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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신용카드 가입 조건으로 할인받은 휴대전화 단말기 값에 꼬박꼬박 이자가 붙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할인금액이 카드빚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고객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동통신업체들은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신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종수씨는 지난 2001년 말 휴대전화 단말기값 30만원을 할인받았습니다. 신용카드를 만들어 3년 동안 3천만원을 사용하는 조건이었습니다. 천만원을 카드로 결제하면 10만원 정도의 누적 포인트가 쌓인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천7백여만원을 카드로 결제했는데도 누적 포인트는 겨우 8만원에 불과했습니다. 이대로라면 6천여만원을 카드로 써야 할인금액 30만원을 갚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최종수] "확인하고 나서는 절반도 아니고 3분의 1도 차감이 안되고 불과 몇만원 차감된 걸 아니까 황당하죠" 알고보니 할인 금액이라는 것도 사실은 연 9%의 이자가 붙는 카드빚이었습니다. 고객들은 당연히 이자를 부담할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게다가 가맹점에 따라 누적포인트의 적립율이 낮거나 아예 적립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리점에선 이동통신사에서 들은대로 설명했을 뿐 자신들도 몰랐다고 발뺌합니다. [인터뷰:대리점 직원]"저희도 뭐 그렇게 교육을 받았으니까 카드사에서 처리하는 방식을 알수 없으니까" 이동통신 3사는 지난 2001년부터 카드사와 제휴한 단말기 할인제도로 40여만명의 신규 고객을 끌어모았습니다. 카드대출임에도 불구하고 할인제도라는 허위 광고로 고객들의 피해 사례가 속출하자 이동통신 3사에는 지난해 20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됐습니다. 이동통신사와 카드사들이 내부적으로 대리점들에게 이자율에 대해 사전에 고지하도록 하고 피해보상문제에 대해서도 합의를 했다고 하지만 모두 공염불에 그치고 있습니다. [인터뷰:카드회사 관계자] "(sk)글로벌하고의 계약서도 있습니다 계약내용을 보면 대리점 사전고지하고 이런 문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라 비용 분담해라. 그런 계약까지 했어요" 심지어 이동통신업체들은 계약서를 무기로 고객에게 책임을 떠넘기기에만 급급합니다. [인터뷰:이동통신사 관계자] "서로 설명을 들었느냐, 설명했다, 난 못들었다 이런 경우엔 입증이 안돼니까 그럴땐 계약서가 우세한 증거가 되겠죠" 정부의 휴대전화 보조금 규제 정책을 피해보려 짜낸 아이디어는 결국 고객을 기만한 결과만 낳고 말았습니다. YTN 신호입니다. 신호[sino@ytn.co.kr]. 신호 |
첫댓글 하여튼 국민들 우롱하고 사기치고...정치하는 넘들이나 경제를 이끈다는 넘들이 이모양 이꼴이니... 개*럴 닭*럴 소*럴...
카드사에서 하는일이 다그렇지여 머........설마 이득같은 이득을 소비자에게 주겠습니까? 눈가리구 아웅이지..............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