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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수행편(修行編) |
제2장 정기 훈련과 상시 훈련(定期訓練-常時訓練)
제1절 정기 훈련법(定期訓練法)
공부인에게 정기(定期)로 법의 훈련을 받게 하기 위하여 정기 훈련 과목으로
염불(念佛)·좌선(坐禪)·경전(經典)·강연(講演)·회화(會話)·의두(疑頭)·성리(性理)
·정기 일기(定期日記)·상시 일기(常時日記)·주의(注意)·조행(操行) 등의 과목을 정하였나니,
염불·좌선은 정신 수양 훈련 과목이요,
경전·강연·회화·의두·성리·정기 일기는 사리 연구 훈련 과목이요,
상시 일기·주의·조행은 작업 취사 훈련 과목이니라.
염불은 우리의 지정한 주문(呪文) 한 귀를 연하여 부르게 함이니,
이는 천지 만엽으로 흩어진 정신을 주문 한 귀에 집주하되
천념 만념을 오직 일념으로 만들기 위함이요,
좌선은 기운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지키기 위하여 마음과 기운을
단전(丹田)에 주(住)하되 한 생각이라는 주착도 없이 하여,
오직 원적 무별(圓寂無別)한 진경에 그쳐 있도록 함이니,
이는 사람의 순연한 근본 정신을 양성하는 방법이요,
경전은 우리의 지정 교서와 참고 경전 등을 이름이니,
이는 공부인으로 하여금 그 공부하는 방향로를 알게 하기 위함이요,
강연은 사리간에 어떠한 문제를 정하고 그 의지를 해석시킴이니,
이는 공부인으로 하여금 대중의 앞에서 격(格)을 갖추어 그 지견을 교환하며
혜두(慧頭)를 단련시키기 위함이요,
회화는 각자의 보고 들은 가운데 스스로 느낀 바를 자유로이 말하게 함이니,
이는 공부인에게 구속 없고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하며 혜두를 단련시키기 위함이요,
의두는 대소 유무의 이치와 시비 이해의 일이며 과거 불조의 화두(話頭) 중에서
의심나는 제목을 연구하여 감정을 얻게하는 것이니,
이는 연구의 깊은 경지를 밟는 공부인에게 사리간 명확한 분석을 얻도록 함이요,
성리는 우주 만유의 본래 이치와 우리의 자성 원리를 해결하여 알자 함이요,
정기 일기는 당일의 작업 시간 수와 수입 지출과 심신 작용의 처리건과
감각(感覺) 감상(感想)을 기재시킴이요,
상시 일기는 당일의 유무념 처리와 학습 상황과 계문에 범과 유무를 기재시킴이요,
주의는 사람의 육근을 동작할 때에 하기로 한 일과 안 하기로 한 일을
경우에 따라 잊어버리지 아니하고 실행하는 마음을 이름이요,
조행은 사람으로서 사람다운 행실 가짐을 이름이니,
이는 다 공부인으로 하여금 그 공부를 무시로 대조하여 실행에 옮김으로써
공부의 실효과를 얻게 하기 위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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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6자 명호에는 무한한 공덕의 원력이 있어서 참회와 업장소멸 소원성취 깨달음 극락왕생...모든것이 있습니다.
一心으로 나무아미타불 염불 하면 반드시 뜻한바 부처님 가피를 받아 업장소멸 참된인연 무량복덕 소원성취 합니다 ()
어디서든 염불하는 그순간이 법당이요 부처님입니다.발심염불 일념염불 생활염불
부처님께서 말법시대에는 염불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365일 오직 일념으로 염불 정진하시길 발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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