(041)630-7110
김 영 재 연구원 ☎(041)630-7151
품질인증부품으로 車 수리비 낮추고, 안전 높인다
- '24년 시험결과, 비용 절반에도 안전성은 동등이상으로 나타나 -
- 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 기반으로 품질인증부품 활성화 노력 지속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품질인증부품 이용 활성화를 통한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ㅇ 품질인증부품*이란, 정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 및 품질을 인증받은 부품으로, OEM부품**과 동등한 안전성·내구성·품질 기준을 충족하며 가격은 51~65% 수준으로 저렴한 부품이다.
* 품질인증부품: 자동차 부품시장에 새로운 경쟁 체제를 마련하여 품질 향상과 가격 안정을 유도하기 위해 '15년부터 인증제도를 도입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부품: 주문자(자동차제작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되는 부품,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말한다.
□ 작년 12월 TS 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자동차 BMW 5시리즈 후부 범퍼커버 비교평가시험 결과에 따르면, 품질인증부품은 OEM부품 가격의 약 51% 수준임에도, 인장강도, 굴곡강도, 충격강도 등 전체 8개 시험 항목에서 OEM부품 대비 동등이상의 우수함을 보였다.
□ TS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40조의 11에 근거하여 '20년부터 품질인증부품에 대한 사후관리 업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안전과 성능이 확보된 부품의 생산·유통을 유도하고 제도 정착 및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ㅇ 특히, '24년 1월부터 홍성 내포신도시에 22개 시험실 및 63종 장비를 구축한 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를 운영하며,
ㅇ 유통되고 있는 품질인증부품에 대해 품질시험 등을 통해 인증의 적정성과 인증 이후 해당 부품의 사후관리가 적정하게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ㅇ OEM부품, 품질인증부품간의 비교시험을 통해 우수한 품질인증부품이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소비자·부품제작자·정비업자·보험업체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올해는 자동차 휀더부품에 대한 사후관리 품질시험 및 비교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제도 활성화를 위해 홍성군 관용차 대상으로 품질인증부품 우선 적용 시범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 한편, 이러한 품질인증부품 제도의 도입으로 소비자는 수리비 부담 경감과 부품 안전성 확보라는 이점을 누리고, 부품제작자는 인증을 통한 기술력 인정 및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ㅇ 또한, 정비업자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부품 확보로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보험업체는 수리비 절감에 따른 비용 효율화 및 간소화된 청구 절차를 기대할 수 있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품질인증부품 제도를 통해 국민들이 안전과 비용 측면에서 차량 관리 부담을 덜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며,
ㅇ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관련 산업 전반이 발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054-459-70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