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박하경] 엔터주 급락 코멘트
● 엔터 업종 주가 낙폭 확대
- 하이브 -6.1% / 에스엠 -3.6% / JYP -2.8% / 와이지엔터 -2.4%
- 주가 하락에 따라 12MF PER 하이브 37배, 에스엠/JYP/와이지엔터 21~24배 수준으로 하락
- 성장주에 불리한 매크로 환경이지만 주가 하락으로 밸류에이션 부담 완화, 펀더멘탈에 변화 없어
● 콘서트 매출 추정치 하향에 따른 이익 추정 하향폭 제한적
- 오프라인 콘서트의 경우 대규모 비용 투입으로 엔터사 사업 부문 중 수익성 가장 낮아
- 2022년 당사 콘서트 매출 추정치(비중): 하이브 4,990억원(23%), 에스엠 400억원(8%, 별도 기준), JYP 306억원(13%), YG 350억원(7%)
- 콘서트 영업이익률 8% 가정 시 콘서트 영업이익 추정치(비중): 하이브 400억원(9%), SM 30억원(별도 기준, 4%), JYP 25억원(3%), YG 28억원(4%)
● 콘서트에서 파생되는 MD 및 콘텐츠 성장성 둔화되나 핵심은 앨범 판매
- 다만 오프라인 콘서트 정상화 지연 시 MD 매출 및 관련 콘텐츠 매출 성장 둔화 가능성 존재
- 2022년 MD 매출 비중 추정치: 하이브 17%, 에스엠(별도) 15%, JYP 6%, YG 12%
- 2021년 온라인 콘서트로 콘텐츠 매출 고성장, 오프라인 콘서트 부재 만회 가능
- 2020년 앨범 판매량 +66% YoY: 콘서트 부재로 팬덤 소비 앨범 구매에 집중
* 2021년 앨범 판매량 +30% YoY
- 사업부별 영업이익률 추정치: 앨범 ~30% vs 콘서트 ~8%
● 1분기는 엔터 비수기, 신사업 관련 뉴스 플로우에 주목
- 4분기 성수기 지나 1분기 비수기 진입, 메인 라인업 컴백 부재
- 상반기 중으로 하이브-두나무 JV 설립, 위버스-브이라이브 통합 플랫폼 출범 예정
- 업종 내 top pick 하이브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